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감원, 유사수신 업체 140개 적발
스크롤 이동 상태바
금감원, 유사수신 업체 140개 적발
  • 서지연 기자
  • 승인 2015.06.22 13: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서지연 기자)

▲ 금감원 '140개 유사수신 혐의업체, 수사기관 통보 !'자료 중 일부ⓒ금융감독원

금융감독원은 지난해부터 올해 3월까지 유사수신 혐의업체 140곳을 적발해 수사기관에 통보했다고 22일 밝혔다.

유사수신은 인·허가를 받지 않은 업체가 원금 이상의 돈을 돌려주겠다며 투자금을 모집하는 행위다.

금감원의 유사수신 혐의업체 적발 건수는 지난 2011년 48건, 2012년 65건, 2013년 108건, 2014년 115건 등으로 계속 증가하고 있다.

이들은 '금융상품에 투자해 고수익을 지급하겠다'거나 '중국 거대 공기업 투자, 하루 3% 이자 보장' 등 여러 사업을 가장하며 자금을 모집한다.

가장 흔한 사례는 고급빌라 개발이나, 임야 공동구매 등 대규모의 부동산 개발을 추진한다고 하면서 사업설명회나 홈페이지 등을 통해 사업전망과 수익성 등을 과장 광고하는 것이다.

골드바 유통, 납골당 분양, 보석광산 개발, 전자화폐, 수목장, 쇼핑몰 등을 이용한 형태도 다수라고 금감원은 설명했다.

창업컨설팅 전문회사를 가장해 예비창업자들에게 "비타민나무 등을 심어 큰 돈을 벌수 있다"며 자금을 모집한 경우도 있었다.

최근에는 모바일이나 온라인을 통한 소액투자나 다단계 방식으로 회원을 모집하고 있어 피해자가 양산되는 추세다. 금융업과 관련한 유사상호를 사용하며 위장 영업을 하는 업체도 있다.

금감원은 '민생침해 5대 금융악 시민감시단'을 활용해 앞으로 불법적 유사수신 행위에 대한 감시를 강화할 방침이다.

또 퇴직 경찰관을 채용해 유사수신 단속을 강화하고 '금융감독원 콜센터'에 접수되는 유사수신 업체는 수사기관에 바로 통보할 예정이다.

금감원 관계자는 "최근 유사수신 업체의 수법이 더욱 교묘해지고 투자 권유도 지인이나 인터넷·모바일을 통하면서 큰 피해를 당할 위험성이 높아졌다"며 "투자자들은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담당업무 : 은행, 보험, 저축은행 등을 담당합니다.
좌우명 : Carpe Diem & Memento Mori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