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무성·권영세는 서면조사, 문재인은 소환…민주당 반발
스크롤 이동 상태바
김무성·권영세는 서면조사, 문재인은 소환…민주당 반발
  • 홍세미 기자
  • 승인 2013.11.08 10: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홍세미 기자)

▲ 민주당 문재인 의원이 남북정상회담 회의록 폐기 의혹과 관련, 검찰 조사를 마치고 나오고 있다 ⓒ 뉴시스

민주당이 문재인 의원 소환과 관련, 형평성을 문제삼았다. 문 의원은 검찰 출두, 새누리당 김무성 의원과 권영세 주중대사는 서면조사를 벌였기 때문이다.

민주당 김한길 대표는 8일 최고위원회의에서 "지난 대선에서 국민 48%의 지지를 받은 제1 야당 대선후보인 문재인의원을 '참고인 신분'임에 불과한데, 공개소환하는 것은 이해할 수 없다"면서 "검찰이 불법 유출된 정상회담 대화록을 낭독한 사건 피의자인 대선 당시 박근혜 후보 캠프의 총괄본부장(김무성·권영세) 등에 대해선 요식행위에 지나지 않은 서면조사한 게 드러났다"고 밝혔다.

이어 김 대표는 "극도의 편파수사이고 전형적인 정치검찰의 모습"이라고 주장하며 "박 대통령도 철저하나 진상규명을 국민에게 약속한 만큼 '특검'을 반대해선 안될 것"이라고 특검을 내세웠다.

민주당 우원식 최고위원도 이날 평화방송 <열린세상 오늘 서종빈입니다>에 출연, "이 사건의 본질은 NLL대화록 유출의 문제"라면서 "잘 보존되어야 할 것을 유출해서 민주당이 고발한 김무성·권영세의원에 대해서는 비공개 서면조사 방식으로 감춰가면서, 문재인 후보에 대해서는 참고인임에도 불구하고 이렇게 (소환)한 것은 편파적인 정치수사"라고 주장했다.

우 최고위원은 "국민의 48%지지를 받으신 분을, 그리고 참고인 자격으로 소환한 분을 유례없이 공개적으로 커트라인에 세운 것은 '망신주기 수사'"라며 포토라인에 문재인 의원을 세운 것에 반발했다.

그는 "이런 수사를 검찰이 정치적으로 접근하지 말아야 하는데, 국민들을 분열시키는 젇치적 형태"라고 비판했다.

박용진 민주당 대변인도 6일 브리핑에서 "박근혜 대통령은 국민대통합 정치를 약속했지만 날이 갈수록 공약파기, 야당탄압, 공안통치의 갈기를 세운 국민분열의 정치만 강화했다"며 "오늘 검찰청 포토라인에 서는 것은 문재인 의원이 아니라 박근혜 대통령의 파탄난 국민대통합 정치의 약속이고 공안통치에 의지하는 박근혜 대통령의 부끄러운 민낯"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민주당 소속 의원들은 8일 국회 일정을 전면 중단하고 오전 11시 대검찰청을 방문해 검찰의 편파수사에 대해 강력히 항의할 예정이다.

담당업무 : 국회 및 새누리당 출입합니다.
좌우명 : 행복하기로 마음먹은 만큼 행복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