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카드, 기프트카드 해킹 당하고도 '배짱 판매'
스크롤 이동 상태바
우리카드, 기프트카드 해킹 당하고도 '배짱 판매'
  • 박시형 기자
  • 승인 2016.03.04 16: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금감원, 오는 15일까지 해킹 사건 검사 착수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박시형 기자)

우리카드가 기프트카드 정보 유출 이후에도 사업 철수에 대한 언급을 한 마디도 하지 않고 있어 논란이 예상된다.

4일 <시사오늘>이 취재결과 우리카드는 기프트카드 사업 중단 의사가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 일부 카드사가 범죄 악용 등을 이유로 존폐 여부를 검토한 것과 대조되는 모습이다.

앞서 우리카드 등은 지난달 19일 기프트카드의 번호와 유효기간, 보안번호(CVC) 등을 허술하게 관리해오다 중국 해킹조직에 의해 3억5000만 원 규모의 정보유출 피해를 입었다.

중국 해킹조직은 기프트카드 번호를 일부만 변경하면 새로운 카드가 된다는 점과 홈페이지에서 CVC번호를 무제한 입력할 수 있다는 점을 악용했다.

다른 카드사가 CVC 번호 입력에 제한을 뒀던 것과 비교하면 사실상 보안장치가 전혀 없었던 셈이다.

▲ 우리카드 ⓒ홈페이지

당시 우리카드 측은 "기프트카드가 무기명이라 카드 소유자가 자주 바뀌고 잔액 확인도 잦다"며 "오류 횟수를 제한하면 고객이 불편을 겪을 수 있어 제한을 두지 않았다"고 해명했다.

우리카드는 사건이 대외적으로 알려진 이후에야 잔액조회시 휴대전화 인증을 받고, CVC 입력에 제한을 두는 등의 조치를 취했다.

해당 사건은 30여 건, 1500만 원 규모의 피해를 낸 뒤 일단락됐다. 우리카드는 정보가 유출된 카드번호의 액면가를 모두 채워놓은 상태다.

우리카드 관계자는 4일 <시사오늘>과 통화에서 "이번 사건은 보안문제를 해결했기 때문에 더이상 사업 철수를 논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한편, 금융감독원은 이번 사건과 관련해 우리카드 등에 대한 검사에 착수했다. 검사는 오는 15일까지로 계획됐다.

금감원 관계자는 "아직 검사 초기 단계"라며 "사건과 관련해 책임질 일이 있다면 처벌을 받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담당업무 : 시중은행 및 금융지주, 카드사를 담당합니다.
좌우명 : 필요하면 바로 움직여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