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거석 전북교육감, 학생 유권자 사전투표 독려…완주군, 신규 전원마을 조성 돌입 [전북오늘]
스크롤 이동 상태바
서거석 전북교육감, 학생 유권자 사전투표 독려…완주군, 신규 전원마을 조성 돌입 [전북오늘]
  • 우한나 기자
  • 승인 2024.04.08 10: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자치도, 우수유출저감시설 공모 선정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우한나 기자]

서거석 교육감. ⓒ전북특별자치도교육청
서거석 교육감. ⓒ전북특별자치도교육청

서거석 전북교육감, 학생 유권자 사전투표 독려

전북특별자치도교육청(교육감 서거석)이 제22대 국회의원선거 사전투표 첫날인 5일 투표 자격을 갖춘 청소년들에게 “생애 첫 유권자로서의 소중한 한 표를 행사해 주기를 바란다”고 당부했다고 8일 밝혔다.

서거석 교육감은 이날 전북특별자치도교육청 창조나래에 마련된 사전투표장에서 투표를 마친 뒤 “‘18세 선거권’은 청소년 여러분들이 오랜 시간 동안 입법청원을 하는 등 참정권 획득을 위해 노력한 소중한 결실”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지난 2019년 선거법 개정으로 제21대 국회의원선거부터 만 18세 학생도 투표를 할 수 있게 됐다.

서 교육감은 “청소년들의 직접적인 정치참여 기회가 확대되고 있는 만큼 학생들이 올바르게 참정권을 행사할 수 있는 성숙한 민주시민으로 성장하기를 바란다”며 “여러분이 하는 투표는 민주시민으로서 역량을 발휘하는 과정이자 여러분의 삶과 공동체의 미래를 바꾸는 과정이기도 하다”고 말했다.

 

완주군, 신규 전원마을 조성 돌입

완주군이 신규 전원마을 조성 지원사업 대상자 공모 절차에 돌입했다고 8일 밝혔다.

신규 전원마을 조성 지원사업은 5호 이상 전원마을을 조성하는 사업시행자를 대상으로 마을 기반시설(도로, 상·하수도, 전기, 가스 등) 사업비를 지원한다.

삼례·봉동·용진·이서 등 중앙생활권은 호당 2000만원 이내, 상관·소양·구이 등 남부생활권은 호당 3000만원 이내, 고산·비봉·운주·화산·동상·경천 등 북부생활권은 호당 4000만원까지 지원한다.

지원을 받기 위해서는 5호 이상의 입주 예정자 전원을 확보해야 하며 그중 도시민(완주군 이외 지역에 1년 이상 주민등록을 둔 사람) 비율이 50% 이상이어야 한다.

접수 기간은 5월1일부터 17일까지로 공고문을 토대로 구비 서류와 함께 완주군청 지역활력과 농촌개발팀에 신청하면 된다.

유희태 완주군수는 “신규 전원마을 조성 지원으로 쾌적한 주거공간 조성과 도시민 유입을 촉진해 농촌활력 및 공동체 활성화 제고에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전북자치도, 우수유출저감시설 공모 선정

전북특별자치도가 2025년도 행정안전부 주관 ‘우수유출저감시설 사업 공모’에 군산 나운동 지구가 최종 선정됐다고 8일 밝혔다.

군산시 나운동 일대는 서해와 인접한 저지대로서 주거지와 상업지가 위치한 구도심 지역으로 집중호우 시 하수관거의 통수능이 부족해 내수지역 배수불량이 빈번하게 발생하는 곳이다.

특히 2012년부터 큰 침수 피해가 지속적으로 발생해 최근 우수유출저감시설 구축이 필요한 곳으로 대두됐다.

우수유출저감시설은 집중호우 등으로 인한 우수의 유출량 증가를 막기 위해 우수를 지하로 스며들게 하거나 지하에 가둬 우수를 원활하게 흐르게 하는 시설이다.

집중호우 시 빗물을 일정 시간 지하에 모았다가 비가 그치면 하천으로 방류하는 이 사업은 군산 나운동 일대 상습 침수 피해 예방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전북자치도는 지난 3월 초 국비 확보를 위해 행안부 우수유출저감시설 사업 공모에 신청했으며 지난 4일 최종 선정됐다.

2028년까지 총 사업비 499억원 투입해 우수저류시설 신설과 우수관로 증설 등을 추진하며 이중 249억원(균특 50%)을 국비로 지원받아 재정 부담 경감과 함께 항구적 침수피해 예방 사업을 조기에 해소할 수 있게 됐다.

윤동욱 전북자치도 도민안전실장은 “군산 나운동 우수유출저감시설 구축 사업이 완료되면 최근 예측할 수 없는 집중호우로 인한 도심지 상가 및 주택가 등의 상습적인 침수를 근본적으로 해소하여 주민들의 재산과 생명 보호에 크게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담당업무 : 경제부 기자입니다 (보험·저축은행 담당)
좌우명 : 아는 것이 힘이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