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병우 논란]여권 지형 개편 신호탄 되나
스크롤 이동 상태바
[우병우 논란]여권 지형 개편 신호탄 되나
  • 정진호 기자
  • 승인 2016.08.22 11: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성 친박’ 제외하면 사퇴 의견 많아…친박계 이합집산 가능성도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 정진호 기자) 

▲ 영상국무회의에서 박근혜 대통령의 모두발언을 경청하고 있는 우병우 민정수석 ⓒ 뉴시스

탈출구가 보이지 않는다. 청와대가 ‘우병우 지키기’에 돌입하면서, 우병우 청와대 민정수석의 거취를 둘러싼 정치권의 갈등이 장기화될 조짐을 보이고 있다. 정치권 전체가 ‘우병우 블랙홀’에 빠져 한 발짝도 움직이지 못하는 모양새다.

우선 청와대에서는 이번 사건을 ‘레임덕의 마지노선’으로 규정한 분위기다. 임기를 1년 6개월 남겨둔 여소야대(與少野大) 국면에서 권력형 비리로 민정수석이 물러날 경우 레임덕은 가속화될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청와대가 특별감찰관의 감찰 내용 누설을 ‘국기 문란’으로 맹비난하며 무리한 ‘프레임 시프트(Frame Shift)’에 들어간 것은 이런 위기감의 발로라는 분석이다.

그러나 새누리당 내부의 기류는 사퇴 요구 쪽으로 흘러가고 있다. 꼬일 대로 꼬인 실타래를 풀고 국회를 정상화하기 위해서는 우 수석의 사퇴가 선행돼야 한다는 공감대가 만들어진 까닭이다. 비박계는 물론, 친박계에서조차 우 수석이 ‘결단’을 내려야 한다는 데 뜻을 같이하고 있다.

이러다 보니 정치권에서는 이른바 ‘우병우 논란’이 여권 지형 개편의 신호탄이 되는 것 아니냐는 예상이 나온다. 현재 김무성 전 대표를 위시한 비박계는 “대통령의 부담을 덜어주는 결단을 내릴 때가 왔다”며 사퇴를 촉구하고 있다. 공개적으로 입장을 표명하고 있지는 않으나, 대다수 친박계 역시 우 수석의 사퇴가 불가피하다는 데는 동의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그동안 여권 내부의 전선(前線)이 친박계와 비박계의 경계선에서 형성된 것과 달리, 지금은 사퇴 찬성파와 반대파로 나뉜 것이다.

자연히 친박계와 비박계의 경계선이 허물어지고 당내 역학구도가 재편될 것이라는 시나리오가 제기된다. 친박계 자체가 박 대통령이라는 인물을 중심으로 모인 조직인 만큼, 임기가 1년 6개월밖에 남지 않은 시점에서 과거와 같은 응집력을 기대하기는 어렵기 때문이다. 더욱이 차기 총선까지는 4년이라는 시간이 남아 있어, ‘공천권’이라는 구심력(求心力)을 활용하기도 어렵다. 역대 대통령들의 레임덕이 임기 말 총선 직후부터 시작됐다는 점을 상기하면, ‘우병우 논란’이 친박계 이합집산(離合集散)의 신호탄이 될 가능성은 얼마든지 있다는 의미다.

실제로 지난 20일 〈시사오늘〉과 만난 여권의 한 관계자는 “청와대는 우 수석이 사퇴하면 레임덕이 올 것을 우려한 것 같은데, 판단을 잘못하지 않았나 싶다”며 “어차피 안 물러날 수 없는 사안이었던 만큼 최대한 빨리 사퇴시켜서 파장을 최소화했어야 한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이제는 사퇴시키면 진짜 레임덕이 올 테고, 사퇴를 안 시키면 당심(黨心)도 민심(民心)도 다 잃게 생겼다”고 덧붙였다.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게 된 청와대 앞에, 새누리당의 권력 지형은 쉴 새 없이 요동치기 시작했다. 

담당업무 : 국회 및 국민의힘 출입합니다.
좌우명 : 인생 짧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