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은행-HF, 주택연금 활성화 MOU…기은, 中企 경기동행지수 개발 [은행오늘]
스크롤 이동 상태바
하나은행-HF, 주택연금 활성화 MOU…기은, 中企 경기동행지수 개발 [은행오늘]
  • 고수현 기자
  • 승인 2023.11.17 14: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고수현 기자]

지난 16일 오후 하나은행 을지로 본점에서 하나은행과 한국주택금융공사간 주택연금 활성화사업을 위한 업무협약이 체결된 가운데 이승열 하나은행장(사진 오른쪽)이 최준우 한국주택금융공사 사장(사진 왼쪽)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 = 하나은행
지난 16일 오후 하나은행 을지로 본점에서 하나은행과 한국주택금융공사간 주택연금 활성화사업을 위한 업무협약이 체결된 가운데 이승열 하나은행장(사진 오른쪽)이 최준우 한국주택금융공사 사장(사진 왼쪽)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 = 하나은행

하나은행-한국주택금융공사, 주택연금 활성화 업무협약

하나은행(은행장 이승열)과 한국주택금융공사(사장 최준우, HF)는 고령층 및 중장년층의 노후생활 안정을 위한 주택연금 활성화 사업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17일 밝혔다.

한국주택금융공사는 국민의 주거 행복을 책임지고, 주택금융의 장기적, 안정적 공급을 통한 국민의 행복 증진과 국민경제에 이바지 하고 있는 주택금융파트너로 특례보금자리론, 안심전환대출 등을 공급해온 준 정부기관이다.

주택연금은 만55세이상 고령층을 대상으로 보유하고 있는 주택을 담보로 금융기관으로부터 종신연금수령을 보장하는 상품이다. 하나은행과 한국주택금융공사는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주택연금 활성화 방안 개발 및 운영 △상담 전문인력 양성 프로그램 운영 △공동 홍보계획 수립 및 추진 등을 진행해 나갈 예정이다.

또한, 하나은행은 은행업무가 불편한 고령층을 위하여 은행직원이 직접 방문하는 등 금융취약계층을 지원하고, 전국 영업점에서 주택연금 상담이 가능하도록 할 예정이다.

지난 16일 오후 서울특별시 중구 을지로 하나은행 본점에서 열린 업무협약식에 참석한 이승열 은행장은 “이번 협약을 통해 고령화 시대에 발맞추어 고령층이 안정적인 노후를 준비할 수 있도록 은행이 함께 협력하여 최적의 금융거래 환경을 제공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기업은행 본사 전경. ⓒ사진제공 = IBK기업은행

기은, 中企 경기동행지수 개발 

IBK기업은행(은행장 김성태)은 국내 중소기업의 경기동향을 한 눈에 파악해 활용할 수 있는 ‘중소기업 경기동행종합지수’를 개발했다고 17일 밝혔다.

중소기업 경기동행종합지수는 경기 대표성이 높은 중기 제조업생산·출하지수, 중기 서비스업생산지수 등 8개 경제지표를 선정한후 가공해 산출한 종합지수로 현재의 중소기업 경기를 직관적으로 파악할 수 있다.

특히 지수 작성 기준일인 2015년 1월을 기준(=100)으로 산출한 순환변동치는 100보다 높으면 기준시점 대비 경기확장, 낮으면 경기축소를 의미해 경기국면의 변화를 쉽게 파악할 수 있을 전망이다.

해당 지표는 통계청으로부터 공식 승인을 받았으며, 이달부터 매월 국가통계포털과 IBK경제연구소 홈페이지를 통해 공표될 예정이다.

기업은행 관계자는 “대내외 경제 불확실성이 증가함에 따라 중소기업 경기를 정량적으로 반영할 수 있는 통계지수의 필요성이 커진 상황”이라며 “중소기업을 지원하는 국책금융기관으로서, 중소기업 경기동행종합지수가 중소기업 경기판단을 위한 기초자료로 널리 활용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신한은행 실시간 무선 백도어 해킹 탐지 시스템 구축 홍보 이미지. ⓒ사진제공 = 신한은행

신한은행, 무선 백도어 해킹 탐지 시스템 도입

신한은행(은행장 정상혁)은 무선 주파수 해킹으로부터 보안을 강화하기 위해 죽전·일산 전산센터에 실시간 ‘무선 백도어 해킹 탐지 시스템’을 도입했다고 17일 밝혔다.

‘무선 백도어 해킹 탐지 시스템’은 은행 전산센터의 망분리 체계를 무력화시키는 무선 스파이칩을 실시간으로 감시하고, 무선 백도어 해킹으로 의심되는 주파수의 외부 발신 여부를 즉각 탐지해 정보유출을 원천 차단하는 첨단 방어 솔루션이다. 백도어(Backdoor)는 시스템 접근에 대한 사용자 인증 등 정상적인 절차를 거치지 않고 시스템에 접근할 수 있도록 하는 프로그램을 의미한다.

신한은행은 ‘무선 백도어 해킹 탐지 시스템’ 도입을 통해 △비인가·불법 주파수 통신기기 모니터링 강화 △무선 백도어 정보유출 및 보안 위협 탐지 △선제적 시스템 구축을 통한 컴플라이언스 준수 등의 효과가 발생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으며, 정보보호체계 강화를 통해 더욱 안전하고 신뢰할 수 있는 시스템을 운영할 수 있게 됐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방어가 어려운 신종 해킹 위협을 대비하고 보안을 강화하기 위해 ‘무선 백도어 해킹 탐지 시스템을 도입 했다”며 “앞으로도 고객이 믿고 맡길 수 있는 안전하고 편안한 은행을 만들기 위해 다양한 노력을 이어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신한은행은 고객정보 및 시스템 보호를 위해 고객정보 유출 및 오남용 방지 시스템 운영, 인공지능(AI) 기술을 활용한 사이버공격 상시 대응체계 구축, 국내외 피싱·파밍 사이트 모니터링 등 빈틈없는 정보보호체계 확립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케이뱅크 본사 전경. ⓒ사진제공 = 케이뱅크

케이뱅크, 플러스박스 한도 최대 10억 상향

케이뱅크가 고객 혜택 강화를 위해 파킹통장 ‘플러스박스’의 가입한도를 기존 3억원에서 10억원으로 상향한다고 17일 밝혔다.

이에 따라 인터넷은행 파킹통장 중 가장 높은 한도로 가입이 가능하며 금리도 최고 수준으로 연 2.3%가 적용된다.

플러스박스는 하루만 맡겨도 이자를 받을 수 있으며 언제든지 빼서 예적금, 투자 등에 활용할 수 있다. 또 ‘바로 이자받기’ 기능이 있어 매일 이자를 받으면 ‘일복리’ 이자수익도 가능하다.

예를 들어 5억원을 매일 이자 받기를 해 일복리 효과가 적용되면 한 달 동안 약 74만 7000원(세후)의 이자를 받을 수 있다.

공모주 청약 배정에 참여하는 고객을 위한 편의 서비스도 최근 도입했다. 공모주 청약 배정 후 증거금 환불 날짜에 맞춰 알림을 제공해 하루라도 이자 받기를 놓치지 않도록 설정한 것이다.

케이뱅크는 플러스박스 외에도 짧은 기간을 맡겨도 높은 금리를 제공하는 수신 상품을 운영하고 있다. ‘생활통장’은 300만원까지 연 3% 금리가 적용되며 한달 동안 평균 잔액 300만원을 유지하면 쿠팡 와우 혹은 네이버플러스 멤버십 구독료 무료 혜택을 제공한다.

생활통장과 함께 출시한 ‘모임통장’의 ‘모임비 플러스’ 혜택도 크다. ‘모임비 플러스’는 최소 30일부터 최대 200일까지 자유롭게 설정해 같이 모을 수 있는 기능이다. 기본 금리와 목표 성공 금리 연 5%에 최대 10명이 참여하면 최대 1000만원까지 최고 연 10% 금리가 적용돼 함께 돈을 모을 수 있다.

케이뱅크 관계자는 “생활통장, 모임통장 출시에 이어 이번 플러스박스 한도 상향으로 수신 상품 고객 혜택을 강화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차별화된 수신 상품으로 경쟁력을 높일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담당업무 : 경제부 기자입니다. (은행·카드 담당)
좌우명 : 기자가 똑똑해지면 사회는 더욱 풍요로워진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