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사자방' 논란으로 계파 갈등 재점화
스크롤 이동 상태바
與, '사자방' 논란으로 계파 갈등 재점화
  • 홍세미 기자
  • 승인 2014.11.20 11: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친李계, ˝사자방은 정치적 공세, 국정조사 옳지 않다˝
친朴계, 물밑에서 野와 빅딜?…사자방 국조 협조할까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홍세미 기자)

새누리당 친박계(親朴·박근혜 대통령과 친한 계파)와 친이계(親李·이명박 전 대통령과 친한 계파)의 갈등이 다시 수면 위로 떠오르는 모양새다. 이른바 ‘사자방’(사대강, 자원외교, 방위산업) 비리 의혹을 두고 입장 차이를 보이고 있기 때문. 박근혜 대통령까지 4대강에 대해 "책임을 묻겠다"고 말한 것이 알려지면서 친박계는 이미 사자방 국조에 협조하는 쪽으로 돌아섰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또 공무원연금개혁과 예산안 처리 등과 사자방 국조를 주고받는 ‘빅딜설’도 정계에서 돌고 있다.

친이계는 야당의 공세에 부글부글 끓고 있다. 친이계의 좌장격인 이재오 의원은 사자방 국정조사에 대해 반대 의견을 밝히면서 야당의 정치 공세라고 주장했다.

이 의원은 지난 11일 YTN 라디오 <신율의 출발 새아침>에 출연, “현 정부 들어서서 이미 4대강에 대해서 감사원 감사를 몇 차례 했다”며 “이미 토목공사에 관한 비리나 담합에 대한 것은 사법처리를 받아서 감옥 갈 사람은 갔고, 재판 받을 사람은 받고 있다”고 밝혔다.

이 의원은 “국책사업으로 해 놓은 것을 계속해서 국정조사를 한다는 것은 옳지 않다”고 내세웠다.

하지만 정치적 공세라는 친이계와는 다르게 친박계 의원들은 사자방 의혹에 대해 비판하는 입장을 보이지 않고 있다. 법적 예산안이 통과되면 사자방 국조를 검토해 볼 수도 있다는 입장도 내놨다.

친박계로 분류되는 이완구 원내대표는 ‘선통과 후조사’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이 원내대표는 19일 열린 당 최고위원회의에서 “야당의 사자방 국정조사 요구는 일단 정기 국회가 다 끝난 후 논의해야 한다”며 “법정기간 내 예산안이 통과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정치권에선 여당이 야당에게 예산안 처리와 공무원연금개혁 등 굵직한 사안을, 야당은 여당에게 사자방 국조를 서로 물 밑에서 주고받으려 한다는 이른바 ‘빅딜(Big Deal)설’이 제기됐다.

박근혜 대통령과 이명박 전 대통령 ⓒ 뉴시스

“박근혜 대통령도 4대강 책임 묻겠다 했다”…갈등 서막 알리나

새정치연합 박영선 의원이 19일 MBC <신동호의 시선집중>에 출연, “지난 7월 박근혜 대통령과의 회동에서 4대강 문제에 관련해서 책임을 묻겠다는 답변을 한 것으로 기억한다”고 밝혔다.

친이계와 친박계는 4대강 논란과 관련 입장 차이를 보이면서 갈등의 서막을 알린 것.

더 나아가 친박계 일각에선 아예 새정치연합의 요구대로 국정조사를 해야 한다는 주장도 제기되고 있다.

사자방 비리는 현재 야권뿐만 아니라 정계 전체에서 논란이 되고 있는 사안이기 때문이다.

이상돈 중앙대 명예교수는 지난 18일 박 대통령이 사자방 비리 문제와 관련, 미온적 태도를 보이는 것에 대해 “숨만 붙어있는 식물 정권”이라고 강도 높은 비판을 했다.

이 교수는 국가미래연구원에 기고한 글에서 “MB정권만큼 비리 등 많은 문제와 각종 의혹을 남긴 정부도 없다”라며 “원래 새 정부가 들어서면 전 정권에서 있었던 논쟁적인 정책이나 사업에 대해선 전면적 검토를 해야 하는데, 박 대통령은 사자방 비리 등 곤란한 사안에 대해선 아무런 말이 없다. 도무지 이게 살아 있는 정권인지, 아니면 숨만 붙어 있는 식물정권인지 알 수가 없다”고 비판했다.

친박계의 한 의원은 20일 <시사오늘>과의 통화에서 “사실상 사자방 국정조사는 시간문제”라며 “버티기만 할 문제가 아니다. 질질 끌다간 박 대통령 국정운영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말했다.

친박계가 지난 18일 회동을 가진 것을 두고 사자방 국조에 대한 준비를 하기 위한 것 아니냐는 목소리가 나왔다. 이날 회동에는 서청원 최고위원을 포함해 김태환, 서상기, 안홍준, 유기준, 노철래 의원 등 10여명이 모여 서울 모처에서 저녁 식사를 가진 것으로 알려졌다.

‘사자방 국조’의 칼자루를 쥔 친박계의 태도가 변하자 친이계는 발등에 불이 떨어진 상황.

MB는 지난 12일 경기도 하남시에서 수석비서관 출신 등 최측근 10여 명과 만찬을 가졌다. 이들은 “정기적으로 모이는 것 뿐”이라면서 정치적 의도를 일축했지만, ‘사자방’ 의혹에 대한 대응 방침을 마련하기 위해 모였다는 시각이 우세했다. 이날 MB는 “그거(시자방) 신경쓰지 말라”고 하면서도, 사자방 비리 의혹과 관련된 논의가 오간 것으로 알려졌다.

정치권의 한 관계자는 “이번 사자방 비리 의혹으로 친이계와 친박계의 갈등이 수면 위로 다시 올라왔다”며 “이번 사건으로 MB가 어떻게 나오는지 주목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담당업무 : 국회 및 새누리당 출입합니다.
좌우명 : 행복하기로 마음먹은 만큼 행복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