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민주당 '도미노 탈당' 예고…이유는 하위 20%?
스크롤 이동 상태바
더민주당 '도미노 탈당' 예고…이유는 하위 20%?
  • 오지혜 기자
  • 승인 2016.01.05 09: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물갈이 당하느니 탈당해서 신당으로 가는 게 낫다"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오지혜 기자)

▲ 더불어민주당 선출직공직자평가위원회 ⓒ 뉴시스

지난 3일 김한길 전 공동대표가 탈당을 선언한 가운데, 이번 달 중순 더불어민주당에서 대규모 '도미노 탈당'이 이어질 전망이다. 이는 조만간 발표될 당내 혁신위의 하위 20% 현역의원 평가와 맞물려 있다는 분석이다.

지난해 말, 황주홍·김동철·권은희 의원 등 주로 호남지역 의원들의 탈당 소식이 전해지면서, '기울고 있는 지역 민심'이 탈당 기류의 주요 요인으로 분석됐다. 하지만 이번 달 중순 예상되는 대규모 탈당 러시 배경에는 당 선출직공직자평가위원회가 진행하고 있는 현역의원 하위 20% 평가 작업이 있다는 설명이 설득력을 얻고 있다.

이르면 오는 12일에서 15일 사이에 발표될 예정인 평가 작업과 관련, 안용은 조사평가위원장은 "의원 이름을 암호화하는 보안 기술을 활용한다"면서, "평가 위원이 코드화에 대해 전혀 알 수 없다"고 설명한 바 있다. 즉, 평가위원도 현역 의원의 총점을 모르기 때문에 평가가 끝날 때까지 그 순위를 알 수 없다는 것이다.

그러나 평가위가 그 기준으로 △의정활동 및 공약이행 35% △선거기여도 10% △지역활동 10% △다면평가 10% △여론조사 35% 을 제시하면서, 굳이 발표일을 기다리지 않더라도 해당 의원들은 이미 '물갈이'를 예상할 수 있다. 

이런 상황에서 '떨고 있는' 의원들은 의정 성적이 좋은 주승용 의원과 지역 민심을 내세우는 호남향우회 임원, 동교동계가 탈당할 때 함께 탈당, '밀려 나가는 게 아니라 자기 발로 나가는' 체면 치례를 할 수 있다.

이와 관련, 더민주당 핵심 관계자는 4일 <시사오늘>과의 통화에서 "이번달에 있을 탈당 러시는 특정 지역에 그치지 않고 전국적으로 일어날 것"이라면서 "하위 20%에 든 현역의원들이 물갈이 당하느니 신당행처럼 나가는 게 낫다고 결정한 것으로 알고 있다"고 전했다.

담당업무 : 국회 및 야당 출입합니다.
좌우명 : 本立道生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