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탄핵] 경제단체 "경제 회복·민생안정 집중할 때"
스크롤 이동 상태바
[박근혜 탄핵] 경제단체 "경제 회복·민생안정 집중할 때"
  • 유경표 기자
  • 승인 2017.03.10 17: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념 정파 초월한 협치 필요…위기를 기회로"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유경표 기자)

▲ 서울 여의도 전국경제인연합회 컨퍼런스센터 ⓒ뉴시스

헌법재판소가 10일 박근혜 대통령에 대한 탄핵심판 선고에서 재판관 8명 전원 일치로 파면 결정을 내린데 대해 경제단체들이 일제히 “헌재의 판단을 존중한다”는 입장을 내놨다.

경제단체들은 분열된 국론을 다시 모으고 국정공백을 정상화시켜 국가적 핵심역량을 결집하는데 국민 모두가 나서야 한다고 입을 모았다.

먼저, 한국경영자총협회(경총)는 헌재 선고 직후 낸 논평에서 “헌법재판소의 결정을 존중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경총은 “그동안 탄핵 여부를 둘러싸고 격렬하게 대립했던 진영논리에서 벗어나 모든 국민이 헌재의 판단을 겸허히 수용해 성숙한 민주 시민의 면모를 보여주기 바란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경총은 “정부·정치권이 이념과 정파를 초월한 협치를 통해 국정운영 공백과 국론분열에 따른 사회혼란이 조기에 매듭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라며 경제주체도 합심해 최대 현안인 경제살리기와 일자리 창출을 통한 민생안정에 전력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전국경제인연합회(전경련)도 이날 헌재의 인용결정을 존중한다는 뜻을 피력하면서 “이번 사태로 빚어진 국론분열을 봉합하고 국정운영의 공백을 매듭짓는데 우리 모두 지혜를 모아야 한다”고 전했다.

전경련은 대내외 경제여건 악화에 대해 우려의 목소리를 전하면서 “국회와 정부가 경제주체들의 불안심리를 키우는 정치적 리스크를 조속히 마무리하고 경제살리기와 민생안정에 모든 역량을 집중시켜야 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대한상공회의소(대한상의)도 논평에서 “경제계는 헌법재판소의 결정을 존중한다”고 밝혔다. 대한상의는 “헌법이 정한 절차에 따라 내려진 결과에 모든 국민들이 승복해야 할 것”이라며 “정치적 대립과 혼란을 종식하고 대한민국이 미래를 내다보고 올바른 진로를 개척할 수 있게 뜻과 지혜를 모아주길 희망한다”고 전했다.

아울러 대한상의는 “정치권이 변화에 대한 열망을 에너지 삼아 대한민국을 보다 공정하고 역동적이며 안전망을 갖춘 선진국가로 만들 비전을 제시하고 국가 개혁의 리더십을 발휘해 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한국무역협회는 “지난해 국회의 탄핵의결 이후 ‘촛불’과 ‘태극기’로 양분된 우리사회가 국론분열과 소모적 논쟁, 국정공백으로 이루 헤아리기 힘든 국력 손실을 감당해야 했다”며 “이제 모든 국민은 헌재의 판결을 기꺼이 받아들여 불확실성 해소와 국가 운영시스템의 조기 정상화를 위해 매진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나아가 협회는 “사회 구성원 모두 제자리로 돌아가 본연의 책무와 생업에 전념해야 한다”며 “기업들도 도전과 혁신을 통한 기업가 정신을 발휘해 위기를 기회로 바꿔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협회는 또 “앞으로 전개될 대선 정국에서 통합과 소통의 리더십, 성숙한 시장경제체제를 창달하는 리더십의 등장을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담당업무 : 재계, 반도체, 경제단체를 담당합니다.
좌우명 : 원칙이 곧 지름길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