깊어지는 문재인의 고민…결단 임박
스크롤 이동 상태바
깊어지는 문재인의 고민…결단 임박
  • 변상이 기자
  • 승인 2014.09.08 10: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차기대권과 맞물리면서 조기등판론, 贊反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변상이 기자)

▲ 문재인 의원이 부산역에서 추석 귀향객과 인사를 나누고 있다. ⓒ 뉴시스

새정치연합 문재인 의원의 고민이 깊어지고 있다. 조기등판론과 맞물리면서다.

지지율 하락에 따른 새정치연합은 박영선 원내대표 '퇴진론'의 목소리가 커지면서 문 의원의 '조기등판론'이 부상하고 있고 이에 따른 결단을 내려야 할 시점이다.

무엇보다도 '문재인 직접 등판론'이 등장한 이유는 차기 총선이 1년 7개월 정도 남아있는 상황에서 '2016년 총선' 공천권과 관련이 있다.

문 의원이 당권을 잡아  20대 총선 공천권을 관장해야 당 내 최대계파인 친노계가 살아 남을 수 있다는 게 그의 조기 등판론을 부추기는 이유다.

최근들어 문 의원의 목소리가 커지는 것도 이 같은 이유 때문으로 분석된다.

문 의원은 지난 8월 "지금 (여론에선)우리당이 완전히 죽어서 새롭게 태어나길 요구 받고 있다" 며 "가장 절실한 혁신과제는 시민들이 참여하는 네트워크 정당을 만드는 것"이라고 언급했다.

또한 지난 7일 추석 전날 밤 자신의 트위터를 통해 "세월호 특별법은 유족들만을 위한 법이 아니다"며 "(세월호)유족들만이 짊어져야 할 문제가 아니다. 우리가 유족들에게 큰 빚을 지고 있다"고 전했다.

하지만 그의 조기 등판론에 대한 반대 목소리도 나온다. 대선을 3년 앞둔 시점에서 너무 일찍 당권을 잡을 경우 당 내 세력들의 견제로 인해 낙마할 수 있다는 것.

안철수 전 대표가 좋은 예다. 안 전 대표는 당권을 잡았지만 당 내 세력들의 견제로 4개월만에 대표직을 내려놓아야 했다. 차기 대선후보 선호도 조사에서 선두를 달렸던 안 전 대표는 지금 6위로 내려앉았다. 차기 대권이 그만큼 멀어졌다.

정치권의 한 인사는 7일 <시사오늘>과의 통화에서 "문재인 의원이 당 전면에 나서야 한다는 얘기가 돌고 있고, 결단을 내려야 할 시점이다. 다음 총선을 생각할 때 문 의원이 당 전면에 나설 경우 차기 대권에 유리한 고지를 선점할 수 있다. 공천권을 관장할 수 있기 때문이다. 반면 너무 일찍 당 전면에 나서면 견제로 인해 낙마 위혐도 존재한다. 고민이 깊어질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담당업무 : 백화점, 마트, 홈쇼핑, 주류, 리조트 등을 담당합니다.
좌우명 : 한번 더 역지사지(易地思之).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