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PO 앞둔 빗썸, 인적분할 통해 재무건전성 확보…“‘변동성 극복’ 밸류에이션 관건”
스크롤 이동 상태바
IPO 앞둔 빗썸, 인적분할 통해 재무건전성 확보…“‘변동성 극복’ 밸류에이션 관건”
  • 박준우 기자
  • 승인 2024.03.29 16: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빗썸·신설법인 분할비율 0.59대 0.41…분할등기일 6월 26일
빗썸 “경영효율성 제고…투자 관련 관계사 이동은 없을 것”
분할 발표 이후 주식 가격 하락에도 소액주주 불만 적을 듯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박준우 기자]

빗썸 로고. ⓒ사진제공 = 빗썸
빗썸 로고. ⓒ사진제공 = 빗썸

빗썸이 인적분할을 통해 가상자산 거래소 사업과 신사업 부문을 분리한다. 빗썸은 본연의 사업인 가상자산 거래소 사업 외 뚜렷한 성과를 거두지 못 하고 있는 상태다. 이는 기업공개(IPO)를 앞두고 있는 빗썸에 부담으로 작용할 가능성이 컸다. 그러나 이번 결정으로 인해 ‘잘하는 사업’으로만 시장의 평가를 받을 수 있는 구조를 갖추게 됐다.

29일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에 따르면 빗썸은 단순 인적분할을 추진한다. 새롭게 설립되는 신설법인(빗썸인베스트먼트, 가칭)은 기존에 빗썸이 영위하던 투자·부동산임대업 등의 사업을 맡는다. 존속법인인 빗썸은 핵심사업이자 주력사업인 가상자산 거래소 운영에 집중한다.

빗썸과 신설법인의 분할비율은 0.59대 0.41이다. 지난 1월 31일 기준 빗썸의 자본총계는 1조2328억 원으로, 분할 후 빗썸의 자본은 7253억 원, 신설법인은 5075억 원이 된다. 부채는 승계하지 않는다. 빗썸은 오는 5월 10일 분할계획서 승인을 위한 임시주주총회를 진행할 예정이다. 채권자 이의 제출 종료일은 6월 13일이며, 분할등기일은 같은 달 26일이다.

 

재무건전성 확보한 빗썸…관계사 등은 빗썸에 잔류


빗썸이 갑작스레 인적분할을 결정하게 된 경위는 2025년 IPO를 앞두고 재무건전성을 확보하기 위한 것으로 분석된다. 주력 사업인 가상자산 거래소업에 집중할 수 있고, 온전히 해당 사업으로만 시장의 평가를 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신설법인의 경우 빗썸의 IPO 여부와 상관없이 투자사업 등을 지속할 수 있어 신규 투자 등의 위험성에 대한 부담을 덜 수 있을 전망이다. 실제로 빗썸은 분할 결정 보고서를 통해 “사업 특성에 맞는 독립적이고 신속한 의사결정으로 경영효율성을 제고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매출 대부분이 가상자산 거래 수수료에서 발생하는 가운데 관계사들의 적자가 지속되고 있어 이들 관계사가 신설법인으로 옮겨가는지 여부에도 이목이 쏠린다. 보다 확실한 재무건전성을 위해서라면 관계사들의 실적 개선이 이뤄질 것을 기대하는 방법 외 신설법인으로 떼어내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기 때문이다.

빗썸은 비티씨코리아서비스, B.Buster, 아이씨비앤코 등 10여 개의 종속기업을 두고 있다. 이 가운데 대부분 회사의 지분법손익은 마이너스다. 대표적으로 빗썸라이브의 경우 지난해 3분기 기준 지분법 적용 투자주식 장부가액이 0원이다. 이에 따른 미인식 지분법손실 누적금액은 4억8053만 원이다. 현재 빗썸라이브는 파산절차를 밟고 있는 것으로 파악된다.

가상자산 환전 사업을 영위하던 루프이칠사사에 대해서는 매출채권 미수금 잔액 전체(1466만 원)에 대해 대손충당금을 설정했다. 지난해 3분기 중에는 빗썸시스템즈를 청산했으며, 빗썸 재무상 4억7218만 원이 기타의 대손상각비로 인식됐다.

빗썸 측은 기존 관계사가 신설법인으로 옮겨가지는 않을 것이라며 선을 그었다. 빗썸 관계자는 “신설법인은 관계사의 이동이 아닌 신사업 부문이나 투자, 부동산 임대업 등을 영위하겠다는 목적이 강하다”며 “현재 빗썸 내 신사업 관련 조직이 있는데, (인적분할을 통해) 이 조직을 떼어낸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인적분할 발표 이후 주가 하락…소액주주 불만은 크지 않을 듯


통상 인적분할은 시장에서 호재로 받아들여진다. 사업 효율성을 위한 분할인 만큼 그 기대감으로 인해 주가가 우상향하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빗썸의 주가는 인적분할을 발표한 지난 22일 이후 소폭 뒷걸음질치고 있다.

증권플러스 비상장에 따르면 이날 3시 30분 기준 빗썸 비상장주식은 12만8000원에 거래되고 있다. 이는 인적분할을 공시했던 지난 22일 주가 대비 5.8%(8000원) 하락한 액수다. 주력 사업인 가상자산 거래소 사업을 빗썸에 남김으로써 적절한 가치 평가를 통해 성공적인 IPO를 기대할 수 있게 됐음에도 주가가 하락하는 아이러니한 상황이다. 이는 기존 빗썸코리아 비상장 주식을 보유한 소액 주주들이 인적분할을 마냥 호재로 받아들이고 있지 않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이 같은 상황은 애초 빗썸이 투자사업 부문에서 빛을 보지 못한 것과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보인다. 지난해 3분기 기준 빗썸 산하의 투자사(비티씨코리아, 비티씨인베스트트, 아시아에스테이트 등) 중 지분법이익이 발생한 곳은 비티씨인베스트먼트(VC)가 846만 원으로 유일하다. 더욱이 투자사업의 경우 투자금을 회수하기까지 많은 시간이 걸린다는 특징도 있어 당장 신설법인의 주가 상승을 기대하기 어렵다.

예를 들어 신설법인이 비상장사의 상장을 위한 투자를 할 시 IPO 과정에서 예상보다 낮은 평가를 받는다면 상장을 철회하고 다시 도전하기까지 엑시트를 통한 자금 회수 기간은 더욱 늘어난다. 지난해 상장한 밀리의서재가 대표적인 사례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빗썸 소액주주들의 불만 섞인 목소리는 크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당장 빗썸의 주가는 하락했지만, 시장으로부터 적절한 평가를 받으면서 IPO에 성공하게 될 가능성이 커져 향후 상승세를 기대할 수 있다는 게 그 이유다.

한 증권사 관계자는 “현재 성장성과 수익성을 모두 갖추고 있는 가상자산 거래소만 상장한다는 면에서 (빗썸의 상장을) 긍정적으로 본다”면서 “가상자산 시장의 변동성을 어떻게 밸류에이션 해 IPO를 진행할지가 성공의 변수가 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가상자산 시장 전망 밝아…IPO 성공 가능성↑


가상자산 시장의 밝은 전망 또한 빗썸의 IPO의 성공 가능성을 기대하게 만드는 요인 중 하나다. 올해 초 블랙록 등 미국의 자산운용사들이 내놓은 비트코인 현물 ETF가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의 승인을 받으면서 제도권으로 편입됐다.

국내에서는 올해 초 가상자산 회계처리 감독지침이 확정돼 회계의 불확실성 등으로 가상자산 관련 신규 산업 진출이 힘들었던 상황에서 벗어날 수 있게 됐다. 아울러 가상자산 이용자 보호와 불공정거래행위 규제 관련 내용이 담긴 가상자산법이 국회를 통과, 오는 7월 시행을 앞두고 있다.

총선을 앞둔 국민의힘과 더불어민주당은 각각 가상자산 투자소득 과세 시행 연기, 매매수익 공제한도 상향 등의 공약을 내걸기도 했다. 여기에 점유율을 끌어올리기 위한 빗썸의 자체적인 노력도 더해지는 상황이다.

앞서 빗썸은 점유율 확보를 위해 지난해 10월 4일 수수료 무료 정책을 시행했다. 결과는 성공적이었다. 수수료 무료 전 10% 초반대에 머물던 점유율은 같은 해 12월께 40%까지 치솟았다. 이후 빗썸은 비트코인 가격 상승세가 본격화되던 시점인 올 2월 5일부터 다시 업계 최저 수준인 0.04%의 수수료를 부과하고 있다.

코인게코 데이터에 따르면 이날 3시 10분 기준 빗썸의 점유율은 약 35%다. 이는 수수료 무료 정책을 시행하기 직전 점유율(13%)과 비교했을 때 22%포인트 오른 수준이며, 40%대를 기록했던 지난해 12월보다는 5%포인트 낮다.

현재 빗썸의 점유율은 당초 빗썸 측이 수수료 무료 정책을 종료한 뒤 유지될 것으로 예상했던 수치보다 훨씬 높은 수치인 것으로 전해진다.

한 가상자산업계 관계자는 “현재 빗썸의 점유율은 수수료 무료화 정책 시행 이후 수수료를 다시 거둬들이기 시작했을 때 예상했던 점유율보다 높은 수준인 것으로 안다”며 “결과적으로 빗썸의 자체적인 노력이 성공을 거둔 셈”이라고 말했다.

담당업무 : 경제부 기자입니다. (증권·핀테크 담당)
좌우명 : 닫힌 생각은 나를 피폐하게 한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