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3사 수주부진 '직격탄'에 애타는 근로자들
스크롤 이동 상태바
조선3사 수주부진 '직격탄'에 애타는 근로자들
  • 장대한 기자
  • 승인 2016.04.05 18: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규모 실직 우려, 정부 차원 대책 요구 나섰지만 '미지수'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장대한 기자)

▲ 대우조선해양 옥포조선소 전경 ⓒ 뉴시스

지난해 대규모 부실을 겪은 조선3사가 올해에도 계속되는 수주 부진으로 위기감이 고조되는 가운데 그 불똥이 근로자들에게 튀고 있는 모습이다. 애가 탄 근로자들은 고용안정을 보장받고자 정부의 적극적 지원을 요구하고 나섰지만 이마저도 녹록치 않아 보인다.

5일 업계에 따르면 대우조선해양·삼성중공업 노조와 노동자협의회는 지난 4일 회사가 위치한 경남 거제를 고용위기지역으로 선정해달라고 공동성명을 발표했다.

이들은 조선업황이 회복되지 않으면 오는 6월부터 2만여 명의 근로자들이 대량 해고당하면서 대규모 고용대란이 올 수 있다고 경고했다. 그러면서 정부 차원의 조선산업 지원방안 마련과 거제시의 고용위기지역 선정을 촉구했다.

하지만 조선 3사가 대규모 구조조정을 통해 위기 극복에 나설 계획을 세운 터라 근로자들의 대량 해고를 막을 수 있을지는 미지수다.

실제로 올해 1분기 동안 삼성중공업과 대우조선해양의 수주량은 전무한 상황이라 일감 감소에 따른 구조조정은 불가피해진 것.

조선 3사는 그나마 현대중공업그룹이 총 6척의 선박을 수주해내며 체면은 차렸지만 사상 최악의 수주 부진을 기록하는 등 어려움은 가중되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대우조선해양은 2014년 최대 5만5000명에 달했던 옥포조선소 인력을 최근까지 4만2000명 수준으로 줄인 데 이어 오는 2019년까지는 3만 명 수준까지 감축할 계획을 밝혔다.

또한 현대중공업과 삼성중공업도 잦은 설계 변경과 경험 미숙으로 해양플랜트 공정 지연을 거듭해왔지만 지금은 어느정도 프로젝트 인도 시기가 예측 가능해짐에 따라 이에 따른 인원 감축을 이룰 것으로 보인다.

조선업계를 마뜩잖게 바라보는 시선 역시 구조조정을 부추기고 있다.

한국신용평가는 조선 3사가 건조 능력 축소 등의 신속한 구조조정을 통해 불확실성에 대비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여기에 윤증현 전 기획재정부 장관도 조선업황이 반등할 수 있을지 의문이라며 조선 3사가 2개 혹은 1개 업체로 구조조정 돼야 한다고 전했다.

업계는 수주 확보에 어려움을 겪는 조선사들이 결국 줄어든 일감에 맞는 인력 재조정이 불가피함을 인지하면서도 수주 부진의 직격탄을 근로자들이 고스란히 맞고 있다는 점에 우려를 표했다.

업계 관계자는 "조선업계 경기가 바닥을 치면서 근로자들의 고용안정성은 더욱 나빠졌다"며 "하청업체의 경우에는 상황이 더욱 심각해 폐업하는 곳이 속출하는 데다 근로자들은 갈 곳마저 없는 상황"이라고 전했다.

이어 "결국 대량 실직이 현실화되면 지역 경제, 상권마저 피폐해질 수 있다는 점에서 조선 3사의 구조조정은 근로자들에 국한된 문제라고만 치부해서는 안될 것"이라고 말했다.

담당업무 : 자동차, 항공, 철강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좌우명 : 생각하는 대로 살지 않으면, 사는대로 생각하게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