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선 후 칼 빼든 검찰, 첫 타깃은 건설업계?
스크롤 이동 상태바
총선 후 칼 빼든 검찰, 첫 타깃은 건설업계?
  • 최준선 기자
  • 승인 2016.04.20 18: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최준선 기자)

▲ 총선 정국이 끝나고 검찰이 재계 수사에 본격 착수하면서 건설업계가 그 첫 대상이 되고 있다. ⓒ 뉴시스

총선 정국이 끝나고 검찰이 재계 수사에 본격 착수하면서 건설업계가 그 첫 대상이 되고 있다. 수십억 원대의 탈세 혐의를 받고 있는 부영그룹, 입찰담합으로 압수수색을 받은 △현대건설 △한진중공업 △두산중공업 △KCC건설 등 4개 건설사 등이 검찰의 수사망에 올랐다.

20일 검찰과 국세청 등에 따르면 서울지방국세청 조사4국은 최근 이중근 부영그룹 회장과 부영을 조세포탈 혐의로 검찰에 고발했다.

국세청은 지난해부터 부영주택을 대상으로 비정기 세무조사를 벌인 결과 이 회장이 부인 명의의 회사를 통해 법인세 수십억 원을 포탈한 혐의를 포착해 검찰 고발을 결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는 별개로, 검찰은 부영이 세금포탈 과정에서 해외법인을 동원하는 등 ‘역외탈세’를 자행했을 가능성도 들여다보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해외 신도시 주택사업과 관련 캄보디아에 송금한 자금 중 수상한 흐름이 포착된 것. 부영은 지난 2007~2014년 사이 캄보디아현지 법인 2곳에 2750여억 원의 자금을 별다른 담보 없이 대여해 준 것으로 알려졌다.

이 사건은 부서 상황 등을 고려해 공정거래조세조사부나 3차장 산하 특수부가 수사를 맡을 방침이다. 통상 국세청 고발사건은 공정거래조세조사부에서 수사하는 경우가 많지만 사안의 성격에 따라 특수부에서 수사를 맡기도 한다. 사건이 특수부에 배당될 경우 수사 범위와 강도가 확대될 것이라는 해석이 나오고 있다. 실제 조석래 효성 회장 횡령·조세포탈 사건을 특수부에서 맡은 바 있다.

이와 관련 부영그룹 관계자는 “국세청으로부터 어떤 내용도 전달받지 못한데다 관련 사실을 언론을 통해서야 듣고 있는 상황이라 당황스럽다”며 “구체적인 내용은 수사가 본격 진행돼야 알 수 있을 것”이라고 전했다.

검찰의 수사망에 잡힌 것은 부영 뿐만이 아니다.

지난 19일 오전 서울중앙지검 공정거래조세조사부는 강원도 원주~강릉 도시고속철도 건설 사업에서 입찰 담합을 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는 △현대건설 △한진중공업 △두산중공업 △KCC건설 등 4개 건설사에 대한 수사에 착수했다.

검찰은 검사와 수사관 등 60여명을 보내 건설사 4곳에 대한 압수수색을 실시했으며 각사 담당 부서의 회계장부와 입찰 관련 서류, 컴퓨터 하드디스크 등을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내년 개통을 목표로 진행된 원주~강릉 고속철도 공사는 평창동계올림픽을 위해 진행된 사업으로 전 구간 길이 58.5km, 사업비는 총 1조 원(9376억 원)에 육박하는 대형 사업이다.

현대건설 등 4개 건설사는 입찰에 참여할 당시 투찰가격을 사전에 합의한 혐의를 받고 있다. 각사가 따내기로 합의한 1개 구간을 제외하고 그 나머지에 대해서는 입찰 금액을 저가로 제출하는 이른바 ‘들러리 입찰’ 수법으로 담합했다는 의혹이다.

일각에서는 부영, 현대건설 등에 대해 이뤄지고 있는 최근의 검찰 수사가 총선 후 본격적인 사정(司正)의 신호탄이 아니냐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특히 담합에 대한 수사의 경우 검찰이 공정거래위원회 고발을 기다리지 않고 자체적으로 수사에 나서는 등 이례적인 행보를 취하고 있다는 게 업계의 반응이다. 이에 물밑에서 진행됐던 다른 대기업들에 대한 수사도 이른 시일 내 수면 위로 드러날 것이라는 관측이 조심스럽게 제기되고 있다.

담당업무 : 건설 및 부동산을 담당합니다.
좌우명 : 어제보다 나은 오늘을 살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