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산비리 이규태 사건, 정관계 로비로 수사 확대될까
스크롤 이동 상태바
방산비리 이규태 사건, 정관계 로비로 수사 확대될까
  • 방글 기자
  • 승인 2015.03.12 11: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방글 기자)

이규태 일광그룹 회장이 방산비리 혐의로 체포된 가운데 12일 구속영장이 청구될 전망이다. 이 과정에서 검찰 수사가 정관계 로비사건으로 번질 가능성이 제기돼 관심이 모아진다.

12일 방위사업비리 합동수사단이 지난 11일 사기 혐의로 체포한 이 회장에 대한 구속영장 청구를 검토하고 있는 사실이 전해졌다.

합수단은 전날 체포한 이 회장을 상대로 밤샘 조사를 벌였다.

합수단에 따르면 이 회장은 일광공영이 중개한 공군 전자전 훈련장비 도입사업에서 납품 대금을 부풀리는 수법으로 거액의 정부 예산을 타내 리베이트 등으로 쓴 혐의를 받고 있다. 또 기밀인 군 장비 시험 평가 기준 등을 사전에 빼돌린 정황도 포착된 것으로 전해졌다.

합수단은 실제로 2009년 공군의 전자방해작전 훈련장 리모델링 사업에 관여한 이 회장이 사업비 1300억 원 가운데 500억 원을 빼돌린 정황을 포착한 것으로 알려졌다.

합수단은 이와 함께 방위사업청 감시정찰사업부장을 지낸 예비역 준장 권모 씨도 체포해 조사를 벌이고 있다.

검찰 안팎에서는 그간 정권 고위층과의 유착 의혹이 꾸준히 제기된 것을 이유로 검찰 수사가 정관계 로비사건으로 번질 가능성도 나온다.

전 기무사령관 A씨가 퇴임 후 일광공영 계열사 대표를 지냈고, 방사청 사업부장을 지낸 예비역 준장 권모 씨가 일광공영 고문을 맡고 있는 점 등이 유착 의혹의 근거가 됐다.

한편, 합수단은 압수물 분석과 이 회장에 대한 일차적인 조사가 마무리되는 대로 구속영장을 청구할 방침이다.

 

담당업무 : 재계 및 정유화학·에너지·해운을 담당합니다.
좌우명 : 생각은 냉철하게, 행동은 열정적으로~~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