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T친애저축은행, 勞使 대립 '첨예'…내달 초 총파업
스크롤 이동 상태바
JT친애저축은행, 勞使 대립 '첨예'…내달 초 총파업
  • 박시형 기자
  • 승인 2016.03.23 16: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노조, 업계 평균보다 낮은 임금 "사측, 주는대로 받으라" 주장
사측, 현실 모른 과도한 요구 "장부상 70억 흑자, 실제로는 적자 상황"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박시형 기자)

JT친애저축은행 노동조합이 임금과 노사활동 문제 등 노사간 이견이 첨예하게 대립하며 의견이 좁혀지지 않은 채 노조는 오는 4월 초 총파업을 예고해 노사 교섭이 파행으로 치닫고 있다. 

23일 노동계에 따르면 전국사무금융서비스노동조합 JT친애저축은행지회는 지난 16일 총파업선언식 이후에도 사측과 임금단체협상에 대한 교섭이 진전되지 않아 4월 7일 총파업 돌입을 준비하고 있다.

노조 관계자는 "지난해 노조 설립 후 총 18차례에 걸쳐 사측과 교섭을 진행했으나 이뤄지지 않았다"며 "특히 최근 본점 앞에서 총파업을 결의를 선언했음에도 전혀 진전이 없어 실력행사에 돌입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 JT친애저축은행 노동조합이 4월 초 총파업에 돌입할 예정이다. ⓒ시사오늘

JT친애저축은행 노조는 이번 총파업이 사측의 '일방적 강행'으로 인해 벌어진 일이라고 주장했다.

JT친애저축은행은 2012년 10월 영업정지된 미래저축은행을 일본계 금융그룹인 J트러스트가 인수하면서 탄생했다.

당시 J트러스트는 직원들을 고용승계 하는 과정에서 기본급만 급여로 인정했다. 이로 인해 JT친애저축은행으로 고용 승계된 300명의 직원들은 업계 평균보다 30%나 낮은 임금을 받아왔고 견디지 못한 100여 명이 회사를 그만뒀다.

또한 '삭감형 인사평가'를 도입해 실적 기준 하위 30%의 임금을 나머지 직원들에게 나눠주는 식으로 지난해 임금 인상 금액을 8억 원 수준으로 낮췄다.

노조 관계자는 "사측은 미래저축은행 인수 후 3년간 적자를 예상했다고 말했다"며 "예상된 누적적자를 이유로 회사 재정상태에 따라 주는대로 받으라는 식이다"고 설명했다.

반면 광고비 집행은 3기(2014년 7월1일~2015년 6월30일)동안 166억 원을 집행해 전년대비 126억 원을 증가시키는 등 업계 최고 수준을 기록했다.

노조 측은 4기 들어 약 70억 원 이상의 흑자를 달성한만큼 이익의 30%(약 20억 원)를 임금과 복지재원으로 이용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노조 활동을 약화시키려 한다는 의혹도 제기됐다.

당연히 공개돼야 할 임금 재원 자료인데도 이를 빌미로 노조활동 축소와 조합원 가입 범위 제한 등을 요구하고 있다는 것이다. 사측이 "노조가 할 수 있으면 해봐라"는 식의 발언을 해 파업을 부추기고 있다고 는 지적도 있다.

JT친애저축은행 김성대 지회장은 "사측이 전임노조활동을 인정하지 않는데다 노조활동을 하기 전 정상적인 업무에 대한 평가도 최하 등급을 매겼다"며 "사측의 일방적인 공격에 정상적인 노조활동이 위축될 수 있는 상황"이라고 비판했다.

반면 JT친애저축은행 측은 노조가 과도한 요구를 했다고 반박했다.

노조에서 주장하는 70억 원 흑자는 부실채권을 팔아 발생한 장부상 이익이라며 실제로는 아직 적자를 벗어나지 못했다는 것이다. 노조가 요구한 20억 원 규모의 복지재원도 노조가 100억 원을 요구하자 사측이 서울지방노동위원회에 조정을 요청해 줄였다고 했다.

인건비가 업계 평균을 하회한다는 주장에 대해서는 "문제가 되는 분들은 미래저축은행에서 고용승계 된 직원들"이라며 "절반에 가까운 신규 직원들은 업계 평균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J트러스트 관계자는 "미래저축은행 임금 체계가 기본급과 성과급 체계로 나뉘어져 있었던 것이 문제가 됐다"며 "현재 양측의 임금협상 조정 범위가 상당히 근접한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광고비 집행에 대해서도 '친애'라는 브랜드를 알리기 위해서는 어쩔수 없는 선택이었다며 동종업계에 비해서는 큰 금액이 아니었다고 주장했다.

J트러스트 관계자는 "3기 광고비는 브랜드를 알리기 위한 초기 비용으로 인해 대폭 늘어난 것"이라며 "4기 들어서는 TV광고 규제 등으로 광고비가 대폭 감소했다"고 해명했다.

이어 "노사 문제는 누구의 잘못도 아닌 양측의 입장차이에서 비롯된 것"이라며 "총파업으로 번지기 전 빠른 시간 내 해결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전했다.

담당업무 : 시중은행 및 금융지주, 카드사를 담당합니다.
좌우명 : 필요하면 바로 움직여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