檢, 전경련·K스포츠·미르재단 압수수색 착수
스크롤 이동 상태바
檢, 전경련·K스포츠·미르재단 압수수색 착수
  • 김현정 기자
  • 승인 2016.10.26 17: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 김현정 기자)

검찰이 26일 ‘최순실 게이트’와 연루된 미르재단과 K스포츠재단, 전국경제인연합회(이하 전경련) 등을 대거 압수수색했다.

서울중앙지검 미르·K스포츠재단 의혹 사건 수사팀은 이날 오전 “미르재단과 K스포츠재단, 더블루케이, 전경련 등 최 씨를 둘러싼 의혹과 관련된 사무실과 주거지 등 총 9곳을 압수수색 중”이라고 밝혔다.

압수수색 대상은 최 씨의 주거지로 알려진 서울 강남구의 빌딩을 비롯해 최 씨의 강원도 홍천 거처, 차은택 씨의 주거지, 전경련 이승철 부회장 집무실 등이다. 단, 최 씨의 최측근으로 알려진 고영태 씨와 이성한 전 미르재단 사무총장은 압수수색 대상에서 제외됐다.

또 검찰은 최 씨가 현재까지 독일에 체류 중인 것으로 보고 정확한 소재 파악에 나서는 한편 최 씨의 것으로 추정되는 타블렛PC를 확보했다. 검찰은 “현재 추정되는 PC안에는 대통령 연설문 초안등이 담겨있어 자료 복원 중”이라 설명했다.

검찰은 압수수색에서 확보한 자료를 바탕으로 미르재단 K스포츠 재단의 설립 과정에 청와대가 개입했는지, 최씨가 두 재단의 설립과 운영에 깊숙이 관여했다는 의혹이 사실인지, 최씨가 두 재단 자금을 유용했는지 등 의혹 전반을 확인해나갈 계획이다.

최 씨는 측근 인사들을 재단 이사진과 직원으로 넣고 ‘수렴청정’을 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이에 따라 검찰은 최 씨가 비덱스포츠, 더블루K 등 독일과 국내의 여러 개인 회사들을 통해 기금을 빼내는 수법으로 두 재단을 사유화하려고 했다고 보고 수사를 진행중이다.

한편 검찰은 이번 사건이 '국정농단' 의혹으로 일파만파 번지고 있어, 수사팀을 확대하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다.

담당업무 : 국제부입니다.
좌우명 : 행동하는 것이 전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