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손보, KB희망서포터즈 발대식…서금원, 청년도약계좌 가입신청 200만명 달성[금융오늘]
스크롤 이동 상태바
KB손보, KB희망서포터즈 발대식…서금원, 청년도약계좌 가입신청 200만명 달성[금융오늘]
  • 우한나 기자
  • 승인 2024.02.28 16: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한라이프-ABL생명-웰컴저축銀 1사1교 금융교육상 수상
기보, 대한민국 녹색기후상 금융위원장상 수상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우한나 기자]

발대식에 참석한 KB손해보험 임직원들과 KB희망서포터즈 18기가 함께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KB손해보험
발대식에 참석한 KB손해보험 임직원들과 KB희망서포터즈 18기가 함께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KB손해보험

KB손보, KB희망서포터즈 18기 발대식 개최

KB손해보험(대표이사 사장 구본욱)이 28일 서울 강남구 역삼동 본사 대회의실에서 공식 고객패널인 ‘KB희망서포터즈’ 18기 발대식을 개최하고 본격적인 활동에 들어갔다.

KB손해보험은 2012년 KB희망서포터즈 1기를 시작으로 지난 12년간 고객패널을 운영해 왔으며 이를 통해 제안된 아이디어는 총 900여건에 달한다.

이번에 18기로 선발된 9명의 패널들은 앞으로 4개월간 KB손해보험의 대고객 서비스를 직접 경험하고 고객의 관점에서 확인한 개선 필요 사항을 제안할 예정이다.

지난 17기 KB희망서포터즈는 KB손해보험과 타 보험사의 장기보험 보험금 청구 프로세스를 비교·점검해 벤치마킹 포인트를 발굴하고 고객 안내문, 안내 문자 등 프로세스 전반에 대한 개선 아이디어를 제안했다.

이번 18기는 상대적으로 금융취약계층에 속하는 고령 고객을 대상으로 한 대면·비대면 서비스 전반에 대해 점검할 예정이다. 더 나은 고객 중심 서비스가 제공될 수 있도록 다양한 개선 아이디어를 발굴·제시할 예정이다.

홍창기 KB손해보험 소비자보호본부장 상무는 “고객패널들의 직간접적인 체험을 통해 현재 제공되고 있는 대면·비대면 서비스 전반에 대한 개선 아이디어를 종합해 실질적인 개선을 추진할 예정”이라며 “특히 모바일 앱의 고령자 전용 모드를 집중 점검해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시니어세대 고객이 더욱 편리함을 느낄 수 있도록 KB손해보험만의 서비스를 만들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신한라이프 사옥. ⓒ신한라이프
신한라이프 사옥. ⓒ신한라이프

신한라이프, 1사1교 금융교육 금감원장상 수상

신한라이프(대표이사 사장 이영종)가 지난 27일 서울시 영등포구 여의도 금융감독원에서 열린 ‘1사 1교 금융교육 우수사례 시상식’에서 금융감독원장상을 수상했다고 28일 밝혔다.

금융감독원이 주관하는 1사 1교 금융교육은 청소년들이 올바른 금융교육을 통해 건전한 금융생활습관을 형성할 수 있도록 금융회사와 학교가 결연을 맺어 교육을 진행하는 프로그램이다.

이번 시상식은 작년 중 교육 프로그램에 적극 참여해 성과가 우수한 학교, 교사, 금융동아리, 금융회사, 금융회사 직원을 선정해 포상하기 위해 마련됐다.

신한라이프는 전년 대비 약 70% 증가한 총 1만1711명의 학생을 대상으로 전문 강사가 직접 학교를 방문해 대면 금융교육을 진행했다. 아울러 은퇴한 중장년층을 시니어 보조 강사로 양성해 교육 현장에 추가 배치함으로써 시니어 일자리 창출과 학생들의 학습 만족도 개선에 힘썼다.

신한라이프 관계자는 “기초 금융교육은 청소년들이 사회의 일원으로 올바르게 성장하기 위한 필수 교육이므로 이를 접하기 어려운 지역의 학교에도 관심이 필요하다”며 “앞으로도 다양하고 이해하기 쉬운 양질의 금융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많은 청소년이 올바른 경제관념을 가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김현수 ABL생명 교육개발부장이 1사 1교 금융교육 우수직원 부문 생명보험협회장상을 수상했다. ⓒABL생명
김현수 ABL생명 교육개발부장이 1사 1교 금융교육 우수직원 부문 생명보험협회장상을 수상했다. ⓒABL생명

ABL생명, 1사1교 금융교육 우수직원 생명보험협회장상

ABL생명이 지난 27일 금융감독원 주관 ‘1사 1교 금융교육 우수사례 시상식’에서 김현수 교육개발부 부장이 우수 직원 부문 생명보험협회장상을 수상했다고 28일 밝혔다.

ABL생명은 서울 영등포구 장훈고등학교와 2021년부터 결연을 맺고 3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금융교육을 실시해 왔다.

지난해 김 부장은 1사 1교 금융교육을 전담하며 ‘신용과 불법금융’, ‘안전한 금융생활 정보’ 등을 주제로 강의했다. 특히 보이스피싱, 스미싱 등 사회초년생이 당하기 쉬운 금융범죄의 유형과 구체적인 피해사례를 통한 유의사항 등 청소년들에게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금융교육을 제공해 학생과 교사로부터 좋은 평가를 받았다.

또한 김 부장은 매년 두 차례 열리는 ABL생명의 대표 사회공헌 프로그램인 ‘서울시 초등학교 어린이회장단 수련회’에서 금융경제교육을 강의하며 어린이들에게 올바른 경제관념을 심어 주기 위해 힘쓰고 있다.

김현수 ABL생명 교육개발부 부장은 “ABL생명은 청소년들의 올바른 금융지식 함양을 위해 책임감을 가지고 지속적인 금융교육을 실시해 오고 있다”며 “앞으로도 금융감독원 1사 1교 금융교육의 저변확대와 내실화를 위해 다양하고 체계적인 교육프로그램을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김한나 웰컴저축은행 금융소비자보호팀장이 1사 1교 금융교육 공로를 인정받아 저축은행중앙회장상을 수상했다. ⓒ웰컴저축은행
김한나 웰컴저축은행 금융소비자보호팀장이 1사 1교 금융교육 공로를 인정받아 저축은행중앙회장상을 수상했다. ⓒ웰컴저축은행

웰컴저축銀, 1사 1교 금융교육 저축은행중앙회장상

웰컴저축은행(대표 김대웅)이 27일 금융감독원에서 열린 1사 1교 금융교육 우수회사 시상식에서 김한나 웰컴저축은행 금융소비자보호팀장이 저축은행중앙회장상을 수상했다고 28일 밝혔다.

웰컴저축은행은 2016년부터 서울시 구로구 예림디자인고등학교와 1사 1교 금융교육 자매결연을 맺고 학생들의 눈높이를 고려한 맞춤형 금융교육을 지원해 왔다. 지난해에는 금융교육을 연계한 재능기부활동을 기획해 예림디자인고등학교 학생들이 금융소비자 대상 금융소비자 권리 및 금융사기피해 예방을 위한 금융교육 콘텐츠를 직접 제작하는 활동을 진행했다.

예림디자인고등학교 학생들이 직접 만든 금융교육 콘텐츠는 카드뉴스, 인스타툰, 동영상 콘텐츠 등 총 50여편이다. 제작한 콘텐츠의 주요 내용은 △금리인하요구권 △청약철회권 △위법계약해지권 △자료열람요구권 △착오송금반환 지원제도 △대리입금 등이다.

1사 1교 우수직원상을 수상한 김한나 웰컴저축은행 팀장은 “고등학교 학생들이 금융교육으로 배우고 익힌 내용을 콘텐츠로 제작하는 과정이 쉽지는 않았지만 학생들이 제작한 콘텐츠를 확인하며 뿌듯했다”며 “적극적으로 참여해 준 예림디자인고등학교 학생들과 교직원분들께 감사하다”고 전했다.

 

박경순 기보 녹색콘텐츠금융부장(사진 왼쪽에서 두 번째)이 ‘2024 대한민국 녹색기후상’ 시상식에서 수상 후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기술보증기금
박경순 기보 녹색콘텐츠금융부장(사진 왼쪽에서 두 번째)이 ‘2024 대한민국 녹색기후상’ 시상식에서 수상 후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기술보증기금

기보, 대한민국 녹색기후상 시상식서 금융위원장상

기술보증기금(이사장 김종호)이 국회기후변화포럼이 주최한 ‘2024 대한민국 녹색기후상’ 시상식에서 녹색금융·보험 부문 금융위원장상을 수상했다고 28일 밝혔다.

대한민국 녹색기후상은 국회의원 연구단체인 국회기후변화포럼이 범국민적 기후변화 대응과 지속가능한 탄소중립 사회 추진에 공로가 큰 개인 및 단체를 선정해 포상하는 시상식이다.

기보는 탄소중립 비전 ‘KIBO Net-Zero+ 2030’을 수립해 혁신적인 녹색금융 지원과 기보형 K-택소노미 적합성 평가 시스템(KTAS) 구축 성과를 인정받아 녹색금융·보험 부문에서 금융위원장상을 단독으로 수상했다.

기보는 기업의 온실가스 감축량을 화폐가치로 환산하는 탄소가치평가보증을 통해 중소벤처기업의 탄소중립 전환을 적극 지원해 왔다. 또한 지난해 9월 한국형 녹색분류체계에 따른 명확한 녹색기준 판별을 위한 K-택소노미 적합성 평가 시스템(KTAS)을 개발했으며 은행이 택소노미 판별 부담을 완화하도록 K-택소노미 평가 보고서를 보증서와 함께 제공하고 있다.

김종호 기보 이사장은 “기보는 K-택소노미와 연계된 다양한 녹색금융을 지원한 공로를 인정받아 대한민국 녹색기후상 금융위원장상을 수상하게 됐다”며 “앞으로도 기보의 전문적인 기술평가 역량과 녹색금융을 연계해 중소벤처기업의 탄소중립과 녹색성장을 적극 견인하겠다”고 말했다.

 

서금원, 청년도약계좌 가입신청 200만명 달성

청년도약계좌 가입신청 인원이 누적 200만명(재신청 제외)을 달성했다.

28일 서민금융진흥원에 따르면 지난 22일부터 오는 3월8일까지 3월 연계가입 신청일정을 운영(영업일만 운영)하고 있다.

서금원은 연계가입 신청 후 계좌개설까지 완료한 청년을 대상으로 연계가입 계좌개설 시작일인 22일부터 청년도약계좌 연계가입 후기 인증 챌린지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다.

해당 이벤트는 청년도약계좌 연계가입 동기, 만기 후 이용 계획 등 후기를 본인 SNS에 작성해 응모할 수 있다.

2월22~29일 중 가입을 신청한 경우 3월13일까지, 3월4~8일 중 신청한 경우 3월20일까지 서민금융진흥원의 알림톡 안내에 따라 일시납입 정보를 입력해야 한다.

가입 대상으로 확인될 경우 22~29일 가입신청자는 3월18일부터 29일까지, 3월4~8일 가입신청자는 3월25일부터 4월5일까지 가입신청한 취급은행 APP에서 계좌개설을 할 수 있다.

청년도약계좌 상품에 관한 보다 자세한 안내는 청년도약계좌 홈페이지나 서민금융진흥원 홈페이지를 참고하거나, 서민금융진흥원 서민금융콜센터 또는 취급은행 콜센터로 문의하면 된다.

담당업무 : 경제부 기자입니다 (보험·저축은행 담당)
좌우명 : 아는 것이 힘이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