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경련 회장단 회의]핵심 회장들 외면…해체론 ‘탄력’
스크롤 이동 상태바
[전경련 회장단 회의]핵심 회장들 외면…해체론 ‘탄력’
  • 김현정 기자
  • 승인 2016.11.08 13: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 김현정 기자)

▲ 전국경제인연합회(전경련)는 미르·K스포츠재단 설립 관련 기업에 강제 모금을 앞장섰다는 의혹으로 해체론이 대두되는 가운데, 오는 10일 비공개 회장단 회의가 열릴 예정이다.ⓒ 뉴시스

전국경제인연합회(전경련)가 미르·K스포츠재단 설립 관련 기업에 강제 모금을 앞장섰다는 의혹으로 해체론이 대두되는 가운데, 오는 10일 비공개로 열리는 회장단 회의에 이목이 쏠리고 있다.

특히 이번 비공개 회의는 삼성, SK, LG, 현대차를 비롯해 주요 10대그룹 총수들은 불참할 것으로 전해지고 있어 그 배경에도 관심이 주목되고 있다.

주요 그룹의 한 관계자는 “‘최순실게이트’ 때문에 재계에 대한 검찰수사가 본격화될 예정이고 안팎으로 전경련에 대한 비판이 거세지고 있는 지금 상황에서 (총수들이) 회의에 참석할 수 있겠는가"라며 불참 이유를 설명했다.

재계 관계자들은 이번 회의에서 핵심 총수들의 불참으로 전경련에 대한 개혁안을 비롯해 실효성 있는 대책이 나오기 힘들 것으로 전망했다. 또한 기구가 위기에 놓여있는 현 상황에도 핵심 회장들이 대책 고심을 외면해 해체론에 무게가 실리는 것이 아니냐는 예측도 나온다.

앞서 전경련은 그동안 회원사들에 대한 보호와 권익 향상보단 정권의 모금창구 역할에 충실해왔다는 비판을 받아 왔다. 최근 검찰수사로 전경련이 어버이연합 자금 지원 의혹에 이어 미르·K스포츠재단 강제 모금에도 참여했다는 의혹이 커지면서 정경유착을 가속화 시켰다는 비난도 받았다.

하지만 현재 전경련 회장을 역임하는 허창수 GS그룹회장은 여러 의혹들에 대해 뚜렷한 입장 없이 ‘묵묵부답’으로 일관하고 있어 이를 지적하는 목소리도 커졌다.

한편 전경련은 미르와 K스포츠 설립 과정에서 모금을 주도한 혐의를 받고 있다. 미르재단에는 삼성, 현대차, SK, LG 등 16개 주요 그룹이 486억 원, K스포츠 재단에는 19개 그룹이 288억 원을 단기간 출연한 것으로 알려지며 의혹이 확산되고 있다.

담당업무 : 국제부입니다.
좌우명 : 행동하는 것이 전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