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공사 은평뉴타운, 반쪽 아파트 논란…왜?
스크롤 이동 상태바
SH공사 은평뉴타운, 반쪽 아파트 논란…왜?
  • 박상길 기자
  • 승인 2015.03.10 11:31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박상길 기자)

▲ SH공사가 지난해 분양을 시작한 은평뉴타운 일부 단지가 반쪽 아파트 논란에 휩싸였다.ⓒ뉴시스

지난해 12월 입주가 시작된 서울 은평 뉴타운의 한 단지 10개동 가운데 절반이 등기부 등본상 연립주택으로 표기돼 반쪽 아파트 논란에 휩싸였다.

논란이 된 단지는 4층으로 구성된 5곳. 현행 건축법상 5층 이하의 건축물은 아파트가 아닌 연립주택으로 구분되는데 SH공사 측은 입주민에게 이같은 사실을 알리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계약서에도 아파트로 명시하는 등 주택 종류에 대한 정보를 제대로 전달하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아파트로 등기될 줄 알았던 입주민들은 금융기관에서 대출받을 때 최대 15%가량 불이익을 받는다고 주장했다.

금융기관으로부터 대출 받을 때 아파트의 경우 감정가의 70~75% 수준까지 인정받지만, 연립주택은 60% 내외라는 것이다.

SH공사 측은 연립주택이라는 직접적인 표현은 쓰지 않았지만 1종 주거지역인 것에 대해서는 알렸다고 밝혔다. 1종 주거지역은 연립주택 또는 단독주택을 짓는 용도의 땅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입주민 2015-03-10 16:24:06
안녕하세요?
연립주택으로 분양한 반쪽자리 아파트가 가장 큰 포인트이지만,
민영아파트도 아니고 청약저축을 통해서 분양권을 사는 사람은 추첨을 통해서 자기의 의사와 무관하게 연립주택으로 분양 받고 분양받고 계약을 체결하지 않으면 청약저축 효력이 없기 때문에 분양할 수 밖에 없는 갑의 횡포 혹은 기업의 횡포를 부린 것과 다름 없다고 생각합니다.
더 큰 문제가 많이 내포되어 있습니다. 이를 기사화 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