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준법과신뢰위원회 1기 위원 명단 공개…“사회적 가치 경영 원칙”
스크롤 이동 상태바
카카오, 준법과신뢰위원회 1기 위원 명단 공개…“사회적 가치 경영 원칙”
  • 편슬기 기자
  • 승인 2023.11.15 13: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카카오 공동체, 다시 국민의 신뢰와 인정받는 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국민 관심 당부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편슬기 기자]

카카오가 불공정거래 근절 등 투명·공정 거래를 위한 '납품대금 연동제'에 참여한다. ⓒ 카카오
카카오가 준법과 신뢰 위원회의 1기 위원 명단을 공개했다. ⓒ 카카오

카카오 관계사의 준법·윤리경영을 감시할 외부 기구인 '준법과 신뢰 위원회'(이하 위원회)’가 1기 위원 명단을 공개하고 위원회 운영 원칙과 향후 일정 등을 발표했다.

 

김소영 위원장 포함 7 위원 구성…사회 전 인사 통해 객관성 확보


15일 카카오에 따르면, 위원회는 김소영(전 대법관) 위원장을 포함해 7인의 위원으로 구성된다. 김 위원장은 위원 구성에 대한 전권을 일임받아, 직접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하는 전문가들로 위원을 선임했다.

위원은 신뢰도 제고를 위해 법률·시민사회, 학계, 언론, 산업, 인권, 경영 등 각 영역을 대표할 수 있는 전문가로 선정했으며, 다양한 영역에서 사회의 목소리를 활발히 전할 수 있는 인물들로 구성했다. 

객관성 확보를 위해 외부 위원은 카카오와 직접적 관련이 없으면서도 벤처 IT 업계 전반에 관심을 가져온 인사들로 발탁했다.

이런 기준을 통해 선정된 위원은 △김용진 착한경영연구소 소장(프리챌 공동창업자) △안수현 한국외국어대학교 법학전문대학원 교수(전 한국은행법학회장) △유병준 서울대학교 경영대 교수(전 한국벤처창업학회장) △이영주 경기도사회적경제원 이사장(전 사법연수원 부원장) △이지운 서울신문 전략기획실장(전 편집국장) △김정호 카카오 경영지원총괄 등 총 6명이다.

 

위원회, 실효적 제재 권한 갖기 위한 법적 근거 마련  활동 시작 


위원회는 카카오와 독립된 외부 조직으로 설립되며, 관계사의 준법감시 및 내부통제 체계를 일신할 수 있는 강력한 집행기구 역할을 하게 된다. 

준법의무 위반 리스크 등이 확인된 경우 △관계사에 대한 내부조사 요구권 △위원회의 직접 조사 실시권 △핵심 의사 결정 조직에 대한 긴급 중단 요구권 등 실효적이고 직접적인 제재 권한까지 갖는다.

위원회는 법적 근거를 마련하기 위해 관계사와 협약을 체결하고, 각사의 이사회 결의를 거친 후 위원회 활동을 시작한다.

우선 규제기관과 언론에서 제기되는 여러 혐의들을 면밀히 검토해 재발방지 대책과 피해자 등 보호 대책을 마련할 예정이다. 이후에는 보다 근본적으로 카카오 관계사의 비즈니스를 분석해 서비스 이용자와 이해관계자 등과의 관계에서 문제될 수 있는 준법·신뢰 리스크를 검토하고, 이를 줄이고 상생하기 위한 준법 시스템을 마련할 계획이다.

김소영 위원장은 "준법과 상생 등 사회적 가치를 실현하는 윤리경영의 성과가 카카오 공동체의 경영 기본 원칙으로 작동할 수 있게 제안할 계획이다. 국민 실생활 다방면에 녹아 든 카카오 공동체가 다시 국민의 신뢰와 인정을 받는 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많은 관심을 부탁한다"고 말했다.

담당업무 : IT, 통신, 전기전자 / 항공, 물류를 담당합니다
좌우명 : Do or do not There is no try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