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증권 또 터진 주가조작 의혹…박근혜 첫 타깃?
스크롤 이동 상태바
동양증권 또 터진 주가조작 의혹…박근혜 첫 타깃?
  • 방글 기자
  • 승인 2013.03.19 16: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검찰, 강남구 역삼동 지점 압수수색…朴 ´엄단 방침´과 맞물려 눈길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방글 기자)

지난 7일, 동양증권이 또다시 주가조작 논란에 휘말려 검찰이 압수수색에 나선 사실이 알려졌다. 지난달에도 가장성 매매를 해오다 금융당국에 적발된 바 있어 내부 감사가 소홀한 것 아니냐는 지적과 함께 상당한 이미지 타격을 입을 것으로 예상된다.

또, 박근혜 대통령이 직접 주가조작에 대한 강력 대응을 주문한 바 있어 첫 타깃이 동양증권이 되는 것 아니냐는 지적이 무성하다.

지난 7일 서울중앙지검 금융조세조사2부는 서울 강남구 역삼동에 위치한 동양증권 지점을 압수수색했다. 해당 지점의 간부급 직원 3명이 주가를 조작한 의혹이 있기 때문이다.

▲ 동양증권 간부급 직원들의 주가조작 의혹이 제기됐다. ⓒ뉴시스

이들은 이른바 초단타매매(스캘핑)로 시세차익을 올린 혐의를 받고 있다. 스캘핑이란, 특정 종목의 주식을 미리 매수한 뒤 증권 관련 방송이나 인터넷으로 해당 종목을 추천해 주가를 띄운 뒤 되파는 방법으로 부당이익을 챙기는 방식을 말한다.

그러나 이들 3명은 현재 해당 지점에 정상 출근하고 있으며 본사 측에서도 특별한 조치를 취하지 않고 있는 것으로 알려진다. 이렇듯 계속되는 동양증권의 주가 조작 비리를 두고 증권사가 내부 직원 관리에 소홀한 것 아니냐는 지적도 상당하다.

이에 대해 검찰은 압수한 컴퓨터 하드디스크와 관련 서류를 바탕으로 특정 종목을 사들인 시점과 투자자들에게 해당 종목을 추천한 시점 사이의 연관성에 대해 면밀히 살펴 볼 계획이다. 또, 거물투자자로부터 ‘꽃값’이라 불리는 추천 수고비를 받아 챙겼는지, 차명계좌를 동원 했는지까지 샅샅이 조사한다는 방침이다.

동양증권은 지난달에도 가장성 매매로 시장감시위원회로부터 회원제재금 1억 원을 부과 받고 관련 직원을 징계했었다. 이에 솜방망이 처벌 때문에 비슷한 사건이 또 일어난 것 아니냐는 목소리도 거세다.

가장성 매매는 매매거래가 활발하게 이뤄지고 있는 것처럼 위장해 주가를 조작하는 수법을 말한다.

朴에 맞선 동양증권, 증권업계 미운오리 되려나

이번 동양증권의 주가 조작 사건은 사회 전반적으로 시사하는 바가 크다. 박 대통령이 지난 11일 열린 첫 국무회의에서 “개인투자자를 절망으로 몰아넣고 막대한 부당이익을 챙기는 각종 주가조작에 대해 자금 출처 등을 철저히 밝혀 제도화하고 투명화해야 할 것”이라고 발언한 직후 알려졌기 때문이다.

이에 검찰수사가 증권가 전반으로 확대되는 것 아니냐는 이야기가 무성하다.

실제로 검찰은 주가조작과 관련된 다수의 사건을 수사 중인 것으로 알려졌으며 금융위원회 역시 주가조작에 과징금을 부과하는 방안을 추진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이와 관련 동양증권 측은 19일 <시사오늘>과의 통화에서 “앞서 일어난 가장성 매매에 대해서는 증권사 내의 업무처리 과정에서 문제가 있었다”고 인정했지만, 검찰 수사가 진행되고 있는 주가조작 사건에 대해서는 “결과가 나오지 않아 입장이 없다”는 반응을 보였다.

또, “외부 방송에 대한 개인 활동 중 발생한 사건”이라고 일축했다.

한편, 시장감시위원회 이승범 시장감시부 팀장은 “매체를 통해 나오는 종목의 경우 과장되어 나오는 경우가 많다”며 “일반투자자들은 매체에서 종목을 추천하게 되면 그대로 믿을 것이 아니라 반드시 회사의 공시, 재무상황 등을 잘 확인한 후 투자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조언했다.

 

담당업무 : 재계 및 정유화학·에너지·해운을 담당합니다.
좌우명 : 생각은 냉철하게, 행동은 열정적으로~~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