‘1500억 대 사기 분양’ 주장 우고스피해보상관리단 “당국, 철저히 수사해야”
스크롤 이동 상태바
‘1500억 대 사기 분양’ 주장 우고스피해보상관리단 “당국, 철저히 수사해야”
  • 편슬기 기자
  • 승인 2023.11.02 11:30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비트코인 투자 열풍에 ‘딜링 코인’ 만들어 피해자들에게 구매 강요
가해자 K 씨 내연녀 J 씨, 여전히 사기 행각 벌이며 피해자 양산 중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편슬기 기자]

우고스(Woogos) 쇼핑몰 사기분양 피해자들의 모임인 '우고스 사기분양 피해자 보상관리단'이 2일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당국의 철저한 수사를 촉구했다. ⓒ 우고스 사기분양 피해자 보상관리단
우고스(Woogos) 쇼핑몰 사기분양 피해자들의 모임인 '우고스 사기분양 피해자 보상관리단'이 2일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당국의 철저한 수사를 촉구했다. ⓒ 우고스 사기분양 피해자 보상관리단

우고스(Woogos) 쇼핑몰 사기분양 피해자들의 모임인 '우고스 사기분양 피해자 보상관리단'이 2일 오전 11시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당국의 철저한 수사를 촉구하고 나섰다.

이들은 지난 2014년 11월경부터 2016년 5월경까지 진행된 '1차 온라인 융합 쇼핑 플랫폼 우고스' 사기 분양 투자 범죄와, 2016년 7월경부터 시작된 2차 사기 프로모션 투자로 도합 약 1000억 원의 사기 피해를 입은 우고스 피해자들을 대표해 '우고스 피해자 보상 관리단'을 결성했다.

우고스 피해자 보상관리단에 따르면, 2016년 5월 17일 온라인 융합 쇼핑 플랫폼인 우고스의 대표이사 K 씨는 사기 및 유사 수신 범죄 혐의로 긴급 구속됐다.

K 씨는 이후 같은 해 11월 23일 6개월 구속 만기로 석방된 후 '우고스 온라인 쇼핑몰 분양 투자'로 재판 중인 상황에서 피해자들로부터 자금을 모으기 위해 새로운 영업 위탁법인을 설립하고 우고스 총괄 본부장 J 모 씨 등과 공모해 또 다른 사기 투자기획서를 만들었다.

이를 바탕으로 약 30여 가지의 세부적인 프로모션을 만들어 모금한 피해 금액만 약 500억 원에 이르고, 2014년 11월경부터 2019년 2월경까지 모금한 피해 금액은 무려 약 1000억 원에 달한다고 우고스 피해자 보상관리단은 주장하고 있다.

재판을 받고 있던 우고스 K 대표는 2017년 초경부터 사업 방향을 코인으로 전환했다.

피해자들의 주장에 따르면 K 대표는 자신이 만든 '딜링 코인'이 앞으로 비트코인을 능가하는 코인이 될 것이며 전 세계 화폐를 통일하고 실물경제에서 사용이 되는 유일무이한 코인이 될 것이라며 사람들을 속였다는 것이다.

투자의 대가로 지급받은 '딜링 코인'은 대한민국 어디에서도 거래할 수 없고 사용할 수도 없는 휴지 조각에 불과했다.

피해자 중 한 명은 전 재산을 투자, 결국 가정을 잃었고, 암 환자가 됐으며, 평생을 공무원으로 봉직하며 받은 퇴직금을 모두 날린 것으로 전해졌다.

다른 피해자들도 사정이 좋지 않기는 마찬가지다. 수년 동안 반복적이고 지속적인 투자 권유와 감언이설로 인해 모든 것을 잃고, 갈 곳을 잃은 3명은 극단적 선택으로 생을 마감하는 사건도 벌어졌다.

2019년 2월 13일 수많은 피해자를 양산한 우고스 K 대표는 6년형을 받고 다시 구속됐다. 그러나 K 씨의 내연녀이자 사기 범죄의 중심인 우고스 본부장 J 씨는 감옥에 있는 대표의 옥중경영 지시를 받아 현재까지도 우고스 피해자들을 대상으로 사기 행위를 이어가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우고스 피해자 보상관리단'은 기자회견을 통해 여전히 우고스 K 대표가 추가 피해를 발생시키고 재산상의 이익을 취하고 있다고 주장할 계획이다.

'우고스 피해자 보상관리단' 측은 "우고스 온라인 쇼핑몰 사기 분양 투자와 투자기획 프로모션을 통해 범죄를 일으킨 '우고스 범죄자들'을 강력히 처벌해 악의적이고 지속적으로 자행되고 있는 추가 범죄를 막고자 한다"고 했다.

이어 "'우고스 범죄자'들에 의해 국내·외 상장사 및 다단계 업체 등에 수차례 불법 매각된 '우고스'와 관련된 기술 특허 및 기술 원본 데이터 등을 법적 소송을 통해 '우고스 피해자들'의 소유로 가져와, 국내·외 기업들에게 정상적으로 매각, 피해자들에게 최소한의 보상을 해주고자 한다"고 덧붙였다.

담당업무 : IT, 통신, 전기전자 / 항공, 물류를 담당합니다
좌우명 : Do or do not There is no try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바우 2023-11-03 08:58:45
이런 파렴치한 범죄자들은
신속하고 철저한 수사로 다시는 추가 피해자가 발생하지 않도록 엄단하여야 할 것입니다.
거듭, 담당 수사기관에서는 철저하고 신속한 수사로 피해자들의 억울함을 풀어 주고 이런 유사 사기가 다시는 없도로록 엄벌백계 할 것을 요망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