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일건설, 첨단 제일풍경채 파크원 분양…대림, 첫 데이터센터 개발사업 본궤도 [건설오늘]
스크롤 이동 상태바
제일건설, 첨단 제일풍경채 파크원 분양…대림, 첫 데이터센터 개발사업 본궤도 [건설오늘]
  • 정승현 기자
  • 승인 2024.01.29 17: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포스코이앤씨, 부산 촉진 2-1구역 재개발사업 수주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정승현 기자]

첨단 제일풍경채 파크원의 투시도. ⓒ사진제공 = 제일건설
첨단 제일풍경채 파크원의 투시도. ⓒ사진제공 = 제일건설

제일건설, 전남 광주 ‘첨단 제일풍경채 파크원’ 분양

제일건설은 광주광역시 ‘첨단 제일풍경채 파크원’을 오는 2월 분양할 예정이라고 29일 밝혔다. 

첨단 제일풍경채 파크원은 광주광역시 광산구 산월동 일원에 지하 2층~지상 최고 24층 10개 동, 전용 84㎡ 및 115㎡ 타입 948가구 규모로 조성된다. 시공은 광주지역 향토기업인 제일건설과 호반건설이 맡았다. 

단지는 봉산공원 민간공원특례사업에 따라 건설돼 단지 앞에 약 18만여㎡ 규모 공원이 위치한다. 단지는 전체 부지의 약 22.6%를 차지하며 나머지는 공원으로 이뤄진다. 또한 첨단지구와 바로 인접해 있으며 인근 첨단과학국가산업단지와 하남·진곡일반산업단지 등 광주의 주요 산업단지로 출퇴근이 용이하다.

단지 전 세대가 남향 위주로 지어지며 타입에 따라 4Bay, 파우더룸, 팬트리, 드레스룸, 알파룸 등을 설계에 반영한다. 전기차충전소를 포함해 가구당 약 1.6대의 주차 공간을 제공하며 다양한 커뮤니티 시설도 함께 조성된다.

 

대림, 첫 데이터센터 개발사업 본궤도

대림 주식회사는 첫 데이터센터 개발사업인 서울 가산동 데이터센터 신축공사 착공에 돌입했다고 29일 밝혔다.

대림은 2021년 호주 ‘DCI Data Centers(DCI)’와 합작법인을 설립하고 데이터센터 개발사업을 추진해왔다. 이번 사업은 서울 금천구 가산동에 지하 1층~지상 8층 규모의 데이터센터를 조성하는 프로젝트로 2025년 준공 및 서비스 개시가 목표다. 가산동 데이터센터는 고성능 컴퓨팅 구현에 적합한 설계를 기반으로 구축될 예정이다. 

DCI는 세계적인 자산운용사인 브룩필드가 전액 출자한 회사다. 데이터센터 시설 구축 및 운영에 전문성을 보유하고 있으며 향후 가산 데이터센터 운영도 담당할 예정이다. 현재 DCI는 호주, 뉴질랜드, 한국 등 아시아태평양 지역 내 다양한 개발 단계에 있는 총 130MW 규모의 데이터센터를 확보하고 있다.

대림은 이번 사업을 초석으로 다양한 국내외 파트너사와 함께 데이터센터 디벨로퍼 사업을 적극 확장할 계획이다. 대림 관계자는 “전 산업에 걸쳐 디지털 전환이 가속화되면서 데이터센터 사업은 꾸준히 수요가 증가하고 있고 장기적인 임대차 계약으로 안정적인 수익을 기대할 수 있다”며 “주거와 오피스, 리테일, 물류 등 다양한 부동산 개발 영역에서 축적해온 폭넓은 경험을 살려 데이터센터 디벨로퍼 사업을 확장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포스코이앤씨, 부산 촉진 2-1구역 재개발사업 수주

포스코이앤씨는 27일 부산 최대 재개발 사업인 촉진2-1구역 정비사업 조합원 총회에서 최종 시공사로 선정됐다고 밝혔다. 시공사 선정 투표 결과 포스코이앤씨는 조합원 297표 중 171(58%)의 표를 받았다.

부산 촉진2-1구역 주변은 과거 미군 부대 캠프 하야리아 부지가 부산시로 반환되어 부산시 한가운데 대규모 시민공원 부지로 변모했다. 

포스코이앤씨는 촉진2-1구역 조합원들에게 지방 최초로 하이엔드 브랜드 ‘오티에르’를 제안했다. 독일 명품 VEKA 창호, 빌레로이앤보흐 수전, 위생도기, 이탈리아 명품 주방가구 데노보쿠치네, 원목마루는 리스토네 조르다노 등을 마감재로 제안했다.

이에 더해 총회 의결을 거친 조합의 모든 사업경비를 전액 무이자로 대여하고 사업촉진비 1240억원을 각 세대에 지원하겠다고 약속했다.

포스코이앤씨 관계자는 “치열한 경쟁속에서 사업의 수익성을 높이는 진정성 있는 제안을 알아봐 주신 조합원들 덕분”이라며 "품질은 물론 회사의 모든 자원과 역량을 결집해 부산 최고의 명품 주거단지로 탈바꿈시키겠다”고 말했다.

담당업무 : 건설·부동산을 담당합니다.
좌우명 : 有備無患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