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 벌집 건드린 정부여당, 차기 총선 '악재'
스크롤 이동 상태바
'불교' 벌집 건드린 정부여당, 차기 총선 '악재'
  • 박근홍 기자
  • 승인 2015.12.09 11: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MB-박근혜, 거듭된 불교계와의 갈등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 박근홍 기자)

▲ 지난달 19일 새누리당 서청원 최고위원 의원실을 항의 방문하는 조계종 소속 스님들 ⓒ 뉴시스

박근혜 정부와 새누리당이 불교계를 거듭 자극하고 있다. 친기독교 행보를 보였던 MB(이명박 전 대통령) 정권에 이어 불교계와 사사건건 갈등을 빚는 모양새여서, 20대 총선에 '악재'로 작용할 공산이 크다는 관측이 나온다.

경찰은 9일 서울 종로구 조계사에 은신한 한상균 민주노총 위원장에 대한 체포영장 강제 집행 방침을 밝혔다. 이에 조계종은 "조계사에 대한 공권력 투입은 조계종, 나아가 한국 불교를 공권력으로 짓밟겠다는 것"이라며 "법 집행을 명분으로 경찰이 조계사에 진입하는 우를 범치 않길 강력히 요구한다"고 반발했다.

지난달에는 새누리당 서청원 최고위원의 불교계 비하 발언이 논란이 되기도 했다. 서 최고위원은 "범법자인 한 위원장을 보호하는 인상을 국민에게 줘서는 (불교계가) 크게 대접을 받지 못할 것"이라며 "한 위원장을 설득해 검찰에 출두하도록 하는 게 종교인의 역할"이라고 조계종을 지적했다.

이에 조계종 부주지 담화 등 5명의 스님은 "서 최고의원의 발언은 협박성 발언"이라며 서 최고의원의 의원실을 찾아 강력히 항의했다. 이 자리에서 서 최고의원은 "불교계를 걱정하는 뜻으로 말했다. 마음에 걸렸다면 미안하게 생각한다"며 고개를 숙여야 했다.

불교계와 정부여당의 앙금은 MB 정부부터 박근혜 정부까지 끊임없이 축적돼 왔다.

2008년 7월 경찰이 조계종 총무원장의 차량을 과잉 검문하는 사건이 벌어졌다. 촛불시위 관련자라는 이유였다. 이에 불교계는 이듬해 범불교도대회를 개최해 MB 정부를 규탄했다. 불교 신도 20여만 명이 참여한 역대 최대 규모의 불교도대회였다.

2009년 11월 안상수 당시 한나라당 원내대표는 조계종 자승 총무원장과 조찬을 함께 한 자리에서 "강남 부자 절에 MB 정권에 비판적인 좌파 스님을 둬서 되겠느냐"고 명진 스님을 '좌파 스님'이라고 지칭해 물의를 빚었다.

2010년 12월에는 MB와 한나라당(현 새누리당)의 예산안 단독 처리로 템플스테이 예산이 삭감되자, 불교계는 정부여당 인사의 사찰 출입을 전면 거부했다.

박근혜 대통령은 2013년 1월 대통령 당선인 신분일 때 한국불교종단협의회 신년하례법회에는 불참한 반면, 개신교가 주최하는 국민대통합 나라사랑 신년기도회에는 참석해 논란을 빚었다. 그해 12월에는 KTX 설립 반대 파업을 주도한 철도노조 집행부가 조계사로 피신하면서 조계종 측과 경찰이 대치하기도 했다.

불교계 일각에서는 차기 총선에서 정부여당에 대한 불교계의 불만이 폭발할 가능성이 있다는 말이 나온다.

실제로 조계종을 포함한 불교계 5개 단체는 2000년 제16대 총선을 앞두고 "불교에 편향된 시각을 가진 정치인 낙선운동을 벌이겠다"고 밝힌 바 있다.

2009년 안상수 당시 한나라당 원내대표의 '좌파 스님' 발언에 대한 논란이 확산되자, 불교계는 '정교분리 원칙을 훼손한 안 원내대표는 사퇴해야 한다'며 한나라당에 대한 낙선운동을 펼치겠다고 내세웠다.

2013년에는 새누리당 김종태 의원이 국회 국방위원회에서 '승려들이 수십억을 횡령해 기념관을 세운다더라'는 발언을 해, 자신의 지역구인 경북 상주 지역 불교계의 공분을 샀다. 당시 상주사암연합회는 김 의원이 참회하지 않는다면 낙선운동을 펼칠 것이라고 압박하기도 했다.

이에 대해 조계종 측의 한 관계자는 9일 기자와 한 통화에서 "현 정권과 새누리당이 불교계를 자꾸 차별 대우하면 차기 총선에서 불교 신도들의 지지를 받을 수 있겠느냐"며 "벌집을 건드려선 안 될 것"이라고 말했다.

담당업무 : 건설·부동산을 중심으로 산업계 전반을 담당합니다
좌우명 : 隨緣無作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