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성태 기업은행장, 中企 간담회…하나은행, 하나원큐앱 전용 ‘모임통장’ 출시 [은행오늘]
스크롤 이동 상태바
김성태 기업은행장, 中企 간담회…하나은행, 하나원큐앱 전용 ‘모임통장’ 출시 [은행오늘]
  • 고수현 기자
  • 승인 2023.12.07 16: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한은행-LG CNS, 글로벌 금융 디지털·IT사업 업무협약
KB국민은행, ‘외식업·전통시장 활성화 금융지원 업무협약'
Sh수협은행, 제주 수산물 수출 활성화 금융지원 업무협약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고수현 기자]

7일 인천상공회의소에서 열린 중소기업 현장 간담회에서 김성태 기업은행장이 중소기업 대표들과 대화하고 있다. ⓒ사진제공 = IBK기업은행

김성태 기업은행장, 인천상공회의소서 中企 현장 간담회

IBK기업은행(은행장 김성태)은 현장 소통 강화의 일환으로 7일 인천상공회의소에서 중소기업 대표 25명을 초청해 현장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날 간담회에 참석한 중소기업 대표들은 금융비용 부담 증가, 구인난 등 기업경영 애로사항과 기술 우수기업 지원 필요성 등 다양한 의견을 개진했다.

김성태 은행장은 “오랜 기간 전통 제조업을 영위하며 대한민국 발전을 주도한 기업부터 첨단 산업으로 미래를 이끌어갈 창업기업까지 현장의 다양한 의견을 직접 들을 수 있는 뜻깊은 자리였다”며 “내년에도 중소기업의 위기극복 지원을 최우선 과제로 설정하고 금융·비금융 지원을 적극 확대해 나가는 한편, 중소기업의 미래성장동력 확보와 기술력 우수기업 발굴·육성 등에도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김성태 은행장은 인천 및 부천 관내 영업점을 찾아 어려운 경제환경에서 고충을 겪는 중소기업과 소상공인 지원에 최선을 다하는 직원들을 격려하고 현장의 애로사항도 청취했다.

기업은행은 중소기업 금융비용 경감을 위해 올해부터 3년간 약 1조원 규모의 금리를 감면하는 ‘중소기업 통합 금리감면 패키지’를 운용하고 있으며, 내년에는 중소기업 위기극복 지원을 위해 올해보다 자금 공급을 확대할 계획이다.

또한, 올해 대출·예금 금리 등을 우대하는 ‘중기근로자 우대 프로그램’을 새롭게 시행하였으며 내년에는 휴가비, 복지비 지원 사업의 대상을 확대하는 등 중소기업의 구인난 해소를 위해 지속 노력할 예정이다.

 

지난 6일 서울시 중구 소재 신한은행 본점에서 진행된 LG CNS와 글로벌 금융 디지털·IT 사업 업무 협약식에서 신한은행 정상혁 은행장(사진 왼쪽)과 LG CNS 현신균 대표가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 = 신한은행

신한은행, LG CNS와 글로벌 금융 디지털·IT 사업 업무협약

신한은행(은행장 정상혁)은 DX전문기업인 LG CNS(대표이사 현신균)와 글로벌 금융 디지털·IT 사업 강화를 위한 전략적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7일 밝혔다.

업무협약식은 지난 6일 서울시 중구 소재 신한은행 본점에서 진행됐다.

이번 업무협약으로 양사는 △일본·베트남에서의 금융 디지털·IT 솔루션 사업 추진 협력 △글로벌 시장 특화 금융 솔루션 연구·개발 및 신사업 발굴 협력 △양사 동반 협력모델의 글로벌 시장 확장 추진 등 글로벌 디지털·IT 사업에서 적극 협력하기로 했다.

LG CNS는 금융권 디지털 전환 사업을 선도하고 있는 기업으로써 올해 12월 출시 예정인 신한금융그룹의 모바일 앱 ‘신한 슈퍼SOL’ 구축 및 신한은행의 차세대 정보시스템 ‘더 넥스트’ 개발 등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DX) 사업들을 함께 진행해 왔다.

양사는 일본 키라보시금융그룹의 인터넷 전문은행인 ‘UI 은행’에 신한은행 SOL 기반의 모바일 뱅킹 앱 개발과 글로벌 BaaS(Banking as a Service, 서비스형 은행) 사업모델 구축에 있어서도 협업하고 있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국내 최고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솔루션 전문기업인 LG CNS와 함께 해외시장에 다양한 금융 디지털 서비스를 제공하고 글로벌 디지털 컴퍼니로 성장해 나가겠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기업과 협업하면서 은행의 디지털 기능을 확장해 고객의 삶에 녹아 드는 ‘에브리웨어 뱅크(Everywhere Bank)’가 되겠다”고 말했다.

한편 신한은행은 금융의 디지털화가 확대되고 있는 일본 금융시장에 디지털 뱅킹 노하우를 기반으로 디지털·IT 솔루션 사업을 강화하고 있다. 2022년 1월 ‘UI은행’ 설립 시 SBJ은행의 디지털·ICT 전문자회사 ‘SBJ DNX’를 통해 키라보시금융그룹에 클라우드 뱅킹 시스템을 제공했으며 ‘UI은행’의 디지털 경쟁력 가속화를 위한 모바일 뱅킹 앱 업그레이드, API 플랫폼 구축 등 글로벌 디지털 금융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하나은행이 선보인 ‘모임통장 서비스’ 홍보 이미지. ⓒ사진제공 = 하나은행

하나은행, 하나원큐앱 전용 ‘모임통장 서비스’ 출시

하나은행(은행장 이승열)은 모바일뱅킹앱 ‘하나원큐’를 통해 모임원 모두가 회비를 직접 보고 관리할 수 있는 ‘모임통장 서비스’를 출시했다고 7일 밝혔다.

‘모임통장 서비스’는 새로운 통장 발급 없이 기존에 사용 중인 통장에 모임 기능만 연결하면 손쉽게 이용할 수 있는 모바일 전용 서비스로, 총무(모임장)가 모임을 만들고 모임원을 초대하면 회비 내역을 모임원 모두가 공유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또한, 회비 납부일 자동 알림 기능과 함께 회비를 미납한 모임원에게 미납사실을 자동 통보해 줌으로써 총무가 직접 회비를 요청하는 번거로움을 없애는 등 회비관리의 편의성도 강화했다.

특히, 차별화된 포인트로 ‘총무변경’ 기능이 추가됐다. 총무가 모임원 중 한명에게 총무변경을 요청하면 모임원의 동의를 거쳐 새로운 총무가 선정되며, 새로운 총무는 기존에 사용 중인 본인 통장에 모임 기능을 연결하여 총무가 될 수 있다. 총무를 변경해도 기존의 회비 거래내역은 그대로 유지되며 모임 고유 계좌번호의 변경이 없어 회비납부의 연속성도 유지된다.

추가로 모임전용 체크카드도 선보일 예정으로 음식점, 커피전문점, 편의점 등 모임에서 주로 이용하는 업종에서 체크카드를 사용할 경우 3~20%의 캐시백(월 최대 1만원)을 제공 받을 수 있다. 모임전용 체크카드는 총무만 발급이 가능하며, 다수의 모임에 참여 중이라도 모임 수만큼 카드 발급이 가능하다.

한편, 하나은행은 모임통장 출시를 기념해 2024년 2월18일까지 모임원이 두 명 이상인 모임을 대상으로 △100팀에게 모임지원금 30만원, 400팀에게 모임지원금 10만원 추첨 지급 △총무에게 하나머니 1만 포인트 선착순 1만명 지급하는 이벤트도 마련했다.

하나은행 디지털채널부 관계자는 “회비 자동 알림 기능, 총무변경 기능 반영 등 ‘모임통장 서비스’를 준비하는 단계부터 손님의 의견을 듣고 답을 찾기 위한 노력을 기울였다”며 “앞으로도 손님 의견을 더욱 경청하고 이를 적극 반영해 지속적으로 서비스를 강화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KB국민은행 여의도 본점 전경. ⓒ사진제공 = KB국민은행

KB국민은행, 신용보증재단-우아한형제들과 전통시장 활성화 맞손

KB국민은행(은행장 이재근)은 신용보증재단중앙회, (주)우아한형제들과‘외식업·전통시장 활성화 금융지원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7일 밝혔다.

이번 업무협약으로 KB국민은행과 우아한형제들은 외식업·전통시장 소상공인에 대한 상생금융 지원을 위해 신용보증재단중앙회에 각각 35억원을 특별 출연한다. 이를 기반으로 신용보증재단은 전국 17개 지역에서 보증비율과 보증료율을 우대해 1050억원의 협약 보증서 발급을 지원한다.

지원 대상은 6개월 이상 영업한 음식점과 전통시장 소상공인이다. 1050억원의 협약 보증서 중 50억원은 이태원에 있는 비외식업 소상공인을 위해 별도로 운영된다.

또한 KB국민은행은 협약 보증서로 대출을 받은 소상공인에게 ‘외식업·전통시장 활성화 지원 협약보증 금리우대 프로그램’으로 연 2%의 우대금리를 지원한다. 또한 전국 13개 소호컨설팅센터를 통해 상권분석, 경영상담, 금융상담 등 ‘KB 소호컨설팅’서비스도 제공할 예정이다.

KB국민은행 관계자는 “이번 상생금융 업무협약이 외식업과 전통시장 소상공인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수협은행 강신숙 은행장(사진 왼쪽 세 번째부터), 제주특별자지도 오영훈 도지사,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강석진 이사장 등 관계자들이 협약식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 = Sh수협은행

Sh수협은행, 제주 수산물 수출 활성화 금융지원 업무협약

Sh수협은행(은행장 강신숙)은 지난 6일 제주특별자치도(도지사 오영훈),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이사장 강석진)과 공동으로 ‘제주 수산물 수출 활성화 및 수출업체 경쟁력 강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7일 밝혔다.

제주시 문연로 제주특별자치도청에서 진행된 이날 협약식에는 수협은행 강신숙 은행장과 제주특별자치도 오영훈 도지사,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강석진 이사장, 제주수산물수출협회 이호성 회장 등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이번 협약은 일본 오염수 방류에 따른 수산물 소비감소를 함께 극복하고 제주 수산물의 수출을 확대하기 위한 유기적 협력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마련됐다.

협약의 주요내용은 △제주 수산물 해외시장 개척 및 수출마케팅 지원 △제주 수산물 수출업체 발굴 및 육성 △금융 지원 △수출업체 근로자의 안정적 고용환경 조성 및 인력양성 지원 △협력기관간 수출관련 정보 공유 등이다.

이에 따라 수협은행은 제주 수산물 수출금융 전담채널을 마련하고 금융지원을 비롯한 수출 금융 관련 실무상담, 외환마케팅 지원 등 수출기업에 대한 상생금융을 실천할 방침이다.

강신숙 은행장은 이날 협약식에서 “수협은행은 국내 유일의 해양수산 전문은행으로서 다양한 금융지원책을 통해 수산물 수출기업을 지원하는 등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며 “이번 협약을 통해 제주도·중진공과의 협력 네트워크를 강화하고 금융애로를 겪는 제주지역 수산물 수출업체의 경쟁력 강화를 적극 지원해 동반성장의 상생 파트너로 자리매김할 것”이라고 말했다.

담당업무 : 경제부 기자입니다. (은행·카드 담당)
좌우명 : 기자가 똑똑해지면 사회는 더욱 풍요로워진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