율사와 정치…사법고시 미래는?
스크롤 이동 상태바
율사와 정치…사법고시 미래는?
  • 김병묵 기자
  • 승인 2014.09.18 15:26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치 인재 뽑는 데도 고시는 유용˝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김병묵 기자)

▲ 법복을 입는 신임 판사들 ⓒ뉴시스

사법시험의 존폐(存廢)여부가 논란거리다. 세월호 정국 등으로 뒷전에 밀려있긴 하지만, 지금도 일부는 토론을 이어가고 있다. 서울대 인근의 고시촌에선 사법고시(사시)존치를 위한 집회 현수막을 흔하게 볼 수 있고, 오는 19일엔 새누리당 함진규 의원 주최로 국회에서 사시 존치에 관한 토론회가 열린다. 사시의 당사자들은 그렇다 치고, 왜 정치권은 사시 존치에 관심을 갖는 것일까.

법조인은 비단 한국 뿐 아니라 대부분의 나라에서 그 나라 최고의 엘리트다. ‘이 나라에서 가장 똑똑한 사람들 중 하나’임을 공식적으로 검증받았다는 의미라고도 볼 수 있다. 그래서 정치인으로 많이 선출된다. 한국의 정치인들 중 상당수도 소위 율사(律士)라 불리는 법조인 출신이다. 강용석 전 새누리당 의원은 지난해 국민대 <북악포럼> 강연에서 "새누리당의 정체성을 요약해서 표현하면 율사출신과 영남인사의 교집합"이라고 언급한 바 있다.

이러한 시각으로 볼 때, 사법고시는 국회 입성의 중요한 통로 역할을 하고 있다. 정계에 들어와서도 ‘사시 출신’이라는 점은 강한 인맥으로 작용한다. 그러다 보니 정계 일각에선 사법고시 폐지는 정치권에 새 피를 수혈하고 인맥을 다질 수 있는 길 하나가 막혀버리는 꼴이라고 주장한다.

게다가 ‘로스쿨’이 사법고시를 대체할 수 있는가에 대해선 여전히 이견(異見)이 있는 상태다. 사실상 폐지 수순이었던 사법고시 존치 논란이 불거지는 이유다.

익명을 희망한 율사 출신의 한 의원은 18일 <시사오늘>과의 통화에서 “처음부터 정치를 생각하고 법조계에 입문하는 사람이 다수는 아니겠지만, 법을 공부하다 보면 입법(立法)에 관심이 생겨나는 사람들은 틀림없이 꽤 있다”면서 “정치와 직접적인 연관이 있는 것은 아니지만, 정치인재 검증이라는 점에서 아직 고시(考試)는 여전히 유용한 기준”이라고 밝혔다.

 

담당업무 : 게임·공기업 / 국회 정무위원회
좌우명 : 행동하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양정희 2014-09-19 00:37:08
did86312014-09-18 19:54:25

정읍사법기관이 내선을 이용불법행위 햐였는데..형사포털싸이트에서 확인한바 존재하지 사건이고 재판한적도 업다는데.. 어떻게 수배.재판. 줄석 되어있고... 김광현이는 물증도 제시하지않고 상해를 입혀가며 불법채포 하고...2007년에 태인파출소 떡값요구 거절 했더니.. 피고인 진술받으러 안왔다고 내사로 수배하여 잡혀갔었는데...그것도 불법 조작한 것이었고... 이번에도 내선을 이용 사기친 것임.
지금까지 벌금250만원 불법갈취하고도.또 2건을 조작해놓았고?..수배내린 양재영검사에게 왜 형사포텰싸이트에 경찰. 검찰.법원 2007년도 체포당하고 징역1년에 집행유예..사건번호를 확인하바 존재하지 않는다고 나왔는지?..나는 재판받을 이유가 없어 재판장에 간적이 없는데.. 출석한것으로 위조 되는지?
법원 하철기는 재판을 한적이 없다고 하는데..어띻게 수배에 채포까지? 범죄인정되어 기소.공소제기등의 물증은..사건기록부.보존계.재판부 모두 없다고 하는지? 대하여 답변을 요청하였으나.지금까지 합당한 답변을 하지않아서.여려기관에 민원을 넣었지만 모두 비리를 저지른 가관으로 보내졌고..기자.변호사.양심있는 공직자들은 비리를 인졍하면서도 판검사가 관련되어서 입장이 곤란하다고 꺼려하니 .
법조인의 횡포를 맏기위해서..네티즌들의 도움이 필요한데...방법을 몰라 이렇게 답변란에 올렸으니...네티즌 싸이트에 유포해 주십시오
"법은 일반국민만 지키고.. 억울해도 입증을 못하면 처벌받고...법을 집행하는자들은 지키지않고..입증자료 제시하지않고 말로우겨 죄를 씌우지 못하도록 이슈화를 시켜서 처벌받게 하여야 다시는 법조계친분청턱으로 법기관이 보복에 도구로 이용되지 않도록 우리가 힘을 모아 명백하게 밝혀셔 다시는 선량한국민을 상대로 장냔치지 못하게 햡시다
"{ 진실을 밣혀야 할 자들이 거짓말을 서슴없이 하면서..우기고.. .이런자들 법좌자보고 어떻게 죄를 자백하라고 하는지...? 살인자도 우기면.. 물증있어도 풀어줄까요? 이내용이 거짓이 아님을 유튜브을 보면 알수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