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산부인과 직원 결핵 감염…산모들에 정보 공개 안해 ´불안´
스크롤 이동 상태바
부산 산부인과 직원 결핵 감염…산모들에 정보 공개 안해 ´불안´
  • 박시형 기자
  • 승인 2014.07.22 14: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박시형 기자)

부산의 한 산부인과에서 결핵에 걸린 간호조무사가 신생아를 돌본 사실이 드러나면서 부산지역 산모들이 불안에 떨고 있다.

부산시는 모 산부인과에서 간호조무사로 근무하던 직원이 지난 8일 시행한 정기건강검진에서 결핵에 걸린 사실이 확인돼 현장조사와 함께 관련자들에 대한 역학검사에 들어갔다고 22일 밝혔다.

부산시는 이 근무자의 결핵 감염이 확인된 지난 16일부터 18일 까지 질병관리본부와 함게 현장조사를 벌이고 현재 다른 근무자나 신생아 감염 여부를 밝히기 위해 전문가 자문을 거쳐 역학조사를 벌이고 있다.

역학조사 대상자는 신생아실 근무자 10여 명과 이 산부인과에서 출산하거나 현재 병원에 있는 신생아·양아 150~200여 명이다.

하지만 부산시와 보건당국은 해당 병원 등 정보 공개를 하지 않고 있어 부산 전 지역 산모들이 불안해하고 있다.

지난 7일 출산한 이모(34,여) 씨는"부산시에 수차례 문의를 해 봤지만 해당 병원을 알려줄 수 없다고만 말하고 있다"며 "우리 아기가 있었을 수도 있다는 생각에 매우 불안하다"고 분통을 터뜨렸다.

이 때문에 부산지역 여성 인터넷 커뮤니티에서는 '어느 지역 모 병원이라더라'는 의혹이 계속해서 제기돼 혼란이 가중되고 있다.

부산시 관계자는 "해당 직원이 무증상 상태에서 정기검진 중 발견된 것" 이라며 "해당자들에게 질병관리본부에서 오늘과 내일 중 전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부산시는 당사자 신분과 산부인과 노출을 매우 꺼리고 있다.

감염 당사자는 신변보호를 위한 목적으로, 의료기관은 향후 결핵환자 발생시 신고를 꺼릴수 있다는 판단에서다.

이번 결핵 감염 발견도 해당 산부인과의 자발적 신고로 알려졌다.

이 때문에 부산시 보건당국은 검사 대상자 및 보호자에게 해당 산부인과 이름을 인터넷이나 커뮤니티에 올리지 않도록 당부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안병구 부산시 보건관리과장은 "역학조사 진행과정에서 감염자가 예상했던 것에 비해 많이 나올 경우 해당 산부인과를 언론에 공개하고, 조사 대상자 범위를 확대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한편, 역학조사 대상자들은 성인의 경우 엑스레이(X-ray)검사와 항결핵제를 투여하고, 신생아들은 최소 8주 이상 지나야 결핵 감염 여부를 알 수 있어 8~12주간 예방적 항결핵제가 투여된다.

담당업무 : 시중은행 및 금융지주, 카드사를 담당합니다.
좌우명 : 필요하면 바로 움직여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