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카트> 개봉 후, 비정규직 문제 두고 與野 행보 '주목'
스크롤 이동 상태바
영화 <카트> 개봉 후, 비정규직 문제 두고 與野 행보 '주목'
  • 변상이 기자
  • 승인 2014.11.19 16: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변상이 기자)

▲ 영화 <카트> ⓒ 뉴시스

최근 개봉한 비정규직 노동자를 소재로 다룬 영화 <카트>를 두고 정치권에선 비정규직의 처우와 실태에 대한 문제가 재조명되고 있다.

새정치민주연합은 비정규직 근로자들의 처우개선을 성토하고 나섰다. 이에 새누리당 역시 "비정규직 문제는 당연히 야당 몫으로 인식하고 소홀히 하는 부분을 이번 영화 <카트>를 계기로 달리해야 한다는 생각을 갖고 있다(김성태 의원)"고 거들며 야당의 비정규직 이슈선점을 견제하는 모양새다.

새정치연합 문재인 의원은 19일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비정규직 근로자들의 저 임금 문제는 가계 부채의 증가로 이어질 수 있다" 면서 "가계 가처분 소득을 늘려 경제를 살리는 정책의 대전환이 절실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최근 통계청과 금융감독원의 가계 금융 조사에 의하면 한 가구마다 벌어들인 소득의 5분의 1 이상을 빚 갚는데 쓴다"라며 "이는 주요 OECD 국가 중 가장 높은 금액으로 금융 위기 때의 미국보다도 훨씬 심각한 수준"이라고 지적했다.

문 의원은 앞서 지난 17일 C&M 사태에 대해 "109명에 달하는 집단 부당해고와 직장폐쇄, 편법매각등으로 묶인 씨앤앰(C&M)은 영화 <카트>에서 보는 그대로”라며 "비정규직 노동자들이 부딪히는 생존권 위기는 이미 오래전부터 우리 사회 가장 중요한 문제"라고 언급하기도 했다.

그는 "이제는 비정규직의 고통부담과 지나친 임금격차를 해소하는 내용으로 비정규직보호법을 수정보완할 때가 됐다. 여야가 당장 머리를 맞대고 논의를 시작해야 한다”며 “정부도 씨앤앰 대규모 집단해고에 불법이 없는지 철저히 조사해 엄중 조치하는 등 정규직 노동자 보호에 적극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새누리당도 비정규직 현안과 관련된 행보에 주력할 전망이다.

지난 14일 카트 상영을 마친 뒤 새누리당 김성태 의원은 "앞으로 새누리당이 600만명이 넘는 비정규 근로자들의 사회적 지위 향상을 위해 특단의 의지를 갖겠다는 의미에서 상영하게 됐다"며 "불안정한 고용과 저임금, 부랍리한 차별과 불평등의 삼중고를 겪는 비정규직의 현실을 널리 알려 해결책을 찾아보려 한다"고 밝혔다.

김태호 최고위원은 영화를 접한 뒤 17일 "이 사회의 정규직 비정규직의 심한 차별이 우리 국민의 생명을 얼마나 앗아가고 있는가도 다시 한 번 돌아봐야 한다”고 지적했다.

일각에선 영화를 통해 여야의 관심을 끌어낸 비정규직 이슈선점이 현실적인 처우 개선으로 이어질지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가 제기됐다.

정치권의 한 관계자는 19일 <시사오늘>과의 통화에서 "단순히 영화를 통해 부각된 비정규직 문제가 잠시 스치는 이슈로 스쳐선 안된다"고 우려하며 "정치권과 기업 모두 근본적인 해결책을 도모하는 계기로 삼아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실화에 기반한 상업영화들은 처음엔 정치인들의 관심을 이끌면서 이후 사회적 변화를 불러일으킬 것이랑 기대는 항상 있었다" 며 "하지만 특단의 의지나 실제 입법화를 거칠 노력이 없고서는 비정규직 처우개선이 이어질지는 미지수"라고 내다봤다.

한편 영화 <카트>는 2007년 이랜드 소속 비정규직 직원들의 실화를 바탕으로 재구성 돼 19일까지 50만 명을 넘어선 관객수를 기록중이다.

 

담당업무 : 백화점, 마트, 홈쇼핑, 주류, 리조트 등을 담당합니다.
좌우명 : 한번 더 역지사지(易地思之).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