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변상이 기자)
'동대문 케레스타'를 신규 시내면세점 입지로 선정해 입찰에 참여하고 있는 SK네트웍스가 동대문 지역발전을 위한 투자계획과 상생방안을 구체화했다.
10일 SK네트웍스는 이달 초 시내면세점 입찰에 나서며 밝혔던 4500억~5500억 원 규모의 총 투자계획 중 면세점 외 동대문 지역 패션ㆍ관광ㆍ문화 인프라 구축을 위한 2000억~3000억 원 규모의 구체적인 투자계획을 밝혔다.
SK그룹의 ICT 기술이 집약된 신규 면세점 구축 및 운전자본 2500억 원 외에, 서울시가 추진하고 있는 체류형 관광 환경조성을 위한 패션문화관광지구 개발계획과 연계해 1만명 관객 수용 규모의 초대형 아레나 공연장을 비롯한 문화타운 인프라 구축에 1000억~2000억원 규모의 투자를 집행 할 계획이다.
더불어 야간 가로환경을 개선하고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에 국내 최대 규모의 미디어 파사드를 조성하는 데 100억 원을 투자해 24시간 동대문의 멋과 맛, 그리고 최첨단의 시각예술을 동시에 경험할 수 있는 문화관광 인프라 구축과 스토리텔링을 더욱 강화해 나갈 계획이라고 회사 측은 전했다.
SK네트웍스는 주변 평화시장을 비롯한 전통 재래 시장 활성화를 위한 총 300억 원 규모의 투자계획도 준비하고 있다. 면세점 구매고객에게 주변 전통시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온누리 상품권을 증정해 면세점 고객들의 전통 재래시장 유입에 따른 매출증대,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SK네트웍스 관계자는 "새로운 도약을 꿈꾸고 있는 동대문 지역경제 활성화 및 상생발전을 위하여 일회성 지원이 아닌 보다 장기적인 관점에서 협력과 투자를 통해 선순환 동반성장 시스템을 구축할 것" 이라며 "동대문 지역이 패션, 문화, 쇼핑이 어우러지는 아시아의 브로드웨이와 같은 새로운 관광타운으로 발전해갈 수 있도록 선도해가는 기업이 되겠다"고 밝혔다.
한편, 동대문은 이번 시내면세점 신규 특허 입찰에서 SK네트웍스를 비롯하여 총 7개 기업이 후보지로 선정하면서 최대 격전지로 떠올랐다.
한국 패션 산업의 중심지로 최고의 한류 쇼핑 환경을 제공하는 동대문은 문화, 관광, 식도락, 교통, 숙박 등 외국인 관광객들을 사로잡을 수 있는 풍부한 문화관광 컨텐츠와 인프라를 보유하고 있어 서울 시내 어느 지역보다 입지적 탁월함과 역동성이 뛰어난 곳으로 평가 받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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