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창중과 정치권 지각변동, 청와대 해법은?
스크롤 이동 상태바
윤창중과 정치권 지각변동, 청와대 해법은?
  • 윤진석 기자
  • 승인 2013.05.11 20: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성추행 의혹에 귀국 여부 진실공방까지…野 총공에 與 불똥 튈라 조심조심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윤진석 기자)

윤창중 청와대 전 대변인의 성추행 후폭풍이 거세질 조짐이다.

특히 정치권은 촉각을 세울 수밖에 없다. 이번 사건이 사회 전반에 걸쳐 뜨거운 감자로 부상한 가운데 나흘 앞으로 다가온 여야 원내대표 선거, 6월 임시 국회에도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고 있기 때문이다.

민주당은 성추행 의혹으로 경질된 윤 전 청와대 대변인 관련, 박근혜 대통령 인사 참사의 종결판으로 보고 박 대통령의 사과 촉구와 함께 국회 차원의 청문회를 추진하는 등 총공세를 펼칠 계획이다.

박기춘 원내대표는 11일 "대통령의 정상 외교 중에 대변인은 성추행을 벌였다"며 "참으로 창조적 행태가 아닐 수 없다"고 일갈했다.

박용진 대변인은 이날 국회 브리핑에서 박 대통령이 국민의 반대를 무릅쓰고 '오기 인사'를 고집했다며 "대통령도 이번 사건의 책임있는 당사자"라고 직격탄을 날렸다.

특히 이번 사건은 윤 전 대변인이 범죄 혐의를 받는 상황에서 청와대가 국내 도피를 종용했다는 의혹이 제기되면서 더욱 큰 파장으로 번지고 있다. 앞서 윤 전 대변인은 "성추행 한 적 없다"는 입장을 발표하면서 이남기 홍보수석으로부터 귀국 지시를 받았다고 주장했다. 어찌 보면 혼자 경질된 상황에서 청와대와의 전면전을 선언한거나 다름없다. 하지만 이 홍보수석은 그런 적 없다고 일축해 누가 진실이고, 누가 거짓인지에 대한 진실공방은 여러 의문점을 낳으며 점입가경으로 흐르고 있다.  

이에 야당은 윤창중 귀국과 관련된 청와대의 철저한 수사와 함께 이 홍보수석에 대한 직위해제를 촉구하고 나섰다. 박 대변인은 "이남기 홍보수석이 윤창중 대변인에게 국내 도피를 지시했다는 (윤 대변인의) 증언은 매우 충격적"이라며 "청와대가 범인을 도피시켰다는 윤창중의 주장이 사실이라면 이는 부자격 고위공직자의 부적절한 개인문제가 아니라 정권에 대한 심각한 국민적 문제제기로 나갈 수밖에 없다"고 꼬집었다.

그는 또 "무엇보다 사건을 누가 언제 인지했고, 언제 보고를 받았으며 윤창중 귀국과 관련된 여러 의문점에 대해서 명확한 진상 규명을 해야 한다"고 피력했다.

이언주 원내대변인은 "윤창중 전 대변인과 이남기 홍보수석이 귀국 지시 여부를 두고 부끄러운 진실 공방을 벌이고 있다"며 "국민들을 스트레스 받게 하지 말라"고 강조했다.

여당 또한 윤창중 불똥이 튈까 우려하며 이번 사태에 대한 돌파구 마련에 주력하는 모습이다. 새누리당 신의진 원내대변인은 전날 브리핑을 통해 "윤창중 전 대변인의 성추행 사건에 대해 철저하게 수사해 사실관계를 밝혀내야 한다"며 "법적 처벌을 받아야 하는 문제가 있다면 이를 일벌백계로 다스려 공직기강을 다시 한번 세우는 계기가 돼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물론 야당 입장과는 다른 점이 있다. 민주당은 이번 사안을 윤창중 개인의 부적절한 처신으로 치부해서는 안 된다는 데 방점을 찍는 반면 새누리당은 개인의 부적절한 처신이 대통령의 미국방문 성과를 가리게 해서는 안 된다는 것을 강조하고 있다. 수세에 몰린 청와대와 여당이 어떤 해법을 내놓을지 귀추가 주목된다.

담당업무 : 정치부 기자입니다.
좌우명 : 꿈은 자산!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