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무원이 답이 된 사회②] 지방대생은 정보가 없다
스크롤 이동 상태바
[공무원이 답이 된 사회②] 지방대생은 정보가 없다
  • 정진호 기자 김현정 기자
  • 승인 2017.01.23 17:32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 정진호 기자 김현정 기자)

“서울에서 대학 다니는 친구들은 졸업한 선배들이 와서 진로상담도 해주고 많은 기업들이 채용설명을 해준다고 한다. 그러나 지방에서 취업정보를 알 수 있는 방법이 너무 부족하다.”

지방대를 졸업한 공무원 시험 준비생 일명 ‘공시생’들은 고시에 매진하게 된 이유에 대해 이같이 말한다. 졸업생들은 몇 년간 지속된 취업난에 지방대 졸업이 수도권 대학 졸업보다 불리하게 작용하는 것을 인정한다. 특히 그 이유 중 하나로 수도권 이외 지역에서 취업에 대한 정보를 얻기 쉽지 않다고 토로한다. 

통계에 따르면 지난해 대전지역 대학 취업률은 전국 평균에도 미치지 못하는 50% 수준으로 나타났다. 수도권 대학 취업률이 80.5%인 것에 비하면 매우 낮은 수치다. 또한 취업정보를 얻을 수 있는 채용설명회도 수도권에만 집중돼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캠퍼스 잡앤조이〉의 조사에 따르면, 지난해 하반기 채용시즌인 9월 한 달 채용설명회가 가장 많이 개최된 대학은 고려대·성균관대·연세대 순이었다. 설명회가 가장 많이 개최된 상위 18개 대학 중 수도권 외에 위치한 대학은 전무했다. 상황이 이러니 지방대생들은 낮은 취업률과 취업정보 부족을 호소하며 스펙 없이 시험으로 승부를 볼 수 있는 고시로 몰리고 있다.

▲ 지방 국립대 안 텅 빈 취업정보 게시판 ⓒ 시사오늘

개인역량을 키우는 수도권 학생에 비해 정보 수집에 집중하는 지방대생

요즘 수도권 대학 3학년 재학생들은 연초부터 취업스터디를 조직한다. 점점 더 심화되는 취업난에 예전 같으면 졸업반 위주로 구성됐을 취업스터디 멤버들이 점점 어려지고 있는 추세다. 이들은 모일 때마다 주로 공인영어점수 및 각종 자격증을 포함한 기업별 적성시험을 위주로 준비하며 서로 정보를 공유한다. 학교에서도 적극적으로 학생들에게 취업을 위한 발판을 제공한다. 학교경력개발센터나 홈페이지를 방문하는 것만으로도 인턴이나 채용관련 정보를 얻을 수 있으며, 채용담당자도 학생별 알맞은 정보를 제공해준다.

지난 20일 〈시사오늘〉과 만난 서울소재 대학생 백모 씨(28세)의 이야기도 이를 증명한다. 그는 “취업에 성공한 졸업 선배의 조언을 들을 수 있는 기회도 많고 큰 강당에서 열리는 개별설명회 같은 것도 자주 열린다”며 “정보가 필요하다고 느끼면 채용담당자를 찾아가거나 기업 설명회를 들으면 된다. 취업이 원하는 방향으로 얼른 되지 않아 서러운 것이지 정보가 부족하다고 느끼진 않는다”고 설명했다.

“남들은 스펙 쌓는다는데…뭐가 어떻게 필요한지 알기가 힘들다”

반면 지방대생들의 애로사항은 수도권 학생들과 차이가 있다. 학교에서 다양한 정보를 제공해 주는 수도권과 다르게 지방 학생들은 ‘정보 부족’을 호소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들이 얻는 정보는 공식 사이트를 검색하거나 교내취업정보센터 방문을 통해 얻는 것뿐이고, 이 조차도 다양한 지원이 없다보니 통상적인 것으로 실질적인 취업에 별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주장한다. 또한 기업이 학교에서 정기적으로 개최하는 채용박람회도 자주 열리지 않아 질 좋은 정보 수집을 위해선 개인이 너무 많은 시간을 투자해야 한다고 입을 모은다.

지난 22일 〈시사오늘〉과 만난 대구광역시 소재 대학생 이모 씨(26세)는 “졸업한 선배들이 이끌어주는 건 상상도 못한다. 기업에서 와서 채용설명회 하는 것도 손에 꼽힐 정도이고 도움이 된다는 생각도 딱히 들지 않는다”며 “차라리 학생주도로 취업동아리를 만들어서 거기서 공유하는 게 그마나 낫다. 그런데 이것도 아마추어들이라 뭐가 맞고 틀린지 알기가 어렵다”고 입장을 전했다.

▲ 취업 절벽에 몰린 지방대생들은 공무원 시험을 준비한다. ⓒ 시사오늘

불만은 커지지만 대안 없는 학교와 기업들

지방대 학생들의 불만은 커지고 있지만 뚜렷한 대안은 나오지 않고 있다. 가지고 있는 자료의 질이 높지 않다보니 학생들이 취업상담을 위해 찾아와도 형식적인 이야기만 할 수 밖에 없다는 것이 학교 취업지원센터의 설명이다. 더욱이 기업들이 지방대 학생들을 위한 설명회 개최에 소극적인 태도를 보여 수도권에 위치한 대학교처럼 좋은 정보를 주기 힘들다고 성토한다.

23일 〈시사오늘〉과 통화한 한 지방소재 대학교 취업지원센터측은 “대기업에 열심히 공문을 보내고 연락도 하지만 응답이 오는 곳은 소수”라며 “학생을 받아주는 기업 측에서 많은 정보를 주지 않으니, 학생들에게 취업상담을 해주는 것에 어려운 측면이 많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몇몇 대기업을 포함한 대부분 사기업들은 지방대생들의 불만에 난색을 표한다. 취업난이 가중되면서 수도권 지역 졸업자들로도 이미 지원자 수가 포화상태기 때문이다. 이런 상황에서 지방대에서 취업설명회를 개최 하는 건 ‘시간낭비’라는 반응이다.

같은 날 〈시사오늘〉과 만난 한 대기업 관계자도 “서울·수도권 대학 졸업자 인원이 아무래도 지방대 대비 훨씬 많기 때문에 채용 시 인구비례가 적용될 수밖에 없다”며 “그러다보니 자연스럽게 지방에서 채용설명회를 하는 건 많이 줄 수밖에 없다”고 해명했다.

“수도권대학과 지방대학의 근본적 교육 격차 줄일 방법 강구해야”

이기권 고용노동부장관은 지난 해 5월 한림대에서 열린 ‘찾아가는 정책설명회 및 토크콘서트’에 참석해 지방대생의 고충과 관련, "지방대생 차별을 최소화 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정부의 목표는 출신 대학·성적·스펙을 배제한 능력 중심 채용을 장려하는데 있다”며 “취업시장에서 지방대생이 겪는 차별을 최소화해 나갈 것이다”고 약속했다.

반 년 이상 지난 현재, 고용노동부는 대학창조일자리센터 사업을 이번 해 중점 사업으로 선정했다. 교육을 통해 대학교 내 진로취업컨설턴트들의 역량 및 상담능력을 강화해 학생들의 만족도를 높이기 위함이다. 또한 사업 적용 대학범위를 넓혀 전국적으로 같은 정보를 제공해 차별을 줄일 계획이다. 고용노동부 측은 “현재 41개 대학이 이번 사업 지원을 받고 있지만 이번 해에는 20개 이상 늘어날 예정이다”며 “워크숍을 통해 기업과 관련된 정보를 취업컨설턴트들에게 전달해 지방대생들이 느끼는 정보격차를 해소하도록 도울 것”이라고 전했다.

그러나 고용노동부가 제시한 대책이 근본적인 해결책에는 못 미친다는 비판도 제기되고 있다. 이 날 <시사오늘>과 통화한 한 교육학자는 “단순한 정보 제공에 그칠 게 아니라 수도권대학과 지방대학의 근본적인 교육 격차부터 줄여야 한다”고 꼬집었다.

담당업무 : 국제부입니다.
좌우명 : 행동하는 것이 전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시생 2017-01-23 21:45:27
이게 맞지.....현실도 모르면서 맨날 공시생들 욕만하는데 언론에서....왜 공시생들이 공시생인지 알고나 떠드는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