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Water, 칠레 에스비오社와 상수도 유수율 제고 사업 계약 체결
스크롤 이동 상태바
K-Water, 칠레 에스비오社와 상수도 유수율 제고 사업 계약 체결
  • 윤슬기 기자
  • 승인 2016.07.20 15: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 윤슬기 기자)

▲ (좌측부터) K-water 이진호 수도사업본부장, 에스비오社 에두아도 아부아우드 사장 및 에스비오社 주안 파블로 페뤼 법무본부장ⓒK-Water

국토교통부와 K-water는 지난 19일 칠레의 민간수도사업자인 에스비오(Essbio)社와 K-Water가 탈카(Talca)시 상수도 유수율 제고 사업에 대한 계약을 체결했다고 20일 밝혔다.

이 사업은 지난 2015년 4월 박근혜 대통령의 남미 순방 가운데 칠레 방문을 계기로 국토교통부와 K-water가 합동으로 칠레 정부·수도협회 등과 지속적으로 협의한 결과 체결된 것으로, 남미지역에서 수주한 최초의 유수율 제고 사업이라는데 큰 의미가 있다.

국토교통부에서는 지난 3월 칠레 공공사업부와 국장급 MOU체결에 이어 지난 7월 1일에는 장관급 MOU를 체결하고 기획단 회의를 개최해 협력방안을 논의했었다. 또한 K-Water는 수도사업자와 MOU체결을 통해 구체적인 사업에 대한 협력도 지속적으로 협의해왔다.

칠레는 상수도 보급률이 99.8%로 높은편이지만, 유지관리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아 평균 유수율이 66.3%에 불과하다. 특히 이번에 체결된 사업 대상지인 탈카(Talca)시 일부지역은 37.9%에 불과한 실정으로 K-water는 이번사업으로 물관리 분야의 앞선 기술을 칠레에 적용해 유수율을 약 10%포인트 상향시킬 계획이다.

칠레는 총 25개의 민간사업자가 수도를 공급하고 있는 상황으로 국토교통부는 이번 사업의 성과가 칠레의 다른 지역 또는 다른 민간사업자와의 후속 사업으로 이어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으며, 지속적인 기획단 회의를 통해 해수담수화·댐 통합관리 등 다양한 분야에서의 협력도 가능할 것으로 보고 있다.

K-Water 관계자는 "이번 사업을 통해 세계 물시장에서 한국의 물관리 기술의 우수성을 인정받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정부와의 긴밀한 협력을 통해 후속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것이다"라고 밝혔다.

담당업무 : 국회 및 국민의당 출입합니다.
좌우명 : 현재에 최선을 다하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