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킨 가격 인상 놓고 업계 vs. 정부 '신경전'
스크롤 이동 상태바
치킨 가격 인상 놓고 업계 vs. 정부 '신경전'
  • 안지예 기자
  • 승인 2017.03.14 17:07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안지예 기자)

▲ BBQ에서 촉발된 치킨 프랜차이즈 가격인상 움직임에 정부가 "인상 요인이 없다"며 공개 압박에 나섰다. ⓒ뉴시스

최근 치킨 프랜차이즈업계가 가격 인상 움직임을 보이자 정부가 세무조사 카드까지 꺼내는 등 제동을 걸고 나섰다. 일부 업체들은 가격 인상 검토를 중단하는 등 분위기를 살피는 모습이다. 

가격 인상 조짐은 업계 1위인 BBQ가 인상 계획을 발표하면서 본격화됐다. BBQ는 오는 20일부터 전국 모든 가맹점의 치킨 메뉴 가격을 평균 9~10% 올린다고 지난 10일 밝혔다. BBQ의 가격 인상은 지난 2009년 이후 8년 만이다. 

대표 메뉴인 ‘황금올리브치킨’은 마리당 1만6000원에서 1만8000원으로 2000원(12.5%) 오른다. ‘황금올리브속안심’은 1만7000원에서 1만8000원으로, ‘자메이카통다리구이’는 1만7500원에서 1만9000원으로 인상되는 등 모든 메뉴 가격이 평균 9~10%씩 오를 예정이다. 

BBQ 관계자는 “지속적인 인건비, 임차료, 원부자재 가격, 물류비용 등이 상승했고 배달 앱 수수료, 배달 대행료 등 신규 비용도 추가로 발생한 상황”이라며 “가맹점의 요청을 받아들여 가격 조정을 결정하게 됐다”고 말했다. 

업계에서는 교촌치킨, 네네치킨, BHC 등 타 경쟁사들도 줄줄이 인상에 나설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지난해 말부터 본격적으로 시작된 식음료업계 가격 인상 대열에 치킨마저 합류하는 게 아니냐는 우려 섞인 여론도 들끓었다. 

이에 정부는 혼란스러운 틈을 탄 ‘기습 인상’이라며 경고에 나섰다. 업체들이 가격 인상 요인이 없는데도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AI)를 핑계로 치킨값을 올린 사실이 확인되면 강력히 대응한다는 입장이다. 

특히 ‘꼼수 인상’을 하려는 업체에 대해서는 국세청 세무조사, 공정거래위원회 불공정 거래행위 조사까지 의뢰할 방침이라고 14일 밝혔다. 정부는 실제로는 가격 인상 압력이 높지 않은데도 업체들이 AI에 따른 수급 불안, 탄핵 정국 등에 편승해 가격을 올리려는 것으로 보고 있다. 

농림축산식품부는 “치킨 가격에서 원재료인 닭고기가 차지하는 비중은 20% 정도에 불과하다”며 AI를 이유로 치킨 프랜차이즈 업체가 가격을 올린다면 이는 핑계에 불과하다고 지적했다. 실제 과거 닭고기 산지 가격이 내렸을 당시 업체들은 닭고기 원가가 치킨 가격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적다며 가격을 내리지 않았다고 농식품부는 설명했다. 

생산자단체(육계협회)에 따르면 치킨업계는 닭고기 생산업체와 공급가격 상·하한선을 미리 정해 연간 또는 6개월 계약을 통해 공급받고 있어 육계 산지 가격 변동에도 사실상 영향을 거의 받지 않는다. 

정부가 강경책을 쏟아내자 업계는 적잖이 당황한 반응이다. 14일 교촌치킨, BHC, 네네치킨 등 치킨 프랜차이즈 업체들은 “가격 인상 요인은 있으나 구체적인 인상을 결정하지는 않았다”는 입장이다. 

BBQ는 정부 방침이 나오자 내부 관련 회의를 진행하며 대응책 마련에 나선 상태다. 일각에서는 가격 인상을 철회할 수도 있다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한편, 농림축산식품부는 오는 15일 치킨 프랜차이즈 등 외식업계 CEO들과 간담회를 열고 가격 인상 자제를 강력히 요청할 계획이다.

담당업무 : 유통전반, 백화점, 식음료, 주류, 소셜커머스 등을 담당합니다.
좌우명 : 편견없이 바라보기.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김요한 2017-03-15 10:09:00
설탕 가격도 조사해야 한다.....탄핵 정국을 틈타 CJ의 주도로 설탕이 6개월 사이에 2번 인상이 되고 그 인상율은 20%가까이 된다...소비자 가격이 아니라 가만있는건지 모르지만 무엇이됐든 배터믹스, 소스등 가격인상이 요인이 되며 그것이 소비자 한테 갈수밖에 없음을 알아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