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보협회장에 이수창 전 삼성생명 사장 확정
스크롤 이동 상태바
생보협회장에 이수창 전 삼성생명 사장 확정
  • 김유현 기자
  • 승인 2014.12.04 14: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김유현 기자)

생명보험협회장에 이수창 전 삼성생명 사장이 선임됐다.

4일 생보협회는 회원사 총회를 열고 단독 후보로 추대된 이 전 사장을 차기 생보협회장으로 최종 확정했다고 밝혔다.

이날 총회에는 23개사 중 동양증권을 제외한 22개사가 참여했으며, 이 전 사장은 만장일치로 협회장에 선출됐다. 오는 9일 취임식을 갖고 회장으로서 업무를 시작하며 임기는 3년이다.

민간 보험사 CEO 출신이 생보협회장을 맡은 건 10년만이다. 

▲ 4일 생명보험협회는 회원사 총회를 열고 단독 후보로 추대된 이수창 전 삼성생명 사장을 차기 생보협회장으로 최종 확정했다고 밝혔다. ⓒ뉴시스

이 회장은 1973년 삼성생명에 입사한 뒤 2001년 삼성화재 대표와 삼성전략기획위원회 위원을 거쳐 2006년 삼성생명 사장 자리에 올랐다. 생보‧손보 업계를 모두 아우를 수 있는 적임자란 평가가 나온 이유다.

하지만 일각에서는 이 회장을 삼성 출신이라는 이유로 곱지 않게 보는 시각도 있었다.

아울러 금융노조가 삼성‧한화‧교보생명 등 대형 3사 출신 협회장을 반대한다는 입장을 분명히 한바 있어 이 회장이 '삼성'이라는 꼬리표 때문에 고배를 마실 가능성도 점쳐졌다.

그럼에도 이 회장이 협회장직을 꿰찬 데에는 이 회장의 탁월한 리더십과 조직 장악력이 주요했다는 분석이다.

현재 생보업계는 전례 없는 저금리 속에서 장기불황을 겪고 있으며, 대형사와 중소형사간 갈등 등으로 상황이 좋지 못하다. 거기다 엎친 데 덮친 격으로 금융당국도 금융회사 지배구조 모범규준을 시행하는 등 규제를 강화하고 있다.

이에 따라 업계를 융합시킬 리더십과 보험 산업이 나아갈 방향에 대해 전문성을 갖춘 이 회장이 단연 돋보였다는 평가다.

이날 이 회장은 "일각에서 삼성 출신에 따른 우려가 일정 부분 있었던 것으로 안다"며 "대형사‧중소형사‧외국계 등 모든 회원사들이 공감할 수 있고, 업계 공동의 이익을 도모할 수 있는 다각적 방안을 강구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