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직원 ´또´ 사망…죽음의 기업 오명
스크롤 이동 상태바
KT직원 ´또´ 사망…죽음의 기업 오명
  • 박시형 기자
  • 승인 2014.05.21 11: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새노조, "구조조정 과정서 숨져" 주장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박시형 기자)

KT에서 올해 벌써 7명 째 사망자가 발생했다. 수년 간 벗지 못한 살인 기업 이미지를 KT는 올해도 벗기 힘들 듯하다.

21일 KT새노조에 따르면 지난 19일 KT 수도건 강남고객본부 BIZ영업팀 소속 고모(55) 씨가 출근 도중 청량리역에서 심장마비로 쓰려져 결국 사망했다.

유가족은 고 씨가 평소 건강했고 별다른 이상징후를 보이지 않았다고 전한 반면 KT 측은 그가 건강진단에서 심장병 요주의 진단을 받았고 밝혔다.

고 씨는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개발을 담당하는 업무를 맡으며 경기도 부천으로 출근해오다 대규모 구조조정때 명예퇴직 대신 전환배치를 선택해 상품판매를 담당하는 영업부서로 이동했다.

고 씨는 이 과정에서 수원까지 8차례나 면담을 다녀왔던 것으로 전해졌다.

KT새노조와 KT노동인권센터는 "구조조정과 전환배치, 실적강요로 인한 과로와 스트레스가 직원 사망 원인"이라고 주장했다.

KT 관계자는 "건강검진에서 심장 건강에 주의가 필요하다는 결과를 받았다는 것 외에는 아직 확인된 사실이 없다"고 말했다.

▲ KT 광화문 사옥 ⓒ뉴시스


앞서 KT노동인권센터가 2006년부터 2012년 11월까지 확인한 사망자 수는 245명이다. 이 중 18명은 자살했고, 뇌출혈·심장마비 등 70명이 돌연사했다. 102명은 백혈병·암 등 중증 질환으로 사망했다.

올해 들어서는 1월과 4월 직원 2명이 투신했다. 4명은 간암 등 으로 숨졌다.

KT 측은 자사 근로자 전체 사망원인에서 자살이 차지하는 비율을 10%로 파악했다. 통계청에서 집계한 자살률 6.2%보다 월등히 높다.

이와 관련 조재길 KT 새노조 위원장은 지난 9일 "2009년 이석채 전 회장시절 600여 명을 명퇴시킨 뒤 23명의 노동자가 자살해 KT는 '죽음의 기업'이라고 불렸다"고 사측을 비난했다.

한편, KT는 CFT를 신설한 뒤 명예퇴직을 거부한 290여 명을 대상으로 보복성 인사조치를 내려 사실상 퇴출 프로그램을 시행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담당업무 : 시중은행 및 금융지주, 카드사를 담당합니다.
좌우명 : 필요하면 바로 움직여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