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 ENS 대출사기 사건에 금감원 간부 연루
스크롤 이동 상태바
KT ENS 대출사기 사건에 금감원 간부 연루
  • 방글 기자
  • 승인 2014.03.19 14: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해외 골프 등 접대 받고 해외 도피까지 도왔다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방글 기자)

KT ENS 대출사기 사기에 금융감독원(이하 금감원) 간부가 연루된 것으로 알려져 파장이 확산되고 있다.

KT ENS 대출 사기는 KT ENS 협력업체 대표 전 씨 등이 가짜 서류로 1조 8000여억 원을 빌린 뒤 3000여억 원을 갚지 않고 착복한 사건이다.

19일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금감원은 최근 자체 감찰을 통해 자본조사1국의 김모 팀장이 대출 사기에 연루된 사실을 확인했다.

김 팀장은 대출 사기범들로부터 해외 골프 등의 접대를 받고 사기행각을 도운 혐의를 받고 있다.

특히 김 팀장은 지난 1월 금감원이 조사에 착수하자, 이 사실을 사기범에 알리고 해외 도피까지 도운 것으로 알려졌다.

금감원은 현재 김 팀장의 직위를 해제하고, 검찰에 수사를 의뢰한 상태다.

앞서 금감원은 KT ENS 협력업체 대출 사기과 관련 은행 등 금융권 내부의 공모자 여부를 조사해왔다.

금감원 관계자들은 △범인들이 은행이 자금이 입금된 타행 계좌를 조회할 수 없다는 것을 알고 있었다는 점 △원리금 상환이 늦어질 경우 은행이 KT ENS의 자금 담당 부서에 확인할 수 있다는 사실을 알고 매월 돌아오는 상환기일을 꼬박꼬박 지켰다는 점 등을 볼 때 금융 지식에 해박한 조력자가 있을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했다.

한편, 수사 당국은 현재 이들이 천문학적 액수의 대출을 받은 데에는 김 씨가 금감원 간부라는 우월적 지위를 활용해 은행을 압박했을 가능성도 열어두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또, 금감원 윗선까지 연루됐을 가능성도 배제하지 않고 있다.

담당업무 : 재계 및 정유화학·에너지·해운을 담당합니다.
좌우명 : 생각은 냉철하게, 행동은 열정적으로~~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