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진결함 논란' 현대차, 보증 기간 연장…고객 불안 해소될까
스크롤 이동 상태바
'엔진결함 논란' 현대차, 보증 기간 연장…고객 불안 해소될까
  • 장대한 기자
  • 승인 2016.10.12 17: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대차, "국내 차량은 오류 아니다…신뢰 차원에서 진행한 조치"
'공정상의 문제' 해명에도 객관적 데이터 공개 요구 목소리 높아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장대한 기자)

▲ 현대자동차가 최근 불거진 결함 논란과 관련해 무상보증 기간 2배 연장이라는 통큰 카드를 내놨지만 여전히 비난에 시달리는 모습이다. ⓒ 뉴시스

현대자동차가 최근 불거진 결함 논란과 관련해 내놓은 무상보증 기간 2배 연장이라는 통큰 카드가 고객 불안감을 해소할지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12일 업계에 따르면 현대차는 결함 의혹이 일고 있는 쎄타2 엔진을 장착한 국내 차량의 엔진 보증 기간을 기존 5년/10만km에서 10년/19만km로 연장한다는 공식 입장을 발표했다.

이번 보증 기간 연장은 현대차가 고객 신뢰 제고 차원에서 미국發 리콜로 인한 고객들의 불안감을 해소하기 위한 조치다. 일부 소비자들은 미국 공장의 관리 문제로 발생한 리콜 사안에 대해 국내 고객들을 동등하게 대우해줬다는 점에서 긍정적인 반응들을 보이고 있다.

하지만 현대차는 내부고발로 인한 쏘나타 엔진 결함 문제가 제기됐을 당시 큰 문제가 아니라는 듯한 입장을 보이다가 정부 차원의 조사가 본격 시작되자 해당 차량들의 보증 기간을 대폭 늘려주는 등 태도를 180도 바꿨다는 점에서 진정성에 의문이 일고 있다.

실제로 현대차는 내부고발자에 의해 엔진소음과 시동꺼짐 결함이 있는 쏘나타를 미국에서만 리콜 조치해 준 사실이 드러났다. 당시 현대차는 "미국 앨라배마 공장의 생산공정 청정도 관리 문제로 발생한 사안으로 국내 생산 분에는 해당되지 않아 리콜하지 않았다"는 입장을 곧바로 밝히며 해당 논란에 맞선 바 있다.

이러한 입장을 견지했던 현대차가 지난 4일 국토부의 세타2 엔진 제작 결함 조사 착수와 10일 또 다른 사안인 싼타페 조수석 에어백 미작동 가능성 결함 은폐 의혹으로 검찰 고발을 당하자 수일 만에 무상보증 연장 카드를 내민 것이다.

특히 현대차의 이번 조치는 리콜도 아닌, 객관적 자료를 통한 해명도 아나리는 점에서 사실상 단순 보증 연장을 내건 반쪽짜리 대책이라는 지적이다. 더불어 소비자 불안을 잠재우기에는 더욱 역부족이라는 비난도 들린다.

소비자들 사이에서도 이번 조치가 리콜이 아닌 보증 연장이라는 점에서 볼멘소리가 나온다. 사고가 난 다음에야 수리하라는 것 아니냐는 지적은 물론 결국 리콜은 안한겠다는 현대차의 의지를 나타낸 것 아니냐는 얘기마저 들린다. 또한 서비스센터에서 관련 고장이 본인 과실이라고 주장한다면 고객 피해는 누가 책임질 수 있는냐는 주장이다.

김필수 대림대학교 자동차과 교수도 12일 <시사오늘>과의 통화에서 "이번 조치는 현대차가 결함에 대한 잘못을 인정한 것으로 볼 수 없다"며 "단순히 보증 연장에 나서며 소비자를 위한 조치라는 입장인 데 이는 비용은 비용대로 쓰면서 오히려 고객 불신만 높일 수 있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현대차가 공정상의 문제라고 말하면서도 어떤 문제가 있었는지에 대한 객관적인 데이터는 내놓지 않고 있는 점은 큰 문제"라며 "소비자들에게 미국과 달리 국내 차량은 괜찮다고 설득하기 위해서는 이러한 의문 해소에 명백히 나서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현대차 관계자는 같은날 통화에서 "같은 엔진이라 하지만 설계상의 오류가 아닌 미국 공장 내 생산 공정상의 문제로 인한 사안으로 국내 차량들로까지 문제가 있다고 보는 것은 오류가 있다"고 설명했다.

이 관계자는 "물론 현대차는 고객 입장에서는 불안할 수 있는 점을 충분히 인지하기에 미국과 똑같은 수준의 서비스에 나서기로 한 것"이라며 "이번 조치가 정부 눈치를 봐서 진행한 사안이라는 말은 절대 사실이 아니다. 그만큼 국내 차량 품질에 대한 믿음과 자신감이 있기에 고객들에게 믿고 타시라는 차원에서 진행한 조치"라고 전했다.

또 "공정상의 문제에 대해 명확히 밝히지 않는 것은 설계상의 문제라면 오차가 존재해 그랬다고 규명할 수 있겠지만 공정 상의 문제는 다르다"며  "차량 한대에도 수 많은 부품과 인력들이 투입돼 조립 과정을 거치는 만큼 너무 많은 변수들이 존재해 일일이 객관적 자료를 만들고 공개하기에는 문제가 따른다"고 해명했다.

한편 이번 논란과 관련해 기업 스스로의 품질 개선을 위한 자정 노력도 중요하지만 정부 당국의 엄격한 규제가 필요하다는 목소리도 나온다.

이호근 대덕대 자동차학과 교수도 12일 한 매체와의 인터뷰에서 "외국의 경우 강화된 소비자 보호법, 징벌적 벌과금 등이 존재, 자동차 메이커들이 소비자의 안전을 위해서 최선을 다할 수 밖에 없는 환경이 조성됐다"며 "결국 내수차별에 대한 소비자들의 이의 제기도 필요하지만 정부 차원의 관련 법규 강화가 중요하다"고 전하기도 했다.

담당업무 : 자동차, 항공, 철강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좌우명 : 생각하는 대로 살지 않으면, 사는대로 생각하게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