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살 아동에 강제 노동… 대우인터내셔널, ´국제적 망신´
스크롤 이동 상태바
7살 아동에 강제 노동… 대우인터내셔널, ´국제적 망신´
  • 박시형 기자
  • 승인 2014.02.18 10: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권문제 기업 7위에도 이동희 대표, '나몰라라'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박시형 기자)

▲ 우즈벡의 아이들은 가을 면화 수확기가 되면 강제로 노동력을 착취 당한다. ⓒUzbek-German Fourm for Human Rights

대우인터내셔널이 우즈베키스탄에서 아동을 강제 노동에 투입해 국제적인 비난을 받고 있다. 타 기업들과 달리 개선의 의지도 보이지 않고 있어 ‘도덕성 논란’도 피하기 어려울 전망이다.

해외 순위정보 제공사이트인 리스트버스(Listverse)는 지난해 11월 '인권문제 논란이 일고 있는 10대 기업(10 Famous Companies With A Shoking Human Rights Problem) ' 7위로 대우인터내셔널을 꼽았다.

17세 이하의 아이들을 인력으로 사용하고 있는 것이 화근이 됐다.

국제법 상 아동노동은 17세 이하의 아이들에 대한 강제노동이라 규정한다. 우즈벡의 노동법이 근로 가능 최저 연력을 16세로 정하고 있다고 해도 7~15세 아동의 노동은 불법이다.

지난달 4일에는 뉴욕타임스의 사설에도 등장했다. 뉴욕타임스는 해당 사설에서 “대우인터내셔널의 아동 노동 문제에 미국 정부가 나서야 한다”고 적었다.

대우인터내셔널은 지난 2010년 말, 우즈베키스탄의 노후 면펄프 공장을 인수하고 조폐공사와 공동 투자 형식으로 Global Komsco Daewoo(GKD)라는 현지법인을 설립했다.

GKD는 매년 아동을 강제노동에 투입해 목화산업을 유지해 온 것으로 알려졌다.

국제노동기구(ILO)에 따르면 우즈벡의 7~15세 아이들은 목화 수확철이 되면 퇴학 또는 기숙사 퇴출 등의 위협을 받으며 강제로 전국의 목화밭으로 보내진다. 이들은 제대로 된 음식은 물론이고 마실 물 조차 부족한 환경에서 매일 60㎏의 수확 할당량을 채워야 한다.

이 과정에서 아이들은 농약과 살충제 등 화학 물질에 노출된다. 이 때문에 지난 2011년~2012년에는 7명이 사망(5명은 대학생)하는 사고가 발생하기도 했다.

김종철 공익법센터 어필 변호사는 지난해 10월 국회 기획재정위원회의 한국조폐공사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참고인으로 출석해 우즈벡 인권 실태를 알렸다.

그는 "아이들은 목화 할당량을 채우면 한화로 약 6천 원을 받지만 식대로 50% 제외하고 3천 원만 받아가기도 한다"면서 "할당량을 못 채울 경우 아예 못 받거나 더 내야하는 경우도 종종 발생한다"고 주장했다.

이 때문에 '나이키'는 2012년 9월 GKD와의 거래를 중단했다. 이 외에도 핀란드 대표 섬유회사 마리메코, 미국 월마트, 영국 테스코 등이 우즈벡의 면화로 만든 직물 거래를 중단했다.

국제사회와 기업들의 움직임에 정부도 흐름을 같이 했다.

정의당 박원석(기획재정위원회) 의원도 국제 NGO인 코튼캠페인의 <우즈벡 2013 목화 수확기 첫달에 대한 보고서>(Review of the first month of the 2013 Cotton Harvest in Uzbekistan)를 인용해 여전히 전국적 아동강제노동이 실시되고 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GKD의 우즈벡 공장 인수는 국제협약과 자체 윤리강령에 위배된다. 국가 이미지가 훼손되고, 투자손실이 더 커지기 전에 당장 사업을 철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대우인터내셔널은 이 같은 상황을 파악하고도 사업 제안서 등에는 한마디도 언급하지 않았다. 심지어 '우즈벡은 노조가 전무해서 투자환경이 좋다', '법·제도 등이 미비해 되는 것도 없지만 안 되는 것도 없다'는 등의 내용을 기재한 것으로 알려졌다.

▲ 이동희 대우인터내셔널 대표이사 ⓒ뉴시스

대우인터내셔널 관계자는 아동 강제 노동에 대한 질문에 "사기업 입장에서 해당 정부가 하는 일에 관여하는 건 쉽지 않다"고 입장을 밝혔다.

그는 이어 "ILO가 현지 방문해서 현지 모니터링을 담당했고, 국가인권위원회에서도 현지 방문조사를 벌였다"며 "현지 상황을 정부쪽에 전달하고 개선을 요청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현지에서 직원을 채용할 때 국제 기준에 부합하는 사람만 채용하고 있다"고 밝히면서도 "면화 생산 과정에서 발생하는 아동 노동 문제를 일일이 찾아다니면서 지적할 수는 없는 노릇"이라고 책임을 우즈벡 정부로 돌렸다. 

담당업무 : 시중은행 및 금융지주, 카드사를 담당합니다.
좌우명 : 필요하면 바로 움직여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