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대강 사업, 미집행 예산 5천800억 발견
스크롤 이동 상태바
4대강 사업, 미집행 예산 5천800억 발견
  • 김병묵 기자
  • 승인 2014.10.13 17: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토부, ´의도적 은폐´ 의혹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김병묵 기자)

▲ 4대강 미집행 예산이 기록된 표(단위 : 억원) ⓒ오병윤 의원실

4대강 사업을 하고 남겨둔 미집행 금액 5천 8백억원이나 있는 것으로 밝혀져 논란이 예상된다.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통합진보당 오병윤 의원이 국토교통부로부터 제출받은 국정감사 자료에 따르면 4대강 사업의 미집행 예산 총 5천818억원이 4대강 사업의 유지, 보수비로 사용되고 있다. 이 중 4,138억원이 집행예정, 나머지 1,680억원은 집행유보 중인 것으로 확인됐다.

이 4대강 사업 미집행 예산은 그간 알려지지 않다가, 오 의원이 국토부가 낸 <4대강 사업의 농경지 등에 대한 피해대책>을 검토하던 중 발견했다.

해당 자료에 의하면 4대강 사업지인 낙동강 24공구(칠곡보)와 영산강 2공구(죽산보) 등 5곳에서 지하수위 상승으로 인한 농경지 침수피해가 발생했고, 수자원 공사가‘피해 관련 4대강 유지·보수 예산’으로 264억 원을 편성했다. 바로 이 264억원의 출처를 찾는 과정에서 미집행 예산의 존재가 드러났다.

앞서 4대강 사업은 최종 완료됐으며, 전체 사업예산 22조원 중 남은 예산관련해서는 알려진 바가 없었다. 또한 국토부가 그동안 4대강 사업의 미집행 예산 존재를 알리지 않아, 4대강 사업으로 인한 피해를 몰래 수습하기 위한 의도가 있었던 것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된다.

게다가 국토부는 한국수자원공사의 4대강 사업 부채 8조원의 원금 중 800억원을 상환하기 위한 2015년도 예산을 기획재정부에 신청한바 있어, 일각에선 예산 추가 확보를 위해 미집행 예산을 의도적으로 은폐한 것 아니냐는 지적도 제기된다.

오 의원은 “4대강 사업으로 인한 피해보상 등 향후 예산은 별도로 책정되어야 한다”며 “국토부가 은근슬쩍 미집행 금액으로 4대강 사업의 유지, 보수를 하겠다는 것은 4대강 사업으로 인한 피해를 감추기 위한 것이라고 밖에 볼 수 없다”고 주장했다.

또한 오 의원은 “4대강 사업 예산 중 미집행금액이 있음에도 국토부가 800억원 원금상환 예산을 신청한 것은 국민을 완전히 기만하는 것”이라며“(국토부는)4대강 사업 미집행 금액 내역을 구체적으로 밝혀야 한다”고 날을 세웠다.

 

담당업무 : 게임·공기업 / 국회 정무위원회
좌우명 : 행동하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