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상조·4대 그룹 첫 회동‥"재벌개혁, 자정 노력 필요"
스크롤 이동 상태바
김상조·4대 그룹 첫 회동‥"재벌개혁, 자정 노력 필요"
  • 유경표 기자
  • 승인 2017.06.23 17: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상조 "규제법률, 행정력 강제동원 않겠다"언급에 삼성·현대차·LG·SK '안도'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유경표 기자)

▲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이 23일 오전 서울 중구 상공회의소에서 열린 4대그룹 간담회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박정호 SK수펙스추구협의회 커뮤니케이션위원장, 권오현 삼성전자 부회장,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 이동근 대한상의 상근부회장, 정진행 현대자동차 사장, 하현회 LG 사장.) ⓒ시사오늘 권희정 기자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이 4대 그룹 전문경영인들과의 만남에서 향후 재계의 의견을 지속적으로 청취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4대 그룹 관계자들도 예측 가능하고 신중한 정책을 펴겠다는 김 위원장의 언급에 안도하는 표정을 보였다.

김 위원장은 23일 서울 중구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삼성과 현대차, SK, LG 등 주요 4대 그룹과 정책간담회를 가졌다. 

이날 간담회에는 김 위원장과 이동근 대한상의 상근부회장을 비롯해, 권오현 삼성전자 부회장, 정진행 현대차 사장, 박정호 SK수펙스추구협의회 커뮤니케이션위원장(SK텔레콤 사장), 하현회 LG 사장 등이다. 대한상의에서는 이동근 상근 부회장 등이 참석했다.

간담회에서 김 위원장은 “대기업, 특히 소수의 상위 그룹들은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했는데, 다수 국민의 삶은 오히려 팍팍해진 것은 뭔가 큰 문제가 있다는 의미일 것”이라며 “모든 것이 기업의 잘못 때문이라는 주장을 하려는 것은 아니지만, 기업도 되돌아보아야 할 대목이 분명히 있다”고 쓴소리를 했다.

이어 “경제환경이 급변했고, 대기업집단을 바라보는 국민의 시선도 크게 달라졌다”면서 “각 그룹의 경영전략, 의사결정구조는 사회와 시장의 기대에 미치지 못한 점이 있다. 기업도 되돌아봐야 할 대목이 분명히 있다”고 지적했다.

한편으로 김 위원장은 “사전규제 법률을 새로 만들어 기업의 경영판단에 부담을 주거나, 행정력을 동원한 기업 제재만이 능사는 아니”라고 언급해 재벌개혁을 공정위가 일방적으로 추진하지는 않을 것이란 입장을 재확인했다.

김 위원장은 “공정위의 정책 내용을 설명하고, 새 정부 정책 방향에 대한 이해를 구해 기업 스스로 변화의 노력을 통한 모범 사례를 만들어달라는 부탁을 하기위해 이 자리를 마련했다”며 “최대한의 인내심을 가지고 자발적인 변화를 기다리겠다”고 밝혔다.

 


 

▲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 ⓒ시사오늘 권희정 기자

 

간담회가 끝난 후 권오현 삼성전자 부회장은 “(김 위원장이) 정부 시책 등 여러 말씀을 주셨다”며 “기업이나 나라나 우리나라 경제발전을 위해 노력한 것은 사실이지만, 방향의 차이가 있었다고 생각했는데 위원장 말씀을 들어보니 다 타당하다”고 말했다.

아울러 “앞으로 자주 만나 서로의 어려움이나 발전방향에 대해 풀다보면 좋을 결과가 있을 것 같다. 저자의 직강을 들어서 아주 감사한 시간이었다”고 덧붙였다.

박정호 SK 사장은 “공정한 경쟁은 경제정의에서 매우 중요하고 이 부분에서 김 위원장은 이론과 실행력이 뛰어난 분”이라며 “기업 경쟁력이 올라가고 일자리가 창출될 수 있는 소통을 자주 하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정진행 현대차 사장도 “김 위원장을 말씀을 잘 들었고, 전혀 의구심을 가질 필요가 없을 것 같다”면서 “예측가능하고 명확·신중하게 정책을 펴겠다는 말씀을 주셨다”고 밝혔다.

정 사장은 공정위가 추진하는 ‘일감 몰아주기’ 규제 강화와 움직임과 관련해 “김 위원장이 양적인 규제책보다는 질적으로 산업 특수성을 감안해 신중히 하겠다고 했고, 대화를 통해 정책을 공개하는 과정을 통해 잘해 나가겠다는 말씀을 해 아주 안심했다”고 말했다.

하현회 LG 사장은 김 위원장이 의사결정에 대한 지적을 한 것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느냐는 기자들의 질문에 “(김 위원장이) 비교적 진솔하게 설명해 줬고, 저희는 ‘기업으로서 정책방향과 같이 공감을 이루면서 제대로 된 성공사례를 만들어갔으면 좋겠다’는 말을 전했다”고 답했다.

그러면서 “서로의 방향성에 대해 공감하는 자리이고, 소통하는 의미가 있는 자리”라며 “앞으로도 이런 좋은 자리를 가졌으면 좋겠다”고 소감을 전했다.

담당업무 : 재계, 반도체, 경제단체를 담당합니다.
좌우명 : 원칙이 곧 지름길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