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野, 선거구 획정 협상 또 결렬
스크롤 이동 상태바
與野, 선거구 획정 협상 또 결렬
  • 정진호 기자
  • 승인 2015.12.12 14: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새누리, “야당이 크로스보팅 제안 거부해”
새정치, “이병석 중재안 제안해도 여당 꿈쩍도 안 해”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 정진호 기자) 

▲ 선거구획정 협상에 나선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왼쪽)와 문재인 새정치민주연합 대표 ⓒ 뉴시스

20대 총선 예비후보 등록을 사흘 앞둔 12일 여야 지도부가 선거구획정을 위해 담판 협상에 나섰으나 또 결렬됐다. 이로써 예비후보 등록일인 15일까지 선거구획정 안이 처리되지 못할 가능성이 높아졌다.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와 원유철 원내대표, 문재인 새정치민주연합 대표와 이종걸 원내대표, 양당의 정치개혁특별간사들은 이날 오전 10시부터 국회에서 회동을 가졌지만 성과 없이 마무리됐다. 선거를 얼마 남겨두지 않은 시점에 선거제도를 변경할 수는 없다는 여당과 선거제도와 관련한 논의도 이뤄져야 한다는 야당의 주장이 팽팽하게 맞섰다.

새누리, “선거 얼마 안 남기고 선거제도 변경할 수는 없어”

김무성 대표는 “현 시점에서 연동형 비례대표제를 받을 수 없는 것은 분명하다”며 “대통령 중심제에서는 제1당의 과반수 의석 확보가 굉장히 중요한데, 이런 선거제도를 선거를 불과 얼마 안 남겨두고 받을 수는 없다”고 말했다.

그는 “선거법은 여야가 합의하지 않으면 안 되기 때문에 역대 협상에서도 상대 당이 받아들이지 못하는 것은 다 제외하고 벼랑 끝 협상에서 결론이 났었다”면서 “과거 전례를 봐도 전부 비례대표 숫자를 갖고 조정을 했다”고 강조했다.

또 “우리는 여야 합의가 안 되면 야당이 줄곧 주장한 비례대표를 줄이지 않는 현행 제도를 1안으로 하고, 여야 간사 간 합리적으로 얘기되는 선인 253-47석 안을 2안으로 해 본회의에서 무기명 비밀투표, 크로스보팅을 하자고까지 제안했는데 이것마저도 받아들여지지 않았다”며 야당의 책임론을 주장했다.

새정치, “선거 관련한 전체적인 방안 논의해야”

반면 문재인 대표는 “우리가 그간 주장한 권역별 비례대표제를 내려놓고, 비례대표 의석수가 조금 감소하는 것까지도 받아들일 수 있다는 것을 전제로 이병석 중재안을 제안했는데 새누리당이 꿈쩍도 하지 않는다”고 반박했다.

문 대표는 “우리는 여야가 석패율제와 선거연령 인하, 재외국민들의 투표 참여를 높여줄 수 있는 방안 등을 전체적으로 논의해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그런 논의가 필요한데 새누리당이 오로지 비례대표만 줄이자고 하니 합의가 될 리가 없다”고 설명했다.

이어 “15일 본회의는 선거구 획정 문제를 원포인트로 처리하기 위한 것인데 합의가 되지 않으면 15일 본회의가 어떻게 될지 알 수가 없는 것”이라며 여야 합의가 이뤄지지 않으면 이날 본회의에 불참할 수 있다는 뜻을 시사했다.

담당업무 : 국회 및 국민의힘 출입합니다.
좌우명 : 인생 짧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