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수협은행, 디지털 챌린지 데이…하나금융 ‘시립 안동하나어린이집’ 개원 [은행오늘]
스크롤 이동 상태바
Sh수협은행, 디지털 챌린지 데이…하나금융 ‘시립 안동하나어린이집’ 개원 [은행오늘]
  • 고수현 기자
  • 승인 2023.12.21 14: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카크, 언어모델 평가방법론 연구
우리은행, PB고객 실시간 채팅상담
신한은행, 성공 두드림 맞춤교실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고수현 기자]

지난 19일 열린 ‘제1회 디지털 챌린지 데이(Digital Challenge Day)’ 행사에 참석한 강신숙 은행장(앞줄 가운데)을 비롯해 관계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Sh수협은행

Sh수협은행, DT 잰걸음…‘디지털 챌린지 데이’ 개최

Sh수협은행(은행장 강신숙)은 전사 DT(Digital Transformation) 문화 확산에 노력한 직원들을 격려하고 2024년 DT 추진방향을 공유하는 ‘제1회 디지털 챌린지 데이(Digital Challenge Day)’ 행사를 개최했다고 21일 밝혔다.

앞서 수협은행은 지난 3월 고객 관점의 디지털 혁신과 전사 DT를 주도할 디지털 혁신 리딩그룹 ‘디지털 챌린저’ 제도를 도입하고 MZ세대 직원들이 경영진에게 최신 디지털 트렌드를 코칭하는 ‘디지털 역멘토링’, ‘DT 혁신 아이디어 제안’ 등 다양한 활동을 지속해 온 바 있다.

특히 올해를 ‘디지털 전환의 원년’으로 선포하고 ‘고객에게 쉬운, 직원에게 편리한 디지털’을 비전으로 4개 혁신 과제를 추진하는 등 디지털 전환에 속도감을 더하고 있다.

이번 디지털 챌린지 데이 행사는 올 한해 디지털 챌린저로 활약한 직원들의 노고를 치하하고 우수직원에 대한 시상, 2023년 활동성과 리뷰, 2024년 DT문화 확대 계획 등을 공유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 자리에 참석한 수협은행 강신숙 은행장은 “디지털 전환의 최종 목표는 시공간의 제약없이 금융거래가 가능한 ‘내 손안의 은행’을 만드는 것”이라며 “2024년에는 더 많은 고객이 수협은행을 만날 수 있도록 디지털 접점을 확대하고 한층 더 완성도 높은 플랫폼을 선보일 것”이라고 말했다.

 

‘시립 안동하나어린이집’ 개원식에 참석한 권기창 안동시장(사진 뒷줄 왼쪽에서 열한번째)과 김현수 하나은행 영남영업그룹 부행장(사진 뒷줄 왼쪽에서 열두번째)이 내·외빈 및 어린이집 어린이들과 함께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하나금융그룹
‘시립 안동하나어린이집’ 개원식에 참석한 권기창 안동시장(사진 뒷줄 왼쪽에서 열한번째)과 김현수 하나은행 영남영업그룹 부행장(뒷줄 왼쪽에서 열두번째)이 내·외빈 및 어린이집 어린이들과 함께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하나금융그룹

하나금융, ‘시립 안동하나어린이집’ 개원…안동시와 민관협력

하나금융그룹(회장 함영주)은 경북 안동시와 함께 ‘100호 어린이집 건립 프로젝트’의 70번째 어린이집인 ‘시립 안동하나어린이집’ 개원식을 개최했다고 21일 밝혔다.

하나금융그룹은 저출산 문제 극복 및 지역사회와의 상생 등 금융의 사회적 책임 실천을 위해 지난 2018년부터 ‘100호 어린이집 건립 프로젝트’를 시작해 농어촌 보육 취약지, 장애아어린이집, 복합 기능 어린이집 등 지역 특성과 성향에 맞춘 공공보육 인프라를 다방면으로 지원하고 있다.

‘시립 안동하나어린이집’은 40년전 건립돼 건물 노후화로 인한 안전 문제, 이용아동수 대비 보육실 부족 문제와 신규 시설 설치비 부족 등 어려움을 겪던 중 2021년 하나금융그룹의 국공립 어린이집 지원 사업에 선정돼 양질의 신축 어린이집으로 재탄생하는 기회를 갖게 됐다.

이번에 새로 개원한 ‘시립 안동하나어린이집’은 하나금융그룹의 ‘100호 어린이집 건립 프로젝트’를 통해 연면적 562㎡ 지상 2층 규모로 지어졌으며 △영·유아 연령별로 분리된 보육 공간 △층고 및 천장 보수를 통한 쾌적한 실내 공간 △영유아의 창의성과 예술성 개발에 도움이 되는 놀이 공간 등이 마련돼 최대 66명의 영유아가 이용 가능한 최고급 보육시설로 탈바꿈 됐다.

이날 개원식에는 권기창 안동시장과 김현수 하나은행 영남영업그룹 부행장 등이 참석해 원아공연, 어린이집 투어 등 다양한 행사를 진행하며 그 의미를 더했다.

한편 하나금융그룹의 ‘100호 어린이집 건립 프로젝트’는 이번 시립 안동하나어린이집을 포함, 전국의 보육 취약 지역에 총 70개 국공립 어린이집 및 광주, 둔산, 부산, 청라 등 10개 직장어린이집 등 총 80개 어린이집을 개원했으며, 이외 20개 어린이집도 2024년까지 완공을 목표로 건립 중에 있다.

 

카카오뱅크 오피스 내부. ⓒ카카오뱅크

카카오뱅크, 고려大와 대규모 언어모델 평가방법론 공동 연구

카카오뱅크(대표이사 윤호영)는 고려대학교 연구진과 함께 ‘금융분야 대규모 언어모델(Large Language Model) 평가방법론 공동 연구’를 진행한다고 21일 밝혔다.

이번 공동 연구는 카카오뱅크 금융기술연구소와 고려대학교 DSBA 연구실(Data Science & Business Analytics Lab) 간의 산학협력 프로젝트를 통해 진행된다. 앞서 카카오뱅크와 고려대학교 DSBA 연구실은 스마트폰 이용 습관 식별 기술을 바탕으로 사용자 특성을 분류하는 연구 과제 ‘Random PIN Pad에서의 Touch Dynamics를 이용한 사용자 특성 연구’를 진행한 바 있다.

대규모 언어모델은 ChatGPT(챗GPT)를 중심으로 다양하게 활용되며 급속하게 일상에 자리잡았다. 최근에는 일상에서 사용하는 범용 언어모델뿐 아니라 금융, 의료 등 각 산업군에 특화된 언어모델 서비스가 잇달아 발표됨에 따라, 이에 대한 신뢰 가능한 평가 방법과 기준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카카오뱅크는 고려대학교와의 산학협력을 통해 금융 분야 데이터 및 서비스에 적합한 대규모 언어모델을 선별하기 위한 평가 지표를 개발한다. 공동 연구를 통해 신뢰 가능한 평가 방법 및 기준을 세우고 이에 맞춰 대규모 언어 모델을 금융 분야에 접목해나갈 예정이다.

전세계적으로 대규모 언어모델에 대한 다양한 성능 평가 방법론이 발표되고 있지만, 아직 국내 금융 산업 및 규제에 특화된 성능 평가 방식은 도입되지 않은 상황이다. 카카오뱅크는 고려대학교 연구진과의 공동 연구를 통해 선도적으로 국내 금융 분야 대규모 언어모델의 전문화와 표준화 초석을 다진다는 계획이다.

한편 카카오뱅크는 금융기술연구소를 통해 국내외 연구진들과 다양한 주제의 연구 개발 과제를 수행하는 대외협력과 산학협력을 진행함으로써 미래를 선도할 혁신적인 금융 기술 개발에 앞장서고 있다. 지난 11월부터는 KAIST 연구진과 함께 금융분야 설명가능 인공지능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최근에는 에프앤가이드와 함께 개발한 '금융특화 언어 모델'의 오픈소스를 공개하기도 했다.

카카오뱅크 관계자는 “대규모 언어모델의 신뢰성과 정확성을 평가하는 검증 시스템을 수립함으로써 금융분야에서 대규모 언어모델이 효율적으로 활용되는데 기여하겠다”며 “앞으로도 여러 기관과의 긴밀한 연구 협력을 통해 금융분야 기술 혁신을 선도해나가겠다”고 전했다.

 

우리WON뱅킹 PB고객 전용 페이지인 ‘투체어스’ 리뉴얼 화면 예시. ⓒ우리은행

우리은행, PB고객 전용 페이지서 실시간 채팅상담 제공

우리은행(은행장 조병규)은 우리WON뱅킹 PB(Private Banking) 고객 전용 페이지인 ‘투체어스(TWO CHAIRS)’를 리뉴얼 오픈했다고 21일 밝혔다.

우리은행에 따르면 PB고객에게 차별화된 비대면 금융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비대면 PB고객 전용 콘텐츠 신설 △전용 페이지 개인화 △직관적인 UX(사용자경험)·UI(사용자환경) 개선 등을 중심으로 ‘투체어스(TWO CHAIRS)’ 페이지를 리뉴얼했다.

특히 비대면 PB고객 전용 콘텐츠는 △실시간 1대 1 채팅 상담 △이달의 전문가 칼럼 △무료주차 서비스 등으로 구성된다. 우선 영업점 방문 없이 우리WON뱅킹에서 전담직원과 실시간 채팅 상담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세무, 부동산 전문가 칼럼 구독과 1대 1 상담 자문서비스도 한층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주말·공휴일에 우리은행 본점 방문시 최대 4시간 무료주차 혜택도 받을 수 있다.

또한 전용 페이지에 개인화 배너를 생성해 대여금고 정보 등을 편리하게 확인할 수 있다.

한편 우리은행은 내년 1월31일까지 페이지 리뉴얼 기념 ‘TWO CHAIRS 고객님께 드리는 추첨 선물!’ 이벤트도 진행한다. PB고객에 한정해 진행하는 이번 이벤트는 추첨을 통해 신세계 상품권, 영화 관람권을 제공할 예정이다.

우리은행 관계자는 “PB고객님들이 우리WON뱅킹에서 차별화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새로운 서비스와 콘텐츠를 개발했다”며 “지속적인 고도화를 통해 고객들 니즈에 맞는 서비스를 계속 제공해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20일 서울 중구 소재 신한은행 서소문 디지로그 스튜디오에서 진행된 ‘성공 두드림 맞춤교실’에서 텍스케어 김수철 세무사가 컨설팅을 진행하고 있다. ⓒ신한은행

신한은행, ‘성공 두드림 맞춤교실’ 개최…소상공인과 상생 지속

신한은행(은행장 정상혁)은 소상공인과의 상생을 위해 운영하고 있는 영업력 강화 프로그램 ‘성공 두드림 맞춤교실’ 2023년 4분기 교육을 진행했다고 21일 밝혔다.

‘성공 두드림 맞춤교실’은 소상공인 영업에 필요한 지원 제도들과 법률, 세무, 상권분석 등 사업 경영에 꼭 필요한 정보들을 알려주는 교육 프로그램이다.

신한은행은 이번 프로그램을 연말을 맞아 세무관리 노하우와 금융·영업지원 정책을 중심으로 준비했으며 유튜브 실시간 라이브 방송을 활용해 두가지 세션으로 진행했다.

첫번째 세션에서는 ‘개인사업자가 꼭 알아야 하는 필수 세법’이라는 주제로 연말 세무 및 매출 관리 방법에 대한 교육을 진행했고, 두 번째 세션에서는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에서 제공하는 정부 정책자금대출과 창업지원정책을 소개했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연말을 맞아 소상공인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되는 주제로 이번 맞춤교실을 준비했다”며 “앞으로도 소상공인들의 성공적인 경영을 돕는 다양한 맞춤형 컨설팅을 지속적으로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신한은행은 대출 중심의 자영업자 지원보다 근본적인 방안으로 신한 SOHO사관학교, 신한 SOHO성공지원센터, 성공 두드림 맞춤교실, 성공 두드림 세미나 등 다양한 비금융 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하면서 상생의 진정성 있는 실천을 지속하고 있다.

담당업무 : 경제부 기자입니다. (은행·카드 담당)
좌우명 : 기자가 똑똑해지면 사회는 더욱 풍요로워진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