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년 만에 이산가족 상봉 열릴까
스크롤 이동 상태바
3년 만에 이산가족 상봉 열릴까
  • 방글 기자
  • 승인 2013.08.16 11: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 오늘 중 이산가족 회담 제안할 듯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방글 기자)

▲정부가 오늘 중으로 북 측에 이산가족 상봉을 위한 적십자 회담을 제안할 것으로 알려졌다. ⓒ뉴시스

박근혜 대통령이 제안한 남북 이산가족 상봉에 대해 정부가 후속 조치에 본격 착수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따라 2010년 이후 중단됐던 이산가족 상봉이 재개될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정부는 이르면 16일께 이산가족 상봉을 위한 적십자 회담을 제안하는 통지문을 북 측에 보낼 예정인 것으로 전해졌다. 상봉자 선정과 명단 교환, 생사 확인까지 거치려면 최소 한 달 정도 걸릴 것으로 예상된다.

앞서 15일 박근혜 대통령은 68주년 광복절 경축사를 통해 “새로운 남북관계가 시작되기를 바란다”면서 추석 이산가족 상봉을 제안했다. 이에 대해 정부가 재빠르게 움직이고 있는 것.

이와 관련 통일부 당국자는 “추석이 한 달 정도 남은 점을 감안해 구체적인 조치를 조속히 검토해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지난달 10일 2차 실무회담 중 북한은 이산가족 상봉을 위한 적십자 실무접촉과 금강산 관광 재개 실무회담 개최를 먼저 제안한 바 있다. 이에 따라 이산가족 상봉이 3년 만에 재개될 가능성도 높아지고 있다.

정부 관계자는 “현재 우리 측 이산가족은 70세 이상이 80%가 넘는다”면서 “상봉이 성사된다면 최대한 많은 인원이 상봉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 2010년 열린 남북이산가족 상봉에서 북 측 최고령자 리명관 씨가 아들 이민관 씨와 만났다.  ⓒ뉴시스

민주당 역시 박 대통령의 이산가족 상봉 제안에 환영의 뜻을 표했다. 하지만 일회성 상봉으로 그칠 것이 아니라 상봉 상시화와 자유로운 편지왕래 등 추가 조치를 추진해야한다고 주장했다.

조경태 최고위원은 이날 오전 서울 중구 서울시청 앞 천막당사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에서 “(박 대통령이) 남북 이산가족 상봉을 추석 전에 하자고 한 것을 환영한다”고 밝혔다.

하지만 “(이번 상봉이) 이벤트성으로 그쳐선 안 된다”면서 “남북 당국자들이 이를 상설화 해 남북이산가족이 상시적으로 만나도록 하는 게 좋겠다. 특히 자유로운 편지 왕래를 풀어야 한다”고 덧붙였다.

김한길 대표도 이날 회의에서 “추석 즈음 이산가족 상봉이 이뤄지고 금강산 관광이 재개돼 하루 속히 민주정부 시절 남북화해협력 수준으로 복원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한편, 1985년 처음으로 이뤄졌던 이산가족 상봉은 2000년부터 2007년까지 매년 이뤄진 바 있다. 이후, 2008년에는 남북관계가 얼어붙어 이산가족 상봉이 성사되지 않았고, 2009년과 2010년에도 한 차례씩 열렸다.

담당업무 : 재계 및 정유화학·에너지·해운을 담당합니다.
좌우명 : 생각은 냉철하게, 행동은 열정적으로~~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