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7공화국' 전제한 야권發 영남신당론…실체는?
스크롤 이동 상태바
'제7공화국' 전제한 야권發 영남신당론…실체는?
  • 김병묵 기자
  • 승인 2015.01.05 10: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영남신당론+개헌요구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김병묵 기자)

▲ 6공화국을 연 노태우 전 대통령 ⓒ뉴시스

“제7공화국을 열어보자는 사람들이 있다.”

제7공화국. 최근 야권 정가에 심심찮게 도는 단어다. 김두관 전 경남도지사가 지난 달 <시사오늘>과의 만남에서 언급한 이름이기도 하다. 김 전 지사는 “아직 그 실체가 있는지, 공식적인 움직임이 있는지 까진 모른다. 그러나 야권 정가에서 이런 이야기가 도는 것은 맞는 것 같다”고 밝혔다.

제7공화국이라는 말은 아직 존재하지 않는 단어다. 공화국은 노태우 전 대통령 시절 6공화국(보통사람정부)으로 막을 내렸다. 이후 김영삼(YS) 전 대통령의 문민정부부터는 국민의정부, 참여정부 등으로 불려왔다.

앞에 숫자가 붙는 공화국의 조건은 개헌이다. 헌법이 개정된 뒤 정권이 바뀌면 자릿수가 하나 올라간다. 마지막 개헌이 1987년이었기 때문에, 아직 제7공화국은 등장하지 않은 상태다.

이번에 나온 제7공화국론은 단순히 ‘개헌’만을 주장하고 있지 않다. 영남발 야권 재편 움직임이 첨부돼 있다. 이와 함께 등장한 것이 ‘영남신당론’이다.

야권 정계의 한 관계자는 지난 4일 <시사오늘>과의 통화에서 “참여정부 당시 일했던 인사들과 PK(부산경남) 야권 인사들 사이에서 ‘영남 신당’이란 말이 오간다고 들었다”며 “중도성향의 인사들과 안철수 의원의 전 측근 몇몇도 관심을 보인다는 소문이다”라고 말했다.

새정치연합 한 핵심관계자도 같은 날 “수도권에서 전 국회의원을 지낸 인물이 다음 총선을 위해 물밑작업에 들어갔는데 그 핵심 키워드가 ‘제7공화국’”이라며 “서울보다는 영남 쪽에서 움직임이 있는 것 같다”고 전했다.

일각에선 충청도와 강원도에서도 연동하고 있다는 해석도 있다. 최문순 강원도지사는 5일 한 언론 인터뷰에서 “제7공화국을 열어야 한다. 통일과 통합에 초점을 맞추고 개헌을 논의해야 한다”는 말을 하기도 했다.

다만 ‘영남신당론’은 아직 실체가 없는 이야기며 쉽게 ‘제7공화국’바람이 불지 못할 것이란 전망도 있다.

새정치연합 김영춘 전 최고위원은 5일 <시사오늘>과의 통화에서 “(새로운 정치세력과 관련된)원론적인 이야기를 들은 적이 있지만 구체적인 제안을 받은 적은 없다”면서 “영남신당은 이뤄지지 않을 것 같다. (제안이 와도)부산 야권에선 움직일 사람이 없다.”고 일축했다. 이어 “개헌과 정치적 변화의 필요성엔 공감한다“면서도 “일단 우리(부산 야권)는 새정치연합의 혁신에 전력투구 할 것”이라고 밝혔다.

 

담당업무 : 게임·공기업 / 국회 정무위원회
좌우명 : 행동하라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