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영주택, 한철 부지 아파트 건립 논란 '여전'…왜?
스크롤 이동 상태바
부영주택, 한철 부지 아파트 건립 논란 '여전'…왜?
  • 박상길 기자
  • 승인 2015.03.21 15: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새정련 창원協, 사업 승인변경에 따른 교통난·환경 문제 등 지적…재검토 요구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박상길 기자)

▲ 한철부지 부영아파트 건립을 두고 특혜 논란이 일고 있다.ⓒ부영주택 홈페이지

경상남도가 지난달 창원의 옛 한국철강 부지(창원시 마산합포구 월영동 615 번지 일원)에 조성되는 부영주택 아파트와 관련해 특혜 의혹을 받은 후 논란이 사그러들지 않고 있어 관심이 모아진다.

경남도와 창원시가 사업계획변경 승인안을 두고 공방을 벌이는 가운데 새정치민주연합까지 가세해 아파트 건립에 제동을 건 것. 중간에 낀 부영주택은 새우 싸움에 등 터지는 꼴이 됐다.

21일 업계에 따르면 창원시는 경남도가 최근 승인한 한철부지 부영아파트 사업계획변경안에 대해 조망권 미확보와 획일적인 아파트 배치, 주변 교통 문제 등의 문제점을 이유로 반박했다.

또 부영의 수익이 늘어날 수 있는 방향으로 조건부 가결한 만큼 특혜로 볼 여지가 있다고도 지적했다.

당초 아파트 건립 계획과 같은 부지 면적에 1270가구나 늘어났음에도 건축심의위원회에서 사업계획변경 승인이 떨어졌다는 것.

이를 두고 지역 내에서는 부영 측에 특혜를 준 것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됐다. 경남도는 법적 용적률이나 건폐율 증가 없이 평형대 축소에 따른 가구 수 증가라며 특혜 의혹을 부정했다.

2006년 승인당시에는 132㎡ 이상 대형가구가 2480 가구였지만, 변경된 계획에는 84㎡ 규모의 가구를 3402가구 짓는 등 소형 위주로 바뀌었다는 것.

도는 아직 조건부 승인이 아닌 가결이며, 창원시와 협의해 진행한다는 입장이다. 이로써 논란은 일단락 난 듯 했지만, 최근 새정치민주연합이 가세하면서 다시 도마위에 올랐다.

새정치민주연합 경남 창원지역위원회 협의회는 한철 부지 부영아파트 가구 수의 급격한 증가로 발생할 교통과 교육, 환경, 주차 등 다양한 예측 평가들의 실효성이 있을지 의문이라며 철저한 사전 검토와 각종 평가를 통한 납득할만한 대안이 있어야 한다고 최근 주장했다.

그러면서 주민이 피해받게 되는 상황은 반드시 피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부영주택은 2006년 경남도로부터 해당 부지에 38층, 25개 동, 3152가구를 건립하는 안을 승인받았다. 이후 경남도의 사업계획 변경 승인으로 29층, 39개 동, 4422가구의 아파트를 지을 수 있게 됐다.

경남도 건축심의위원회는 가결 조건으로 △110동, 406동 이동 건축해 최소한의 남북 통경축 확보 △잔디광장 주변 조경수, 2∼3열로 식재 △근린생활시설 B·C 동 전용 주차장 검토 △지하주차장 남북 주 통행로 가급적 직선 연결 △205동, 508동 주변 지하주차장 진입램프 위치, 지상 동선에서 인식하기 좋은 곳으로 이동 설치 △외부 도로 주요 교차로 교통량 분석 제시 등의 조건을 달았다.

이행조건이 반영된 사업계획안을 부영주택이 제출하면 최종 승인 여부를 검토하겠다고 위원회는 설명했다.

부영주택 측은 통경축 확보와 교통문제 등에 대해 법이 허용되는 범위 내에서 최대한 맞추는 보완작업을 하는 등 이행조건이 반영된 사업계획안을 이달 23일 제출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