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감]공정위 국감 'D-1'…유통업계 대표들 ‘긴장’
스크롤 이동 상태바
[국감]공정위 국감 'D-1'…유통업계 대표들 ‘긴장’
  • 안지예 기자
  • 승인 2016.10.10 16: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한킴벌리·바르다김선생·미스터피자 대표 출석 예정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안지예 기자)

▲ 지난해 열린 국회 정무위원회의 공정거래위원회에 대한 국정감사 모습 ⓒ뉴시스

공정거래위원회 국정감사가 하루 앞으로 다가오면서 증인과 참고인으로 채택된 유통업계 대표들에 업계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특히 각 업체 대표들은 올해도 ‘갑질’ 논란 등으로 국회의원들의 날선 질문 세례를 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10일 국회 정무위원회에 따르면, 오는 11일 예정된 공정거래위원회 국감에 증인 출석 명령을 받은 각 업체 대표들은 △최규복 유한킴벌리 대표이사 △나상균 바르다김선생 대표이사다. 참고인으로는 △정순민 미스터피자 대표이사 등이다. 김진우 미스터피자 점주협의회 대표도 정 대표와 함께 참고인 명단에 올랐다.

우선 최규복 대표에게는 생리대 가격 인상 적절성과 독과점 지위를 이용한 가격 남용 문제 등과 관련해 국회의원들의 따가운 질문이 쏟아질 것으로 보인다.

앞서 지난 6월 유한킴벌리가 신제품 생리대 가격 인상을 발표하면서 국내 생리대 가격이 다른 국가에 비해 너무 비싸다는 사회적 논란이 일었다.

특히 비싼 가격 때문에 생리대를 구입하지 못한 저소득층 여학생들의 ‘깔창 생리대 사연’까지 알려지면서 여론은 급속도로 악화됐다. 이후 국회로까지 논의에 불이 붙으면서 저소득층 생리대 지원 대책 마련이 본격적으로 시작됐다.

국회 정무위 소속 정의당 심상정 의원은 지난달 초 “‘깔창 생리대 논란’으로 사회적인 충격이 컸던 상황에서 유한킴벌리의 지속적인 생리대 가격 인상이 타당한지 국회에서 묻겠다”고 말한 바 있다.

분식 프랜차이즈 업체 바르다김선생의 나상균 대표는 허위 과장 광고, 광고비 불공정 거래 등으로 국감장 증인대에 서게 됐다. 

바르다김선생 가맹사업본부는 가맹점에 쌀과 김 등 식재료를 시중가보다 높은 가격으로 판매했으며, 점주의 동의 없이 일방적으로 광고 결정 및 광고비 납부를 강요했다는 논란에 휩싸였다. 

앞서 서울시는 지난달 20일 49개 가맹본부에 소속된 시 소재 1328개 프랜차이즈 가맹점을 대상으로 ‘프랜차이즈 필수구입물품 실태조사’를 벌인 결과를 발표했다. 실태 조사 자료에서는 바르다 김선생이 3만2520~3만5000원에 파는 ‘○○○ 씻어나온쌀(20㎏)’을 가맹점에 5만600원에 공급, 30% 이상의 중간이득을 취했다고 지적했다. 

이에 바르다김선생 측은 서울시를 상대로 허위사실유포에 의한 명예훼손 형사 소송을 제기했다. 서울시의 조사 결과가 가맹본부의 정확한 내용을 확인하지 않은 채 일부 가맹점의 주장을 인용한 것에 불과한 허위 사실이라는 입장이다. 

바르다김선생 관계자는 “2년 전인 지난 2014년 ○○○ 씻어나온 쌀을 공급했던 당시 가맹본부 매입가는 4만5000원으로 실태 조사 결과와 차이가 있다”며 “서울시가 발표한 3만원 대의 가격은 온라인 최저가일 뿐 실제 거래 가격과는 차이가 나며 마진율도 물류비를 제외하면 5%에 불과하다”고 반박했다. 

정순민 미스터피자 대표이사는 참고인으로 국감장에 선다. 정 대표는 가맹점과 ‘상생 협약’을 소홀히 했다는 이유로 국감장에서 점주협의회 측과 공방을 벌이게 됐다. 

점주협의회는 본사가 지난해 말 점주들과 체결한 상생협약을 외면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미스터피자는 당시 △식자재 비율 전체 순 매출의 30% 초반대로 인하 △매월 광고비 5억원 지출 △계산대 POS기기 계약조건 변경 등을 약속했다. 

하지만 본사 측은 매월 순 매출의 4%를 광고비로 걷어가면서도 합당한 비용을 집행하지 않았다는 게 협의회의 주장이다. 

앞서 김진우 점주협의회 회장은 지난달 MPK그룹 앞에서 시위를 열고 “정우현 회장의 폭행사건 이후 브랜드 이미지가 추락했고 사건 이후 5개월 동안 60여개 매장이 폐점했다”며 “식자재 인하 약속을 지키고 매월 광고비 집행 약속을 지켜달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한편, 공정위 국감은 당초 지난 6일로 예정돼 있었으나 국회 파행사태 및 증인 채택 등이 늦어지면서 오는 11일로 연기됐다.

담당업무 : 유통전반, 백화점, 식음료, 주류, 소셜커머스 등을 담당합니다.
좌우명 : 편견없이 바라보기.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