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상상캠퍼스, 6개동으로 확대…청년지원도 강화
스크롤 이동 상태바
경기상상캠퍼스, 6개동으로 확대…청년지원도 강화
  • 최정아 기자
  • 승인 2017.02.17 11: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 최정아 기자)

옛 서울농생대 캠퍼스를 청년들을 위한 문화거점으로 탈바꿈시킨 ‘경기상상캠퍼스’가 기존 2개동에서 올해 6개 동으로 확장 개편한다.

17일 경기도에 따르면 경기상상캠퍼스는 지난해 2개동(청년문화창작소, 경기생생공화국)에 이어 올해 청년상상공작소 3개동(4월 입주)과 미술창고(5월) 등 4개 동을 확대할 예정이다.

앞서 도는 지난해 12월 농화학관과 농업공작실(2개동) 리모델링 공사를 마치고 이를 ‘청년상상공작소’로 이름 지었다. 청년상상공작소엔 청년들이 새로운 문화예술 콘텐츠를 생산하고 실험할 수 있는 다양한 형태의 공동작업장과 실험실, 스튜디오, 카페 등이 마련돼 있다. 이에 도는 2월 모집 공고를 내고 오는 4월 청년들이 입주를 완료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학군단 건물의 경우, 오는 5월 미술창고로 재탄생하게 된다. 미술창고엔 각종 우수 문화콘텐츠에 대한 기획전을 할 수 있는 기획전시공간, 상설전시장 등의 전시 공간과 함께 서점, 카페, 옥상 미술 정원 등이 마련될 예정이다. 작년부터 운영 중인 청년문화창작소와 경기생생공화국도 교육체험 공간으로서의 역할이 강화된다.

청년문화창작소의 1~2층은 청소년 문화공간, 어린이책놀이터 등을 포함한 생활문화센터로 활용되고, 3층은 청년문화기획자 양성을 위한 교육과 청년실험실 등이 조성된다. 경기생생공화국 2~3층엔 전시공간과 작가 레지던시를, 1층은 커뮤니케이션 공간과 유리, 섬유, 도자 소재 체험프로그램 공간이 된다.

경기상상캠퍼스의 청년문화 지원사업도 강화된다. 도는 우선적으로 청년 스스로 새로운 문화예술 콘텐츠를 생산하고 기획할 수 있는 창작실험실 입주자를 기존 8개팀 19명에서 30개팀 60명으로 늘릴 예정이다.

또 기업, 회계, 세무 등 청년 기업에 대한 컨설팅과 프로모션 지원이 신설되고 청년예술가들의 작품을 구입할 수 있는 숲속장터 ‘포레포레’가 연 6회로 확대 개최된다.

이외에도 디자인, 뮤직, 양조, 사진, 목공, 자전거 등 6개 공방을 설치해 정기적인 교육프로그램도 운영한다. 주한영국문화원과 공동으로 청년 100명을 선발해 영국, 아시아 청년들과의 교류를 지원하는 국제문화교류 프로그램도 실시한다.

담당업무 : 국회 및 더불어민주당 출입합니다.
좌우명 : 후회없는 오늘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