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해상, AI보험 비즈니스 혁신 추진…KB손보, 드론기업 단체보험 출시 [보험오늘]
스크롤 이동 상태바
현대해상, AI보험 비즈니스 혁신 추진…KB손보, 드론기업 단체보험 출시 [보험오늘]
  • 우한나 기자
  • 승인 2024.02.15 17: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라이프플래닛, 장기 보장성 보험 판매↑
KB라이프생명사회공헌재단, 캄보디아 봉사활동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우한나 기자]

현대해상 정경선 CSO(사진 왼쪽)와 SKT 유경상 CSO가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현대해상
현대해상 정경선 CSO(사진 왼쪽)와 SKT 유경상 CSO가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현대해상

현대해상-SKT, AI 기반 보험 비즈니스 혁신 MOU

현대해상(대표이사 조용일·이성재)은 SK텔레콤(대표이사 사장 유영상)과 AI기술을 활용해 보험 비즈니스 혁신을 공동으로 추진하기 위한 MOU(업무협약)를 체결했다고 15일 밝혔다.

협약식은 14일 현대해상 정경선 CSO, SKT 유경상 CSO 등이 참석한 가운데 서울 을지로 SKT타워에서 진행됐다.

이번 협력은 보험 서비스 영역의 AI 적용을 선도해 고객 경험을 혁신하고 보험과 ICT 사업 간 협력을 통해 새로운 사업 영역을 발굴하는 등 양사의 서비스·사업 경쟁력 강화를 위해 추진됐다.

먼저 양사는 보험의 AI 전환 차원에서 AI 기반 보험 서비스 구축을 검토한다. 현대해상의 보험 비즈니스에 SKT의 다양한 AI기술을 적용해 업무 프로세스 혁신을 추진한다. SKT가 보유한 AI 언어 모델인 에이닷 엑스(A.X) LLM을 보험 업무에 적용해 고객 문의에 빠르고 정확하게 답하는 AI 콜센터 및 챗봇 서비스를 구축하고, 현대해상 구성원 전용 LLM 프로세스 구축 등 업무 효율성 제고에 나선다.

보험 인프라 분야 협력도 강화한다. 거대 언어모델은 대규모 연산을 필요로 하는 만큼 이를 원활히 지원하기 위한 AI 인프라가 필수적이다. SKT는 에이닷과 같은 기술 노하우를 활용해 현대해상에 최적화된 AI 인프라 구축에 기여할 계획이다.

또한 현대해상의 주요 보험 서비스를 SKT의 에이닷 앱 내에서도 이용할 수 있도록 협력할 예정이다. 보험 상품 관련 문의나 보험 청구 등 업무를 현대해상 앱과 동일하게 구현해 에이닷 이용 고객들도 다양하고 폭넓은 서비스를 누리게 될 전망이다.

아울러 에이닷의 통역콜 기능을 활용해 고객 저변을 외국인으로 확대하는 등 양사의 핵심 역량인 통신 및 보험 경쟁력을 기반으로 신규사업 모델 발굴에도 적극 협력할 계획이다.

현대해상 정경선 CSO는 “글로벌 AI 컴퍼니를 표방하는 SKT와의 긴밀한 협력에 나서게 돼 기대가 크다”며 “에이닷 등 SKT의 앞선 AI기술을 통해 보험 비즈니스 혁신을 선도할 수 있는 의미 있는 결과물들을 만들어 낼 것”이라고 말했다.

SKT 유경상 CSO는 “현대해상과의 전략적 파트너십을 통해 보험산업에서 AI 기반의 고객가치 혁신이 가속화되길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SKT는 다양한 산업의 핵심 플레이어에게 AI 기술 접목을 통해 AI 전환을 선도하는 글로벌 AI 컴퍼니로 빠르게 도약해 나갈 것”이라고 전했다.

 

제인태 KB손해보험 일반보험부문장(사진 오른쪽)과 이종경 한국드론기업연합회장이 업무협약을 체결하며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KB손해보험

KB손해보험, 드론기업 단체보험 업무협약 체결

KB손해보험(대표이사 사장 구본욱)은 지난 14일 서울 강남구 역삼동 KB손해보험 본사에서 한국드론기업연합회와 드론기업 단체보험의 성공적인 출시와 운영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협약식은 KB손해보험 제인태 일반보험부문장과 이종희 법인영업1본부장, 이종경 한국드론기업연합회장, DB손해보험과 한화손해보험 관계자 등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KB손해보험은 이번 컨소시엄에 참여한 DB손해보험, 한화손해보험과 함께 업계 최저 수준의 보험료를 제공하는 드론기업 단체보험 상품을 출시할 예정이다. 또한 배송·교육·농업 등 각 사업별 특성에 맞는 드론 보험과 취미·레저용 드론 사용자를 위한 보험 상품 개발에도 나선다.

이와 함께 KB손해보험 컨소시엄은 드론 사고예방 대책 수립 및 정책 개발, 합리적인 드론 기체 보상 보험 출시, 통합 AS 센터 설립 등 드론 보험 혁신을 위한 다양한 사업 추진도 함께 협력하기로 했다.

이날 협약식에 참석한 KB손해보험 제인태 부문장은 “드론 사업은 미래 사회를 변화시키며 국가산업 성장의 새로운 동력이 될 것으로 생각한다”며 “KB손해보험 컨소시엄은 한국드론기업연합회와 함께 드론 사업 특성에 맞는 다양한 보험상품을 출시함으로써 드론 기업들이 혁신적인 서비스에 도전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교보라이프플래닛생명 홍보 이미지. ⓒ교보라이프플래닛생명

교보라이프플래닛생명, 장기 보장성 보험 판매 증가

교보라이프플래닛생명보험(대표이사 김영석)은 지난 1월 실적 마감 기준 장기 보장성 보험 상품 판매가 전년 동기 대비 약 27% 증가했다고 15일 발표했다.

보험사의 경우 안정적인 자산 운용을 통해 수입이 발생하기 때문에 장기 보장성 보험 판매 비중은 보험사의 수익성을 판단하는 근거로 사용된다. 특히 새 국제회계기준(IFRS17) 도입과 함께 기업 평가 측면에서도 보험계약마진(CSM)을 관리해야 하는 만큼 국내 보험사 입장에서는 장기 보장성 보험 판매가 더욱 중요해지고 있다.

라이프플래닛도 새로운 국제회계기준 도입에 맞춰 장기 보장성 보험 판매를 강화하고 있다. 이를 위해 다양한 고객이 쉽고 가볍게 보장성 보험에 가입할 수 있도록 ‘라플365미니보험’을 출시했다. 또한 고객의 다양한 상황에 맞춰 필요한 장기 보장성 보험을 제공할 수 있도록 상품 포트폴리오와 개인 맞춤 보험 진단 서비스 등을 더욱 강화할 계획이다.

라이프플래닛 관계자는 “아직 연초이기는 하나 장기 보장성 보험 상품 판매가 전년 동기 대비해 크게 증가했다는 것은 무척 고무적인 일”이라며 “거품 없고 합리적으로 꼭 필요한 보험을 고객에게 제공할 수 있도록 앞으로도 디지털 보험 서비스의 역량과 상품 경쟁력을 꾸준히 강화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13기 KB라이프해외봉사단이 지난 1월 27일부터 2월 5일까지 8박 10일간 캄보디아 초등학교의 교육환경을 개선하는 봉사활동을 진행했다. ⓒKB라이프생명

KB라이프생명사회공헌재단, 캄보디아 초등학교 해외봉사활동 성료

KB라이프생명사회공헌재단은 13기 KB라이프해외봉사단이 지난 1월 27일부터 2월 5일까지 8박 10일간 캄보디아 초등학교의 교육환경을 개선하는 봉사활동을 진행했다고 15일 밝혔다.

KB라이프해외봉사단은 사단법인 월드쉐어와 함께 캄보디아 시엠립 우더민체이주에 위치한 데익끄러험 초등학교를 방문해 다양한 활동을 펼쳤다. 이번 봉사활동에는 KB라이프파트너스 소속 LP(Life Partner, 라이프파트너) 3명과 고객 자녀 10명 등 총 13명이 참여했다.

봉사단은 초등학교 운동장에 화단을 조성하고 식수대를 설치해 위생적인 교육환경을 만들었다. 시설 정비 활동뿐만 아니라 예체능과 문화 교육봉사를 통해 현지 학생들과 깊은 심리적 유대감을 형성하고 친밀감을 높였다. 또한 725명에 달하는 학생들을 위해 교복을 지원하기도 했다.

2012년 창단한 KB라이프해외봉사단은 라이프파트너와 고객 자녀들이 함께 캄보디아, 베트남, 필리핀, 네팔 등 도움이 필요한 국가를 방문해 나눔을 실천하고 있다. 올해까지 13년간 라이프파트너 38명과 고객 자녀 155명이 뜻을 모아 도움의 손길을 나눴다.

KB라이프해외봉사단의 지원금은 라이프파트너들이 자신의 업무지식과 영업 노하우를 다른 라이프파트너들과 공유하는 재능기부 프로그램인 나눔아카데미를 통해 마련된다. 지난해 5830만원의 기부금이 모였으며 현재까지 봉사단에 전달된 금액은 총 7억7000만원에 달한다.

KB라이프해외봉사단 박민경 LP는 “세상의 미래를 이끌어 갈 아이들이 더 나은 환경에서 교육받고 자신의 꿈을 마음껏 펼치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KB라이프해외봉사단의 헌신과 노력이 전 세계의 아이들에게 희망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담당업무 : 경제부 기자입니다 (보험·저축은행 담당)
좌우명 : 아는 것이 힘이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