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LL의 저주? ´팽´당한 서상기·정문헌·정청래
스크롤 이동 상태바
NLL의 저주? ´팽´당한 서상기·정문헌·정청래
  • 김병묵 기자
  • 승인 2016.03.15 11: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논란 당시 여야 선봉장들 줄줄이 공천 탈락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김병묵 기자)

▲ 새누리당 서상기 의원(맨 왼쪽)과 정문헌 의원(맨 오른쪽). 가운데는 새누리당 조원진 원내수석부대표 ⓒ뉴시스

‘NLL 포기 의혹’ 논란의 최전선에 있던 여야 인사들이 공천서 탈락하고 있다. 새누리당의 서상기 의원과 정문헌 의원, 더불어민주당 정청래 의원, 유인태 의원 등이 ‘컷오프’ 칼바람을 맞았다. 이쯤 되면 ‘NLL의 저주’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지경이다.

지난 2013년 여름은 소위 ‘NLL 정국’으로 불렸다. 국정원의 선거개입 의혹과 함께 故 노무현 전 대통령의 NLL 포기발언 논란이 일며 여야는 정면으로 충돌했다. 당시 논쟁은 국정원이 사이버 댓글 등을 통해 대선에 개입했다는 의혹에서 시작해, 노 전 대통령이 남북정상회담 당시 NLL을 포기하는 어조의 발언을 했느냐 여부로 옮겨 붙었다.

새누리당에선 국회 정보위원장이었던 서상기 의원과 정문헌 의원이 정국의 선봉에 섰다. 서 의원은 “NLL포기발언은 국민을 배신한 것이고 이미 검찰에서 확인이 됐다”며 “(국회)의원직이 아니라 목숨을 걸어도 부족한 중대한 사안”이라고 공세를 폈다. 정 의원은 이보다도 앞서 2012년 10월 대선을 앞두고 통일부 국정감사에서 대화록 존재 사실을 폭로했다. 이는 대선이 끝난 2013년까지 이어지는 NLL정국의 뇌관이 된다. 정 의원은 결국 지난 2014년 말 대화록을 유출한 혐의로 천만원의 벌금을 선고받았다. 야당은 서 의원과 정 의원을 국가기밀누설 및 품위유지 위반으로 징계안을 발의하기도 했다.

더불어민주당(민주통합당)에선 친노계가 나서서 강하게 반발했다. 정청래 의원은 라디오 등에 출연, “국정원이 지난 대선불법개입사건을 물타기 하기 위해 이번에는 매국쿠데타를 하고 있다”며 “NLL지역이 분쟁이 있으니 평화지대로 선포하고 공동어로수역을 하자고 발언한 것이 어떻게 NLL포기발언으로 둔갑하느냐”고 반박했다. 유인태 의원도 “(새누리당이)노 전 대통령이 NLL을 완전히 포기하려고 했다는 식으로 왜곡했다”고 받아쳤다.

각각 여야 당론을 대변했던 이들은 모두 오는 20대 총선에서 공천을 받지 못했다. 14일 새누리당 서 의원은 지역구인 대구북을이 장애인 추천지역으로 선정되며 공천서 탈락했고, 강원속초시고성군양양군의 정 의원은 경선을 치렀지만 패하며 후보군에서 제외됐다.

더불어민주당 유인태 의원(서울도봉갑)은 지난달 24일 하위 20% 컷오프의 사실상 첫 희생자가 됐고, 정청래 의원은 원외의 지지에도 불구하고 지난 10일 공천서 탈락, 재심청구를 했으나 14일 그마저도 기각됐다.

이와 관련, 야권 정계의 한 소식통은 15일 <시사오늘>과의 만남에서 “NLL정국 땐 계파와 무관하게 여야가 서로 반발했고, 특히 야당선 참여정부와 직접적 연관이 있는 문 전 대표를 포함한 친노계가 가장 분노한 것”이라며 “저쪽(새누리당)은 잘 모르지만 민주당은 친노계가 여러명 '컷' 되다 보니까 연관이 있어 보이는 것 뿐인 듯 싶다”고 전했다.

 

담당업무 : 게임·공기업 / 국회 정무위원회
좌우명 : 행동하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