野3당 대통령 '탄핵' 추진 당론 확정
스크롤 이동 상태바
野3당 대통령 '탄핵' 추진 당론 확정
  • 최정아 기자
  • 승인 2016.11.21 16: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 최정아 기자)

▲ 검찰이 최순실 게이트 중간 수사발표에서 박근혜 대통령을 피의자로 규정하고 국회에서 탄핵 방침이 논의중인 21일 오전 서울 종로구 경복궁 신무문에서 청와대의 모습이 보이고 있다.ⓒ뉴시스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당, 정의당 등 야3당이 21일 대통령 ‘탄핵’을 추진하기로 확정했다.

민주당은 이날 오후 국회에서 의원총회를 열고 박 대통령 탄핵 추진을 만장일치로 의결하고, 탄핵 추진을 위한 당내 태스크포스도 구성하기로 했다.

우상호 원내대표는 이날 의총 모두발언에서 “오늘 당 최고위는 어제 검찰의 수사결과 발표를 토대로 박 대통령에 대한 탄핵을 추진하기로 의견을 모았다”며 “대통령이 퇴진하냐 안하냐로 장기적이고 소모적인 논란을 벌이기보다는 헌법이 정한 법적 절차를 밟는 게 국정공백을 최소화하고 국론분열을 최소화한다는 고민 속에 최고위가 의견을 모았다”고 밝혔다.

국민의당도 이날 탄핵추진을 당론으로 정했다. 이용호 원내대변인은 "국민의당은 박 대통령 탄핵을 추진한다"며 "이를 위해 필요한 200명 이상의 서명을 받기 위해 야3당은 물론 새누리당 비박계와 협의하겠다"고 밝혔다.

안철수 전 대표는 이날 비대위원-국회의원 연석회의에서 "우선 우리 국민의당부터 대통령 탄핵소추절차를 시작할 것을 요청한다"며 "대통령 탄핵에 필요한 정치적·도덕적 요건은 이미 갖춰졌고 국민들의 의사는 이미 차고 넘치도록 확인했다"고 탄핵 추진을 당론으로 정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정의당도 촛불집회가 예정된 26일까지 박 대통령이 하야하지 않으면 자동적으로 탄핵을 추진하게 된다.

심상정 정의당 대표는 이날 상무위에서 "박 대통령 탄핵소추 절차에 돌입해야 한다"며 "공식 탄핵소추를 위한 예비 단계로 탄핵검토위원회를 즉각 설치해, 한시적으로 운영할 것을 국회의장과 여야에 다시 한 번 제안한다"고 밝혔다.

한편 새누리당 또한 비박계를 중심으로 대통령 탄핵을 위한 행보를 보이고 있다. 새누리당 비박계 의원 29명은 21일 당 윤리위원회에 박근혜 대통령에 대한 징계요구서를 제출했다.

징계요구안에 따르면 이들은 "어제 새누리당 당원인 대통령께서 최순실의 국정농단과 관련해 헌정사상 최초로 검찰에 피의자로 입건됐다"며 "검찰은 최씨 등의 공소장에 '박 대통령과 공모하여'라는 표현을 적시해 형법 30조상 공동정범을 적용했다"고 밝혔다.

담당업무 : 국회 및 더불어민주당 출입합니다.
좌우명 : 후회없는 오늘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